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산업 기업정보 (자동차 관련주)

※ 본글은 대원산업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대원산업

회사이름 대원산업(주)
영문명 Daewonsanup
공시회사명 대원산업
대표자명 허재건, 허재명, 김재덕 정보 더보기
법인구분 코스닥시장
법인등록번호 130111-0007533
사업자등록번호 134-81-04254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로 179
홈페이지 www.dwsu.co.kr
전화번호 031 -495 -2301
팩스번호 314912701
업종명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설립일 1968-09-10
결산월 12월

 

관계회사 현황

법인명 상장
여부
최초취득일자 출자
목적
대원강업(주) 상장 1970년 09월 10일 단순투자
(주)삼원강재 상장 2015년 06월 19일 경영참여
(주)대영정밀 비상장 1997년 03월 31일 "
대원정밀(주) 비상장 1983년 10월 21일 단순투자
대일공업(주) 비상장 2001년 12월 19일 경영참여
(주)세진 비상장 2004년 04월 21일 "
AUTOCOM 비상장 2012년 08월 24일 "
염성대원기차배건유한공사 비상장 2003년 11월 27일 경영참여
DAEWON RUS LLC 비상장 2008년 07월 23일 "
강소선일기차배건유한공사 비상장 2013년 10월 18일 "
DAEWON AUTO VINA CO., LTD 비상장 2018년 06월 28일 "

 


 2  대원산업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자동차의 중요 부품인 SEAT제조에만 전념해온 전문 업체이며, 완성차업체 기아자동차등에 SEAT를 공급하고 있음.
  • 당사의 사업부문은 자동차 시트 단일 사업으로 현재 국내에서는 카니발, 니로, 스토닉, 모닝 등의 기아(주) 자동차 시트를 제작하고 있으며, 중국, 러시아, 베트남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현지 현대 및 기아 자동차용 시트를 제작하고 있음.

 

2. 시장 규모 및 전망

① 60년대 이전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숱한 파란을 겪으며 생성되고 있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낙후되어 있었고 후진성을 면치 못하였으나 1961년 5.16군사혁명에 착수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실천되면서 중화학공업을 중추전략 산업으로 중점적인 육성책을 강구하게 됨에 따라 1962년도 제1차 5개년 계획의 추진과 함께 기아(주)의 K360, T600등 3륜차 생산에 이어 신진자동차가 1965년 일본 도요다(주)와 기술제휴를 맺어 코로나 승용차를 생산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SEAT는 승용차 및 트럭, 버스 등 치수, 형상이 일정치 않고 외관 스타일 등이 다르게 제작되고 있었고 디자인 설계 인력의 부재로 우리나라 실정(도로, 체형)을 감안하지 않고 구미 및 일본의 사양을 그대로 모방하는 시기 였습니다.

② 1970년대를 맞으면서 정부에선 한국고유 모델차를 생산하도록 한 장기 자동차  공업 진흥계획을 수립하게 되었고 자동차 메이커에서도 양산규모를 확대하여  기반을 조성하고 성장기를 맞으면서 SEAT도 이제까지 차의 외관만을 중요시해서 실내의 거주성을 무시했던 경향은 근본적 대상을 인체로 돌려 인체의 생리적 반응에 의해승차자의 자세, 실내넓이, 승차기분 등 인간공학적 성능면의 연구를 하게 되면서 정부의 연구비 지원으로 과학 기술처에서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자동차 SEAT개발에 관한 연구보고서를(1970년 대원강업)제출하게 되었으며 그간의 BENCH TYPE이뉴코티나 SEAT와 같은 BUCKET TYPE으로 변하면서 BACK의 경사각을 조절할 수 있는 리클라이닝 장치도 하게 되었고 기아(주)의 브리샤 자동차 SEAT와 같이 우리나라의 도로사정 및 체형에 맞는 SEAT를 연구하게 되면서 지그자그 스프링을 이용 우레탄 폼 일체발포를 시도하여 쿳션성을 향상시켜 승용차 (브리샤) 및 트럭(E4100)에 적용시켜 SEAT의 제조 규모도 점차 양산체제를 갖추게 되어 디자인에 대한 연구 및 장시간 사용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각종 부착물 (헤드레스트, 안전벨트, 재떨이 등)에 대하여도 취부하게 되었습니다.

