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설하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는 장기입니다. 우리 몸의 장기는 다 중요하겠지만 특히 콩팥의 경우 한번 기능이 저하되면 되돌리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확인하시고 미리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강낭콩 모양을 닮은 장기라고 해서 콩팥이라 하며 일반적으로는 신장으로 부릅니다.
콩팥은 우리 몸의 아랫배 등 쪽에 양옆으로 두 개가 있습니다.
콩팥의 주요 기능은 노폐물 배출이지만 호르몬 균형과 혈압 유지, 빈혈 교정과 칼슘 및 인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압 유지, 호르몬 생산, 노폐물 배출 이 3가지만 보더라도 콩팥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겠죠? 그럼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들을 확인하세요.
1. 소변의 변화
콩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소변의 양이 줄어드는데요. 소변의 양이 줄었거나, 밤에 소변을 자주 보고 싶다거나, 소변에 거품이 많이 발생한다면 콩팥의 기능저하를 의심해보세요.
만약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당장 병원으로 달려가시고요.
2. 부종
소변의 양이 줄면서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어 몸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얼굴이 더 잘붓는다면 콩팥 기능 저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한 번 콩팥의 중요성이 부각되는데요. 예쁜 얼굴이 부으면 슬프잖아요. 그러니 콩팥 건강을 평소에 잘 챙기도록 합시다.
또한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노화도 빨리 진행된다고 하니 콩팥에 별표 10개 체크하세요.
3. 탈모
콩팥은 호르몬을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탈모는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죠. 또한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면 자연스럽게 신체의 밸런스도 무너지기 때문에 탈모가 올 수 있는데요.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면서 몸이 쉽게 피로해진다면 콩팥 건강을 챙기도록 합시다.
콩팥은 노화에도 연관있고 별표 100개도 부족한 탈모에도 연관이 있는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4. 피부 가려움, 입냄새
콩팥 기능의 저하로 체내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입냄새가 많이 나는 것은 본인이 체크하기 힘들죠. 그렇다고 주변 사람에게 "나 입냄새 심해졌어?"라고 물어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주변의 누군가가 입냄새가 많이 난다면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것 말고도 건강 문제일 수 있으니 꼭 기분이 안 나쁘게 이야기해주는 것도 좋겠지만... 입냄새 이야기를 기분 안나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한 체내에 쌓인 노폐물 때문에 피부가 종종 가려울 수 있습니다.
5. 요통
콩팥은 소변과 직결되는 장기입니다. 콩팥 기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요통이 발생됩니다. 소변을 보는데 통증이 있다면 콩팥에 이상이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죠.
6. 빈혈
평소에 빈혈이 없는데 갑자기 빈혈이 발생한다면 콩팥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만약 빈혈이 종종 발생한다면 가볍게 생각하지마시고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빈혈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는 심각 경보일 수 있으니 말이죠.
7. 고혈압
콩팥의 기능 중 혈압 조절이 있습니다. 그러니 콩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자연스럽게 혈압이 올라갈 수 있는데요. 고혈압은 각종 콩팥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으로 혈압이 상승한다면 콩팥 건강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8. 기타 증상들
콩팥 기능의 저하로 만성 피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성피로는 너무 다양한 원인을 가진 것이라 꼭 집어서 콩팥이 문제다 라고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만성피로를 가볍게 보는 것은 위험합니다. 우리 몸은 기능이 저하되면 신호를 보내는데요. 각종 신호들을 가벼이 여기다간 큰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이명이 콩팥 기능의 저하로 발생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아직도 이명의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만큼 귀담아 들을만 한듯 합니다. 이명과 함께 위의 증상들이 함께 있다면 콩팥 건강을 체크하도록 합시다.
이제 증상들을 알아봤으니 콩팥에 도움되는 음식들과 생활 습관들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콩팥에 도움되는 음식과 생활 습관들
콩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출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답은 나왔죠? 우리 몸에 해로운 것들을 섭취하는 것은 콩팥에게 큰 잘못을 하는 것입니다.
1. 술 담배는 절대 금물
술 담배를 멀리 하는 것이 건강 관리의 시작입니다. 몸에 좋은 것 아무리 많이 해도 술 담배 하면 도루묵이 아니라 오히려 건강이 나빠집니다. 몸에 좋은 걸 챙겨 먹는 것의 좋은 힘이 1이라면 술 담배의 나쁜 힘은 100입니다. 절대 몸에 좋은 것으로 술 담배를 상쇄시킬 수 없습니다.
2. 콩팥의 기능이 많이 저하가 됐다면 신장에 도움되는 음식은 없다
의사분들은 이야기합니다. 콩팥에 도움되는 음식은 없다고 말이죠. 그 이유는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칼륨 배출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차라리 음식을 최대한 절제해서 콩팥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너무 안 먹으면 다른 장기들이 섭섭해하기 때문에 콩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을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콩팥에 도움되는 음식들
마늘, 감자, 양파, 사과, 계란 흰자, 양배추, 연어 등 칼륨 함유량이 낮고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즉, 자연식 위주로 하는 것이 콩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공 식품이나 고 나트륨 음식은 신장에 좋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4. 카페인을 줄이고 허브차를 마시자
카페인은 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콩팥은 혈압 조절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콩팥에서 일을 더 해야 하니 콩팥에 부담이 가겠죠? 카페인 음료 대신 허브차를 마시도록 합시다. 허브차의 이뇨작용과 노폐물 배출 효과는 콩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말해서 무엇하랴.. 운동
술 담배를 끊는 것이 건강 관리의 첫 발걸음이라면, 운동 시작은 두 번째 발걸음입니다.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혈압 조절로 인해 건강을 지키는 데 필수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완화 효과까지 있습니다.
운동을 적절히 하면서 몸에 좋은 식습관으로 생활한다면 건강을 분명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 나쁜 식습관이 있다면 1주만이라도 좋은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고 운동을 병행해보세요. 그리고 컨디션이 어떤지 느껴보세요. 좋은 컨디션을 한 번 느낀다면 그 컨디션을 찾기 위해 또다시 운동을 하고 건강 관리를 하는 것에 좋은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와 콩팥 건강법 확인하시고 건강해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