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사기신고 접수방법 (Ft. 예방, 고객센터)

대한민국 국민이 사랑하는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략 1,500만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불변의 법칙....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기꾼도 많아지게 되는 법이죠, 그럼 번개장터 사기 신고 접수 방법과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확인하세요.

 

 

1. 번개장터 사기신고 방법

번개장터는 중고물품을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앱이지 중계를 하는 앱은 아니기 때문에 사기를 당했다 하더라도 번개장터에 신고를 해도 무용지물입니다. 하지만, 사기꾼을 신고함으로 번개장터에서 더 이상 사기꾼이 해당 아이디로 물품을 팔지는 못하겠죠? 그러니 고객센터로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글 가장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번개장터 사기신고 접수 방법에 대해서 확실히 알아볼까요?

A. 사기를 당했다면 증거부터 수집하자
대한민국은 증거재판주의입니다. 그러니 모든 사건에 증거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기꾼과의 대화 내용과 계좌번호, 전화번호 등을 확실하게 수집하셔야 합니다. 특히 풀 계좌번호는 중요합니다.

B. 경찰서 방문 접수
일반 지구대 즉, 예전 파출소에서는 각종 고소나 민원접수 업무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니 관할지역 경찰서로 가셔야 합니다. 관할지역 경찰서의 민원봉사실로 방문하여 해당 직원의 안내를 받아 고소장을 작성해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사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방문해서 사기꾼의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C. 사이버안전지킴이 온라인 접수
경찰서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사이버안전지킴이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도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안전지킴이 사이트로 접속하여 <사이버범죄 신고/상담> 메뉴를 통해 절차에 따라 증거자료를 첨부하고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번개장터 사기신고 접수 주의할 점>
민원을 접수했다 하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지 않습니다. 해당 경찰관들의 업무는 어마어마하게 쌓여있으며, 업무에는 순서가 있기 때문이죠. 최소 1개월 이상의 기간은 소요됩니다. 그러니 마음 편히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소장 접수를 할 때 사기꾼의 계좌번호를 정확히 기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번개장터 사기 예방

사기를 치려고 죽자 살자 연기하는 사람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솔직히 필사적으로 사기를 치기 위해 연기를 하면 누구나 속을 수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중고거래는 선입금이 기본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각종 중고거래 사이트나 앱에서는 안전거래를 하고 있는데요. 안전거래는 물품을 받고 구매 확정을 눌러야 판매자에게 돈이 입금이 되기 때문에 100% 안전합니다.

 

그럼 최대한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확인하세요.

1. 사기꾼의 전적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더치트> 또는 <사이버안전지킴이>에서 거래를 하려고 하는 상대방의 전화번호, 이름, 계좌번호 등을 조회해보자.

2. 번개장터에서 안전거래를 하려고 했으나 외부 링크를 통해 안전거래를 유도하는 것은 100% 사기다.

3. 안전거래를 이미지로 보여주면서 거래를 유도하는 것은 100% 사기다.

4. 번개장터 고객센터를 사칭하며 입금을 유도하는 것은 100% 사기다.


5. 번개장터 앱으로 거래를 하는 도중 카톡이나 문자로 거래를 하자고 유도하면 의심을 해보자. 번개톡이 있는데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

6. 구입할 제품 사용 촬영이나 해당 판매자의 이름 등을 적어서 사진을 찍어보라고 주문하자. 의심이 된다면 과도한 요구를 해보자. 

7. 판매자의 말투 등 행동이 어리고 뭔가 미심쩍은 부분이 있다면 거래를 하지 말자. 세상에 하나밖에 없어 보이는 물건일지라도 반드시 또 나타난다. 절대 완벽히 하나만 있는 물건은 거의 없다.

8. 정 의심이 되는데 구매를 하고 싶다면, 반만 입금하고 반은 물건 확인 후 입금을 하겠다고 떠보자. 사기꾼이라면 반 입금에도 응할 가능성이 높다.

9. 특히 고가의 물건은 100번 두드려보자.

 

 

3. 번개장터 사기꾼이 검거됐을 경우

경찰에 신고를 해서 사기꾼이 검거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 대처해야 할 요령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조건 검거되었다고 피해 금액을 보상받는 것은 아닙니다. 사기꾼이 돈이 없어서 처벌을 몸으로 때운다면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데요. 이럴 경우 해당 수사관에게 피해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기꾼은 피해자와 합의를 하지 않으면 처벌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초범은 벌금으로 끝이 나게 되는데요. 합의를 하지 않으면 벌금이 더 많이 나오게 되니 그 부분을 집중 공략해서 꼭 피해금액은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합의를 한다고 해서 처벌이 안되는 것도 아니며, 그리고 초범일 경우 더더욱 재발방지를 위해 범죄는 저지르면 안 된 다는 것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4. 번개장터 고객센터

이렇게 경찰서에 신고를 해서 검거를 하고 일이 마무리 잘 되었다 하더라도, 사기꾼이 더 이상 번개장터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개장터는 휴대폰 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아이디를 정지시키면 번호를 바꿔 이용할 수밖에 없으니 꼭 신고를 하도록 합시다.

번개장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 1670-2910 (오전 9시 ~ 오후 6시)

그럼 번개장터 사기 신고 접수 방법 등 확인하시고 즐거운 중고거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