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오스템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오스템
회사이름 |
(주)오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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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명 |
AUSTEM CO.,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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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회사명 | 오스템 |
대표자명 |
김정우 정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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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61511-0006796 |
사업자등록번호 | 312-81-07773 |
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수신로 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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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1 -559 -2340 |
팩스번호 | 415592401 |
업종명 |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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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일 | 1990-03-07 |
결산월 | 12월 |
관계회사 현황
법인명 | 상장 여부 |
최초취득일자 | 출자 목적 |
(주) 아이비머티리얼즈 | 비상장 | 2010년 09월 29일 | 경영참여 |
(주)에이블 | 비상장 | 2018년 06월 18일 | 경영참여 |
Pos-Austem Suzhou | 비상장 | 2008년 02월 29일 | 경영참여 |
O'zauto-Austem | 비상장 | 2011년 01월 31일 | 경영참여 |
Pos-Austem Yantai | 비상장 | 2013년 04월 05일 | 경영참여 |
Gill Austem, LLC | 비상장 | 2014년 08월 27일 | 경영참여 |
Pos-Austem Wuhan | 비상장 | 2015년 12월 16일 | 경영참여 |
(주)바흐 | 비상장 | 2016년 07월 13일 | 경영참여 |
(주)휴모닉 | 비상장 | 2018년 05월 08일 | 일반투자 |
(주)제일씨드바이오 | 비상장 | 2021년 01월 05일 | 경영참여 |
엠씨제1호그로우쓰 사모투자합자회사 |
비상장 | 2021년 02월 24일 | 일반투자 |
2 오스템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자동차부품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영위.
사업부문 | 기업명 | 주요제품 | 주요고객 |
차량부품 및 기 타 |
(주)오스템 (주)아이비머티리얼즈 (주)에이블 (주)제일씨드바이오 |
STEEL WHEEL CHASSIS PARTS SEAT MECHANISM SOLAR STRUCTURE DPF 필터 등 |
한국GM
글로벌 GM POWER HOUSE HKMNS 등 |
2. 주요 제품 매출 비중
사업 부문 |
매출 유형 |
품 목 | 2021년 상반기 |
자동차
부품 등 |
제 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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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EL WHEEL | 11.56% |
CHASSIS PARTS | 32.31% | ||
SEAT MECHANISM | 10.34% | ||
기 타 | DPF FILTER, 금형, SOLAR STRUCTURE 등 |
45.79% | |
합 계 | 100.00%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 생산 대수 및 등록 대수 등 자동차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받으며, 외부적으로 환율, 금리변동, 세계경제 성장률 등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세계 자동차산업의 통합과 개편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자동차부품 다국적 구매(Global Sourcing) 추세로 인해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중요한 성장 요소로 부상하고 있으며, 기업 내부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 확보 여부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 자동차 생산은 약 35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2% 감소하였습니다. 내수 판매 실적은 다양한 신차 출시,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SUV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4.7% 증가한 161만대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수출 판매 실적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각국의 공급차질, 경기침체, 구매력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1.4% 감소한 189만대로 200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 한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도 적체 수요실현으로 수출부문에서 크게 증가하여 전년대비 약 10.3% 증가한 386만대로 전망되며, 내수는 전년보다 소폭하락한 160만대, 수출은 약 20% 증가한 227만대로 전망됩니다. 또한 2021년 세계자동차 규모는 지난해 펜데믹으로 인한 부진했던 기저효과로 약 7,910만대로 전년대비 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역별로는 지난해 하락폭이 컸던 EU 시장이 가장 높은 14%의 증가율을 보이며 1529만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도 10% 증가한 2140만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미국은 6% 증가한 1550만대, 신흥시장은 9% 증가한 1307만대 규모가 예상됩니다.
반면 전 세계는 지난해 각국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코로나 19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자동차 반도체 공급부족 사태로 대부분의 완성차 회사들이 가동률을 조절하는 등 잠재 리스크 또한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연구개발 실적
- Magnesium 온간 성형 기술 개발
현재 WPM 국책 과제의 일환으로 주로 주조 부품으로 적용되고 있는 Magnesium 소재 대신 판재 형태로 Magnesium 온간 성형 및 표면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자동차 Seat Frame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부품 경량화 30~50% 달성하였으며 이것은 자동차의 연비향상 및 성능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향후에 좀더 많은 Magnesium 소재를 적용한 자동차용 부품을 발굴하고 적용한다면 자동차의 연비개선에 획기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 항복강도 700Mpa이상의 고강도강을 이용한 부품 기술 개발
현재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경량화와 충돌안전성 향상을 위해 당사와 포스코가 산업 융합 원천 기술 개발 사업 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하여 1GPa급 고강도/고버링강에 Hot Press Forming 성형 기술을 적용한 Front Lower Control Arm부품을 개발하였음.
- Aluminum을 이용한 전기차용 부품 개발
현재 전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전기차에 적용을 목표로 당사에서 보유한 Aluminum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Aluminum 소재를 적용한 경량화된 Front Cradle 및 Knuckle을 개발하였으며, 한국지엠의 신규 Project에 관련 부품이 적용되었음.
