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미세먼지는 물론 각종 환경오염으로 인해 폐 건강이 많이 염려가 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시국이 시국이다 보니 더욱 민감해지고 있습니다. 점점 숨쉬기가 답답해지는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늘고 있으며, 이 숨쉬기가 답답한 이유는 다양한 원인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숨 쉬는 게 답답 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비염
환절기와 봄철에 비염이 심해져 코막힘 증상이나 재채기 증상으로 인해 코의 점막이 부어 올라 코막힘 증상을 겪게 되는데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숨쉬는게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비염을 겪었거나 비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비염을 의심해 보시고 가까운 병원으로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천식은 기침이 나면서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지고 호흡이 곤란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천식으로 인해 기침을 많이 하다 보면 기관지의 점막이 부어올라 기관지가 좁아져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는게 답답해지는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천식의 경우 숨쉬기가 답답해지면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으니 필히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폐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
흡연과 대기오염으로 인해 각종 기관지염, 폐기종 등의 폐질환으로 인해 숨쉬기가 답답할 경우가 이습니다. 기도가 막히면 숨을 쉬는 통로가 막히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특히 천식이 있는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폐질환이 계속 이어지면 폐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심장 문제
각종 심장 질환 즉 심부전, 고혈압, 협심증 등의 질환으로 인해 숨쉬는게숨 쉬는 게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관련이 있는 질병은 협심증이라고 하는데,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협착하거나 폐쇄, 경련 등으로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흉부의 통증입니다. 관상동맥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으며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어떤 이유든 간에 숨 쉬는 게 답답하다면 병원을 바로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신적 문제
각종 불안감과 공포심리로 인해 숨쉬는게 답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지 하지 못하는 스트레스는 항상 존재하는데 그런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감이 조성되고 호흡이 곤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상생활에서 신경을 쓰는 일들을 줄이며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할 일이 쌓여 있더라도 조금은 쉬어가며 마음을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폐 질환을 겪고 있지 않더라도 숨을 쉬기 답답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숨을쉬기 답답한 증상은 가볍게 넘어갈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을 빠르게 찾아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 숨쉬기가 답답하면 병원을 방문한다.
- 병원에서도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면 정신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 일상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편안히 가지려고 노력하자.
- 가벼운 산책과 운동 그리고 탁 트인 경치가 있는 곳으로 휴식을 취하러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