수은 체온계 사용법, 주의사항

가정에서 수은 체온계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수은체온계란 수은의 열팽창을 이용해 체온을 재는 데 쓰는 온도계를 말합니다. 가는 유리관 속에 수은을 넣고 막은 다음, 온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한 수은주의 눈금을 읽어서 체온을 재는 방식이죠. 그럼 먼저 수은체온계의 사용법부터 알아도 보도록 하겠으나 수은 체온계는 수은 중독이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니 다른 체온계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다른 체온계가 없고 당장 수은 체온계 밖에 없다면 어쩔 수 없겠지요.

 

 

수은 체온계 사용법

수은 체온계로 열을 재기 가장 좋은 방법은 겨드랑이에 수은체온계를 꼽아주시는 것입니다. 이때 맨살 겨드랑이에 꼽아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맨살 겨드랑이에 수은 체온계를 꼽아 5~10초 정도 유지하고 빼내면 빨간 수은이 올라와있는 수치가 체온이 됩니다. 혹시나 이때 입에 물어서 체온을 재는 분들도 계신 것으로 아는데 위생상 좋지 않으니 겨드랑이로 측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맨살 겨드랑이에 꼽아서 5~10초 가량 유지한 뒤 눈금을 보면 됨

 

 

수은 체온계 주의사항

수은 체온계의 주의사항은 일단 될 수 있으면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은 중독의 위험이 있고 수은 중독은 만성병으로 시름시름 앓게 되는 정말 심각한 병으로 어린아이들에게 더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수은 중독은 환경오염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수은 중독에 걸리면 원인도 모른 채 앓게 되고 소화장애와 피부병은 물론 온몸의 장기가 손상되고 뇌에 축적되면 운동장애와 언어장애 그리고 사지마비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른보다 아이들이 몸무게가 적고 신경이 발달되는 단계라서 같은 양의 수은에 노출되더라도 수은 중독 증상이 더 심하게 생기고 결과도 더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특히 수은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 수은 체온계는 될 수 있으면 사용을 하지 말자
  • 수은 중독의 위험이 있다
  • 수은 중독은 어른보다 아이들에게 더 위험하다

앞으로 수년 내에 수은이 포함된 모든 기구의 사용을 중지하는 협약에 우리나라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단 한 개의 수은 체온계로도 중독이 가능하다고 하니 절대 수은 체온계를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귀 고막 체온계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