- TWB를 적용한 자동차용 부품개발
당사는 전의공장에 TWB 양산LINE을 구축하여 두께가 다른 BLANK재를 TWB의 Laser 용접을 이용하여 하나의 BLANK재로 만듦으로써 자동차 부품적용재질의 낭비를 없애고 최적화된 두께 및 강종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한국지엠에 TWB BLANK재를 공급하고 있다.
- 라운드 리클라이너 (ROUND RECLINER) 개발
제품의 공용화와 경량화가 가능한 라운드 리클라이너를 국책과제를 통해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현재 양산 중에 있으며, 기아 자동차의 카렌스, 르노삼성자동차의 SM3, SM5 그리고 한국지엠에서개발 중인 스파크후속 차량에 적용하고 있음
- HEIGHT ADJUSTER 개발
HEIGHT ADJUSTER는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시트의 높이를 수동으로 조절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으로 콤팩트한 사이즈로 경량화 및 가격 경쟁력을 가진 HEIGHT ADJUSTER를 개발하였으며, 르노삼성 자동차의 SM3, SM5 그리고 한국지엠에서 개발 중인 스파크 후속 차량에 적용하고 있음.
3 오스템 주요연혁
1990.03.07. 법인설립
1992.11.30 공장준공검사
1995.04.07 기술연구소 인가
1995.04.14 ISO 9002인증획득
1995.08.30 공업진흥청장 표창
1997.02.12 장외등록
1997.12.29 100PPM품질인증 획득
1998.02.23 수출유망 중소기업 선정
1998.06.30 벤처기업으로 선정
1999.12.12 QS 9000 인증획득
2000.02.01 벤처기업에서 일반기업부로 변경
2000.04.28 벤처기업으로 재 지정
2001.02.01 ISO- 14000획득
2001.07.25 2001년 기술대전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2001.10.25 2001년도 한국수출입은행 우수고객 선정
2002.03.04 성실납세법인 국세청장상 수상
2002.03.19 기술신용보증기금 우량기술기업 선정
2002.08 GM 업체 등록
2002.09 산업자원부 부품/소재 전문기업 인증
2002.10.01 대표이사 변경 (공병채 사장 → 김정우 사장)
2003.03.29 ISO/TS16949:2002인증획득
2004.03 쌍용자동차 RODIUS SEAT 기능품 납품개시
2004.11.13 코스닥 소속부 변경 (벤처기업부 → 일반기업부)
2005.01.02 계열회사 추가 - (주) 에이씨엠 [9.6억원 출자 (96%)] - 자동차부품제조
2005.03.24 상호변경 : (주) 윤영 → (주) 오스템
2005.05.16 계열회사(에이씨엠) 주식 추가 매입 (40백만원) - 지분 100% 확보 (10억원)
2005.08.18 계열회사(에이씨엠) 출자 (30억원) → 총 40억원
2005.12.12 유상증자 (7,362,000주 / 3,681백만원) → 총 자본금 130억원
2006.05.29 계열회사 추가 - (주) 씨텍 (556백만원 출자 (61%)) - 자동차부품제조
2006.09 GM Delta2(라세티 후속) Front / Rear 부품 공급업체선정 (연간 507억)
2007.06.29 계열회사(씨텍) 주식 추가매입 [375백만원 출자 (39%)] - 추가매입후 100%
2007.11 계열회사(씨텍) 주식 유상증자 (434,250주 × 5,000원)
2007.12 BH (차명:제네시스) SEAT 기능품 납품개시
2008.03 계열회사 추가 결정 : POS-AUSTEM SUZHOU AUTOMOTIVE CO., LTD(중국)
중국내 GM상하이 부품 수주에 따른 생산기지 확보
포스코 중국자회사와 합작투자 (POSCO자회사측(19.9%), 오스템(80.1%)
2008.04 GM 협력업체 우수상 수상
2008.07 군산공장 설립
2008.10 중국공장 준공 완료
2009.09 자산재평가 실시 완료
2009.09 계열회사(에이씨엠) 주식 유상증자 참여(600,000주 × 5,000원) 총 30억원
2010.03 성실납세법인표창 (기획재정부장관표창)
2010.10 (주) 아이비머티리얼즈 인수
2011.01 우즈오토오스템 설립 (우즈베키스탄 법인)
2011.04 전의공장 설립개시
2011.08 전의공장 완공
2013.03 계열회사 추가 결정 : POS-AUSTEM YANTAI AUTOMOTIVE CO., LTD(중국)
중국내 GM상하이 부품 수주에 따른 생산기지 추가 확보
포스코 중국자회사와 합작투자 (POSCO자회사측(19.9%), 오스템(80.1%)
2013.12 계열회사(에이씨엠, 씨텍) 합병
2014.04 (주) 아이비머티리얼즈 유상증자 참여(8,110,920주 × 500원) 총 40.55억원
2014.08 GILL-AUSTEM. LLC 설립 (미국 미시건주)
2015.12 계열회사 추가 결정 : POS-AUSTEM WUHAN AUTOMOTIVE CO., LTD(중국)
중국내 GM상하이 부품 수주에 따른 생산기지 추가 확보
포스코 중국자회사와 합작투자 (POSCO자회사측(13%), 오스템(87%)
2017.03 성실납세법인표창 (기획재정부장관표창)
2018.06 (주)에이블 설립 ( 당사 지분 80% )
2021.01 (주)제일씨드바이오 인수 (당사 지분 7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