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엠브레인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엠브레인
기업명 : (주)마크로밀엠브레인 [Macromill Embrain Co., Ltd.]
법인설립 : 1998년 10월 12일
대표자 : 최인수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18
주업종 :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사원수 : 204명
전화번호 : 02-3444-4000
홈페이지 : embrain.com/
기업구분 : 코스닥시장
공모가 : 6,800원
엠브레인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요건과 기준을 충족하여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2 엠브레인 주요사업
브레인이 영위하는 리서치 사업은 소비자, 국민으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나 사회 특정 이슈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묻고, 그 질문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태도를 수집, 정리, 데이터화한 후 결과물을 도출, 클라이언트 등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엠브레인이 영위하는 주요 리서치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온라인 리서치 (Online Research) :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 응답자가 직접 응답하게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
- FGD (Focus Group Discussion: 집단심층면접) : 6-8명의 소비자를 한 장소에 모아놓고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의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
-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 면접자와 응답자가 1:1로 만나 특정 주제에 대한 생각을 집중적으로 파악하는 방법.
- 갱 서베이 (Gang Survey) : 조건에 맞는 사람을 리쿠르팅하여 정해진 장소에 모여 사회자의 진행 하에, 본인이 설문에 직접 응답하도록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 CAPI (Computer-aided Personal Interview) : 컴퓨터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대답한 것을 기록하는 방법.
- CATI (Computer-aided Telephone Interview) :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문지를 프로그래밍 한 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응답자가 응답한 내용을 전화 면접원이 컴퓨터에 응답내용을 입력하는 방법.
- 클리닉 테스트 (Clinic Test) : 일반적으로 클리닉 테스트는 어떤 제품이나 컨셉을 보여주고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게 하면서, 설문지를 활용해 1:1로 응답자의 생각 등 개선점 등을 도출하는 방법.
1. 경쟁력
- 국내 최대 규모인 130만 패널회원.
- 당사에서 개발해서 이용중인 ISAS((Internet Survey Automation System)는 에디터 방식의 웹설문제작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기는 어렵지만 웹설문지 제작시간이 응용 프로그램 방식 대비 현저히 짧은 장점이 있음.
- 연간 900개 이상의 고객사로부터 4,000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
2. 신규사업 (패널빅데이터)
- 조사와 빅데이터분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면서,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은 빅데이터분석으로 소비자분석을 할 때 발생될 수 있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통합 분석 플랫폼.
- 이를 기반으로 패널빅데이터 사업은 FY21의 상반기 동안 12개의 고객사로부터 15개의 프로젝트를 수행.
- 쇼핑 패널 서비스 : 본인이 구매한 상품의 영수증과 바코드를 입력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온, 오프라인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 등의 정보를 제공.
- 관광 소비자 분석 서비스 : 관광 관련 정책을 개발하거나 관광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
- 소비자 패널 서비스 : 패널빅데이터와 일부 조사자료를 이용하여 브랜드 별 소비자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
3. 시장 현황 및 규모
- 글로벌 리서치 시장은 최근 5년동안 USD 440억에서 734억달러로 급격히 성장.
- 국내 리서치 시장은 2009년 연간 약 5,040억원 시장에서 10년 후인 2019년에는 약 8,770억원 시장으로 성장.
4. 특허 보유 현황
3개의 특허를 출원중에 있습니다.
5. 연결대상 종속회사
회사명 | 주요사업 |
㈜엠브레인 퍼블릭 |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
㈜패널 리소스 코리아 |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
4 엠브레인 주요연혁
- 2001년 : 온라인리서치 자동화시스템 ISAS(Internet Survey Automation System) 개발 완료
- 2004년 : 프로젝트 관리시스템 KMS(Knowlege Management System) 개발 완료
- 2004년 : HCS(Happy Call System) 개발 완료
- 2004년 : 온라인 실사관리시스템 FMS(Fieldwork Management System) 개발 완료
- 2005년 : 광고효과조사 Norm Program 개발 완료
- 2005년 : BPTO(Brand Price Trade Off)개발 완료
- 2005년 : PGMS(Panel Grade Management System) 개발 완료
- 2007년 : 대만 리서치패널 구축을 위한 대만 현지 합자법인 설립 (EOL Embrain)
- 2013년 : 모바일리서치 자동화시스템 MSAS(Mobile Survey Automation System) 개발 완료
- 2014년 : 24시간 이내 Quick Survey 서비스 ‘Survey 24’ 출시
- 2018년 : 패널회원수 130만명 돌파
5 엠브레인 요약
- 온라인 리서치 전문기업.
- 국내 최대 규모 패널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