③ 70년대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푸죠, 피아트, 레코드싸롱, 그라나다 등 고급화된 자동차가 생산되면서부터 SEAT도 고급화의 동향으로 안정성은 물론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적 및 동적 실험을 일부 시작하게 되었고 SEAT COVER도 이제까지 비닐레쟈의 사용에서 직물 및 가죽을 이용하여 촉감을 좋게 하는 등 많은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④ 80년대에 들어와서는 자동차 생산의 일원화 조치 등 극심한 불황을 겪으면서 수출기반 확충을 위한 과도기적 전환기에 접어들게 되었고 협소한 내수시장 보다 해외시장을 겨냥하기 위하여 자동차 업계가 양산체제를 단계적으로 확충 추진하면서 레저 및 상업용 차량인 COACH를 생산하게됨에 따라 좁은 공간을 이용한 움직이는 침실 역할을 하기 위한 전후전환, 폴딩, 베드, 회전등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SEAT를 개발하게 되었으나 SEAT의 시설규모면이나 기술면에서 국제수준에 미흡한 점이 많아 국제화 시대에 미치지 못하고 선진국의 기술과 디자인의 모방 제작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⑤ 90년대 들어와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도 내수시장을 탈피하고, 수출시장 기반 확충을 위하여 완성차 및 KD수출과 해외 현지 생산체제 구축으로 세계 자동차 5대 생산국의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한 투자 계획을 착실히 수행하고 있음과 더불어 자동차 SEAT도 과거 쇼파와 같이 정적인 의자에서 움직이는 동적인 SEAT로 발전되면서 좀더 안락성을 고려하고 장시간 사용시 불편하지 않도록 다양한 조정장치를 실용화하여 인체공학적으로 신체를 만족시킬 수 있는 SEAT를 개발시켜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컴퓨터 산업의 발전으로 수동조절장치를 컴퓨터에 의하여 자동조절 될 수 있도록 실용화 하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5대 생산국에 맞는 SEAT 생산을 위하여 선진국과 기술제휴를 통한 기술축적으로 제품의 경량화및 가격경쟁 강화를 위한 연구 개발과 제품의 품질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⑥ 2000년 이후 우리나라는 IMF의 한파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해외의 자동차 시장의 확장을 위해 정진하고 있으며 특히 내수에 있어 완성차 업체들의 신모델의 지속적출시 및 마케팅 전략의 다각화 그리고 수출에 있어서 세계경제의 성장세 지속의 기대감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⑦ 2020년대에 진입하며 자동차산업의 전기동력, 자율주행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글로법 기업들의 경쟁전략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연구개발투자 확대 및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완성차기업과 부품기업 간의 포괄적인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연구개발 실적

구 분 PROJECT 명 용 도
내부연구
KV-Ⅱ 1.3인석 SEAT의 CUSHION TILTING
MECHANISM 개발
RV-CAR인 KV-ⅡRr 3인석BENCH SEAT를 CUSHION TILTING 가능토록 개발
BL BL-Seat의 A/R 개발 연동식 A/R
전차종 자동차 Seat의 승차감개선에 관한 연구
자동차 Seat의 Shock 진동완화
GQ 탈착Seat개발 Seat의 분리
LD Pumping device lifter개발
lifter의 다이얼방식에서 Pumping방식으로 개선







