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삶는법 / 꼬막 해감법 꿀팁 확인하세요

아미노산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꼬막. 다양한 요리들로 해 먹는 맛도 좋은데요. 특히 꼬막찜이나 꼬막비빔밥은 정말 맛있죠. 그럼 꼬막 삶는법, 꼬막 해감법 확인하시고 더 맛있는 꼬막 요리들을 드세요.

 

 

◎ 꼬막 해감법

준비물 : 꼬막, 물, 소금, 식초

 

 

1. 꼬막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주고 주물러서 꼬막을 씻어주세요.

(장갑을 끼고 바락바락 씻어주시면 됩니다)

 

2. 한 번 씻은 물은 버리고 깨끗한 물로 갈아주시고 소금과 식초를 두 스푼 정도 적당히 넣어주세요.

 

3. 마지막으로 스테인리스 숟가락을 물에 넣어주세요.

(식초와 스테인리스가 산화반응을 일으켜서 꼬막의 해감을 더 빠르게 한답니다)

 

4. 20분 정도 지나면 해감이 끝이 납니다.

 

하지만 여기서 잠깐! 꼬막은 해감을 하면 뻘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검은색 피를 토합니다. 이렇게 되면 꼬막의 맛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사실 꼬막은 갯벌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뻘을 머금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도 나는 혹시나 모를 뻘이 싫다면 해감을 하시면 되고 아니라면 꼬막은 그냥 드셔도 된다고 해요.

 

 

◎ 꼬막 삶는법

준비물 : 꼬막, 마늘, 소금

 

 

1. 꼬막을 삶을 냄비에 물을 꼬막이 잠길만큼 넣어주세요.

 

2. 마늘을 4개 정도를 적당히 썰어서 물에 넣어주시고, 소금도 1큰술 정도 넣어주세요.

 

3. 이제 꼬막을 넣고 불을 켜주세요.

(꼬막은 찬물에서부터 천천히 삶아야 입이 안 벌어져요)

 

4. 삶는 동안 꼬막을 계속 저어주세요.

 

5. 센 불에서 4분 정도 삶아주세요. 꼬막의 살이 갈색빛을 띠면 다 삶긴 것입니다.

 

꼬막은 너무 오래 삶으면 살이 질겨져서 맛이 없어진답니다. 그러니 4분 정도 삶고 꼬막을 하나 꺼내서 속살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꼬막 이야기

대한민국 대표 식재료 벌교산 꼬막은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하죠. 그 이유는 갯벌이 모래와 섞이지 않아서라고 하는데요. 그러니 벌교산 꼬막은 해감을 안 하고 먹어도 되는 것이겠죠? 또한 벌교 갯벌은 오염되지 않아 꼬막 서식에 최고라고 하네요. 대한민국 벌교 꼬막 짱.

보통 꼬막을 삶아서 많이들 드시는데 물 없이 꼬막을 구워 먹으면 아무런 간을 하지 않아도 감칠맛이 난다고 합니다. 

꼬막의 제철은 11월에서 3월까지이며, 100그람당 81칼로리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꼬막은 혈관건강, 빈혈 증상 개선, 면역력 강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꼬막으로 다양한 요리들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우리는 흔히 꼬막찜이나 꼬막비빔밥 밖에 생각이 안나죠? 하지만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그 종류들에는 꼬막 냉채, 꼬막전, 꼬막무침, 꼬막 구이, 꼬막 솥밥, 꼬막 조림 등이 있으며 다양한 찌게에 넣어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그럼 꼬막 삶는법, 꼬막 해감법 꿀팁 확인하시고 꼬막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