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연봉의 직업 원양어선.
원양어선이란 먼바다에서 조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먼바다에서만 잡히는 어종들을 잡으러 가기 때문에 길게는 몇 년씩, 짧게는 몇주를 바다에서만 지낸다고 하네요. 그만큼 고되고 힘든 직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예전에는 빛을 지거나 범죄를 저질러 도피를 하는 사람들에 많이 타서 인식이 좋지 않았으나, 요즘은 젊은 나이에 돈을 모으기 위해 타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나쁜 고정 인식을 가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듯하네요. 그럼 위험하고 힘든 원양어선 선원의 연봉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양어선 연봉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위험한 직종 중 하나로 꼽히는 원양어선 선원인 만큼 높은 연봉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여객선이나, 화물선을 타는 사람들의 연봉은 눈에 뛰게 높지 않다고 하지만 원양어선의 연봉은 꽤 높다고 하네요. 또한 해기사 자격증이 있어야 배를 탈 수 있고, 외국인을 많이 채용하기 때문에 원양어선을 타는 것조차 그리 쉽지가 않다고 하는 게 경험자들의 이야기네요.
- 해기사 : 일정 수준의 기술 또는 기능이 있어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특정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면허받은 자격.
원양어선도 당연히 처음에는 연봉이 그리 높지 않다고 합니다. 한 유튜브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5년 동안 원양어선을 타서 3억 8천만원의 연봉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유튜버가 공개한 수익에 의하면 1년 6개월 동안 1억을 벌었다고 합니다.
- 어선의 특성상 잡는 생선의 가격과 어획량에 따라 수입에 변동이 있다고 한다.
- 급여는 기본급 + 보합금 + 수당 + 퇴직금 등으로 계산해서 받는 것과 월급제로 나뉜다고 한다.
- 즉 많이 잡히면 많이 벌고 적게 잡히면 적게 번다고 함.
- 고기를 못잡으면 기본급만 받을 수도 있다고 함.
- 각 선박마다 특성이 있어 연봉이 다 다르다고 함.
인터넷에 공개된 여러 자료들을 취합해서 보니 공통된 말이 있습니다. 어획량에 따라 연봉이 차이 난다고 하네요. 즉 어떤 원양어선을 타는지가 중요하겠네요.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아는 원양어선은 일도 힘들지만 사람들이 더 무섭다고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고 합니다.
원양어선 나도 타볼까?
원양어선을 타는 일은 젊었을 때 한번쯤 생각을 해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힘들고 특히 사람을 잘못 만나면 그게 더 힘들다고 하네요. 또한 자는 시간외엔 일을 해야 하니 정말 고되다고 합니다. 웬만한 각오 아니면 쉽지 않다고 하네요. 원양어선 몇 년 타고나면 "돈은 정말 중요하지만 돈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많다"라는 것을 느낀다고 하는데 이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증명해주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