1.체압분포기 개발

2.PLASTIC PALLET 개발

3.PIPE BENDING기 개발

4.자동차 시트 감성설계기술연구
(적응형 Seat의 개발)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SEAT의 하중분포를 측
정할수 있는 체압분포기 개발
-조립완료된 SEAT를 적재, 보관, 운반하기 위한 PALLET
를 PLASTIC으로 일체 성형화 개발
-SEAT FRAME의 주를 이루는 PIPE를 전자동으로 성형가
능한 BENDING기 개발
-G-7 국책과제의 일환으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으
로 체압분포 및 자동체형 감지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최근
에는 한국인 신체특성을 반영한 적응형 시트 개발.
지적소유권
1. 대원산업
특허등록
06334601 (02.01.01)
*자동차용 탈착식 시트(미국)
10-0510374 (05.08.18)
*오토텀블장치
10-0510373 (05.08.18)
*차량용 시트 슬라이딩 장치
10-0531170 (05.11.18)
*차량용 보조시트 절첩장치
10-0531534 (05.11.21)
*차량용 착탈식 시트의 슬라이딩장치
10-0604737 (06.07.19)
*차량용 착탈식 시트 장치
7152925 (06.12.26)
*차량용 착탈식 시트 장치(미국)
10-1299408 (13.08.19)
*차량용 폴드 앤 다이브 시트(팝업 시트 래치 연동 기술)
10-1315695 (13.09.24)
* 전방형 싱킹 시트
10-1358653 (14.01.28)
* 차량용 전후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10-1425353 (14.07.25)
*차량용 다이브 시트
10-1473749 (14.12.11)
*진동 저감형 헤드레스트 가이드
10-1513256 (15.04.13)
*후방추돌시 차량용 시트백 프레임의 회전 제어장치
10-1579425 (15.12.16)
*차량 시트용 이경도 패드 제조장치
10-1549826 (15.08.28)
*통풍매트 일체형 쿠션패드
10-1608069 (16.03.25)
*차량 시트의 암레스트
10-1687532 (16.12.13)
*차량용 레그레스트 장치
10-1785277 (17.09.29)
*시트 플랫화를 위한 시트쿠션 이동장치
10-1712791 (17.02.28)
*슬라이드형 헤드레스트
10-1910392 (18.10.16)
* 차량용 시트 슬라이딩 장치
10-1925819 (18.11.30)
* 레그레스트의 구조
10-1924179 (18.11.26)
* 차량용 레그레스트의 구조
10-1937411 (19.01.04)
*헤드 레스트 폴딩 장치
10-1963403 (19.03.22)
*차량용 탈착 시트 슬라이딩 장치
10-1999725 (19.07.08)
* 차량용 시트의 서스펜션 장치
10-2003983 (19.07.19)
*슬라이딩장치 및 이를 이용한 시트레일
10-2003984 (19.07.19)
*자동차 헤드레스트용 폴가이드
10479250 (19.11.19)
*레그레스트의 구조
10479251 (19.11.19)
*차량용 레그레스트의 구조(미국)
10-2053779 (19.12.03)
*차량용 메뉴얼 레그레스트
10-2075042 (20.02.03)
*헤드 레스트 폴딩 장치 및 시트 싱킹 시스템
10-21111675 (20.05.11)
* 차량용 시트 슬라이딩 장치
10-2139523 (20.07.24)
* 차량시트의 회전식 아암레스트구조
2. 기아현대
공동출원
등록현황
10-0297438 (01.05.22)
* 감석 인식이 되는 자동차용 시트
10-0534391 (05.12.01)
* 차량의 시트 조립체
10-0536374 (05.12.06)
* 차량 시트 레일 보강 구조
10-0794038 (08.01.04)
*차량의 폴딩 시트 고정 장치
07497511 (09.03.03)
*차량의 폴딩 시트 고정 장치
101085606 (11.09.28)
*차량의 폴딩 시트 고정 장치
102006046730 (11.05.05)
*차량의 폴딩 시트 고정 장치
101148154 (11.12.27)
