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HSD엔진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HSD엔진
회사이름 |
에이치에스디엔진(주)
|
영문명 |
HSD Engine Co., Ltd.
|
공시회사명 | HSD엔진 |
대표자명 | 고영열 |
법인구분 | 유가증권시장 |
법인등록번호 | 194211-0038423 |
사업자등록번호 | 609-81-40128 |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 67 (신촌동)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260-6000 |
팩스번호 | 055-260-6899 |
업종명 | 내연기관 제조업 |
설립일 | 1999-12-30 |
결산월 | 12월 |
2 HSD엔진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선박엔진사업, 부품판매사업, 디젤발전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1) 선박엔진사업 : 대형선박 또는 특수선의 추진용 저ㆍ중속엔진 및 선박 내 발전용
보조엔진의 공급
2) 부품판매사업 : 선박엔진용 주요 부품 판매 및 유상서비스 등
3) 디젤발전사업 : 디젤발전소용 저ㆍ중속엔진 및 원자력발전소의 비상발전용
중속엔진 그리고 그 주변기기의 공급 및 설치
<주요제품>
품 목 | 구체적용도 |
선박용 디젤엔진 | 선박 주추진기관 |
육상용 디젤엔진, 부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외 |
발전소용 비상발전기, 엔진부품 및 부동산 임대 등
|
2. 매출 비중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 품 목 | 2021년 1분기 | 2020년 | 2019년 | ||
선박엔진, 디젤발전 및 부품판매사업 등
|
선박용/육상용
디젤엔진, 부품 등 |
수 출 | 38,767 | 201,187 | 216,396 | |
내수
|
Local수출 | 51,908 | 554,553 | 388,881 | ||
국내 | 24,536 | 79,550 | 72,827 | |||
소계 | 115,211 | 832,290 | 678,104 | |||
연결조정 | -671 | -2,295 | -3,826 | |||
합 계 | 114,540 | 829,995 | 674,278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되는 환경규제 등으로 노후선 교체수요증가에 따른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한국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는 LNG운반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탱커선의 발주가 상대적으로 견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저속엔진 부품판매시장은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술사(Licensor)인 MAN-ES(덴마크), WinGD(스위스)가 전세계 Network를 통하여 시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2008년 이후해운경기 침체로 인해 부품 공급시장의 경쟁이 치열하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
- 저속 디젤발전시장은 연평균 100MW 규모로 전력청 주관의 국제공개 입찰을 통해 그리스 및 중남미 지역 등 기존 발전소의 Extension 프로젝트 중심으로 프로젝트 발주가 되었으나, 최근 발주 빈도가 다소 줄어들고 있음.
4. 특허 등록건수 현황
구분 | 특허권 | 실용신안권 | 의장권 | 상표권 | 저작권 | 합계 |
국내 | 84 | 5 | - | 23 | 105 | 217 |
해외 | 19 | 3 | - | 7 | - | 29 |
3 HSD엔진 주요연혁
대상회사 | 일자 | 중요사항 |
HSD엔진(주)
|
2009. 08 |
세계 최단기간 누계생산 6,000만 마력 달성
|
2009. 12 |
자본금 325억원 증자
|
|
2010. 09 |
주식 액면 분할(1:5)
|
|
2010. 11 |
세계 최단기간 누계생산 7,000만 마력 달성
|
|
2010. 12 |
자본금 70억원 증자
|
|
2011. 01 |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
|
|
2011. 04 |
동반성장 우수 모기업 대통령 표창
|
|
2011. 05 |
싱글PPM 우수모기업 부문 대통령상 수상
|
|
2012. 01 |
세계 최단기간 누계생산 8,000만 마력 달성
|
|
2013. 03 |
세계최초 선박용 이중연료 저속엔진 상용화 성공
|
|
2013-09-01 |
세계최초 선박용 저온탈질시스템(LP SCR) 독자 개발
|
|
2014. 01 |
친환경ㆍ고출력 선박엔진 '제너레이션 엑스(Generation X) 엔진' 공동 개발
|
|
2014. 06 |
세계최초 선박용 이중연료 저속엔진 상업생산 성공
|
|
2014. 10 |
저온탈질설비(LP SCR) 세계최초 수주
|
|
2015. 10 |
친환경 저온탈질설비(LP SCR) 선박엔진 시운전 성공
|
|
2016. 01 |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KIST) 협약 체결
|
|
2017. 01 |
저속엔진 누계생산 1억 마력 달성
|
|
2018. 02 |
고온탈질설비(HP SCR) 장착 선박용 저속엔진 수주
|
|
2018. 05 |
회사분할합병 결정(주주총회 승인)
|
|
2018. 06 |
최대주주 변경(소시어스웰투시 인베스트먼트제1호 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 합자회사) 및 HSD엔진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
|
HSD Marine Industry (Dalian) Co., Ltd.
|
2009. 11 |
500 BL 생산 달성
|
2009. 12 |
ISO 인증서 재검 승인
|
|
2011. 11 |
누계생산 1,000 BL 달성
|
|
2011. 12 |
ISO 인증서 재검승인
|
|
2013. 02 |
ISO 14001/OHSAS 18001 재검 승인
|
|
2014. 08 |
누계생산 1,500 BL 달성
|
|
2016. 10 |
누계생산 2,000 BL 달성
|
|
2018. 07 |
HSD Marine Industry (Dalian) Co., Ltd.로 사명 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