*액티브 헤드 레스트의 셀프 로킹 장치
7364231 (08.04.29)
*액티브 헤드 레스트의 셀프 로킹 장치
10-0778594 (07.11.15)
*자동차용 조수석시트의 쿠션테이블구조
07600811 (09.10.13)
*자동차용 조수석시트의 쿠션테이블구조
102007014656 (16.03.24)
*자동차용 조수석시트의 쿠션테이블구조
10-1209993 (12.12.07)
*자동차용 시트의 폴드 앤 다이브 구조
8602495 (13.12.10)
* 차량용 시트의 폴드 앤 다이브 구조
ZL201110373134.4 (16.04.27 )
* 차량용 시트의 폴드 앤 다이브 구조
102011055755 (19.07.11)
* 차량용 시트의 폴드 앤 다이브 구조
10-1284316 (13.07.01)
* 차량용 스탠드업 시트
10-1305815 (13.09.02)
* 다목적 차량용 후석 시트의 격납장치
8590957 (13.11.26)
* 다목적 차량용 후석 시트의 격납장치
ZL201210262384.5 (16.09.28)
* 다목적 차량용 후석 시트의 격납장치
10-1406568 (14.06.03)
* 풀 플랫베드 타입 차량용 시트
10-1534908 (15.07.08)
* 자동차용 시트 격납장치
ZL20131063730.6 (18.01.23)
* 자동차용 시트 격납장치
9085251 (15.07.21)
* 자동차용 시트 격납장치
10-1428389 (14.09.23)
* MPV 차량의 헤드레스트 장치
9108550 (15.08.18)
* MPV 차량의 헤드레스트 장치
10-1640917 (16.07.13)
* 차량시트의 암레스트 구조
10,131,259 (18.11.20)
* 차량시트의 암레스트 구조
10-1845782 (18.03.30)
* 보조시트 수납구조
9908445 (18.03.06)
* 보조시트 수납구조
10377270 (19.08.13)
* 차량의 시트 위치 조절 장치
10507744 (19.12.17)
* 차량용 릴렉스 시트
102012106271 (20.01.09)
* 다목적 차량용 후석 시트의 격납장치
3.기타법인
공동출원
등록현황
10-1371011 (14.02.28)
* 주입부재 내부의 발포제 자동 인출장치
10-1613273 (16.04.11)
*차량용 시트의 다단래치장치
10-1814990 (17.12.28)
* 헤드레스트 패드커버 커버링장치
10-1902554 (18.09.19)
* 다 방향 슬라이드 스위치
10-1970630 (19.04.15)
* 감성품질 향상을 위한 자동차시트용 원단
합포방법
10-2002439 (19.07.16)
* 자동차 시트용 원단 합포방법 및 장치
10-2221774 (21.02.23)
* 자동차 시트용 친환경 슬립제 조성물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 국가중 하나인 베트남(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

luckysevens.tistory.com

 

 

일본 여행 가이드 (주요도시 여행코스, 맛집, 숙소 총정리)

 1 일본 여행 가이드 일본은 한 때 전 세계 50대 기업 중 무려 33개가 일본기업이던 시절이 있었을만큼 대호황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990년대에 일본 여행은 한국에 비해 발달한 도시를 경험

luckysevens.tistory.com

 

 

태국 방콕 여행 코스, 맛집, 숙소 추천 가이드

 1 방콕 여행 가이드 방콕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도시로 여행자들의 천국이라 불리는 곳입니다. 특히 배낭 여행자들의 천국이라 불리는 카오산 로드는 현지인보다 외국인

luckysevens.tistory.com

 

 

타이베이 여행 가이드 요약 (경비, 코스, 맛집 추천)

타이베이는 272㎢의 면적에 약 270만 명이 살고 있는 대만의 수도입니다. 도심 관광, 식도락부터 놀라운 자연경관까지 다양한 매력이 있는 타이베이 여행 가이드 요약 시작합니다.  1 타이베이 여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