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리 증후군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간혹가다 큰 사건이나 드라마, 영화로 인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리플리 증후군 뜻, 영화, 자가 테스트를 알아보세요.
1.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 (국어사전)
과도한 신분 상승 욕구 때문에 타인에게 거짓말을 일삼다 결국은 자신마저 속이고 환상 속에서 살게 되는 유형의 인격 장애.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의 주인공 이름에서 유래됨.
리플리 증후군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인격 장애입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더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죠. 세상에는 더욱 다양한 매체가 생겨나고 있고, 그로 인해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기 점점 쉬워지고 있습니다. 나보다 잘사는, 나보다 잘나가는 사람들을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러워하게 되고 동경하게 됩니다.
단순히 부러워하고 동경하는 것은 괜찮으니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은 하지 않고 거짓말로 자신을 포장하다 보면 그 거짓말이 더 큰 거짓말을 낳게되고 결국 리플리 증후군에 걸리게 되는 것이죠. 곰곰이 주변을 한 번 돌아보세요. 항상 과장된 포장으로 자신을 자랑하는 사람이 주변에 없나요? 뻔히 보이는 거짓말로 자신을 포장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 친구가 있지 않나요? 생각보다 리플리 증후군에 가까운 사람은 많다고 합니다.
작은 거짓말은 별 생각없이 내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은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그 거짓말이 들통났을 때 타인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 하나의 별 의미없는 거짓말로도 다른 사람의 머릿속에서 평생 거짓말쟁이로 기억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주 사소한 거짓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리플리 증후군 자가 테스트
총 10개의 테스트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 중 9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리플리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5개 이상은 조심 상태, 7개 이상은 의심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는 100% 정확한 테스트는 아니니 편안한 마음으로 테스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1. 항상 자신의 생활과 삶에 불만이 많다.
2. 사회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3. 타인에게 꼭 인정 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4. 자신도 모르는 당황스러운 행동을 할 때가 있다.
5. 거짓말을 하는 것에 부담이 없고, 들키는 것도 두렵지 않다.
6. 친한 사람들과 만나는 경우가 적고 대인관계가 좁다.
7. 자신이 좋아하고 마음이 드는 것을 보면 따라하는 것을 좋아한다.
8. 자신의 생각을 말했는데 누군가 반대를 하면 심각하게 불쾌하다.
9. 다른 사람들 앞에서 크게 망신을 당한 기억이 있다.
10.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어떤 짓이든 한다.
모든 테스트는 테스트 일 뿐입니다. 위 사항에 많이 해당된다 하더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면 리플리 증후군과 전혀 무관하지만, 결코 좋은 성향이라곤 할 수 없겠죠?
3. 유명 유튜버의 리플리 증후군 의심 사건
최근 부자로 이슈가 되었던 유튜버들의 사건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확인이 아직 완벽하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확한 네임을 언급하는 것은 당사자에게 피해가 될 수 있으므로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두 유튜버 모두 슈퍼카를 영상에 매번 등장시키며 자신들이 부자라는 것을 항상 언급했고, 한 유튜버는 자신이 테슬라 초기 주주라는 이야기로 많은 사람들을 현혹 시켰습니다. 지금도 끝없이 올라가고 있는 테슬라 주가로 보면, 테슬라 초기 1% 주주면 어마어마한 부자가 맞긴 하지만, 주주 명부에는 유튜버의 이름은 올라가 있지 않았죠.
만약 이 두 유튜버가 실제로 부자가 아니라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일반적인 리플리 증후군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치밀하게 계획된, 돈을 벌기 위한 거짓말이었기 때문이죠. 부자행세를 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결국 그 이목으로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한 것이 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본인들은 치밀하게 준비를 했다고 생각하겠지만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사람들도 아니고, 여태껏 살아오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겪었는데 자신의 본래 모습이 들키지 않을 것이라는 착각을 한 것 보니 그리 똑똑한 것 같지는 않네요.
4. 리플리 증후군 영화
리플리 증후군을 소재로 한 영화와 드라마가 화제가 됐었죠? 소재가 신선하기도 하고, 그 영화나 드라마를 연기한 배우들의 연기가 대단했기 때문인데요. 제가 소개하는 영화와 드라마는 정말 재미있으니 시간이 될 때 꼭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1. 태양은 가득히 (1960년 개봉)
알랑 드롱이라는 희대의 미남 배우가 주연한 영화로, 심심하면 죽기전에 봐야할 명작 영화 100선에 수록되는 명작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의 유래가 된 '재능있는 리플리 씨'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2. 리플리 (1999년 개봉)
멧 데이먼, 주드로 주연의 '태양은 가득히' 리메이크 영화입니다. 평점이 굉장히 높고 흡입력 있는 연출과 배우들의 리즈시절 그리고 완벽한 연기로 인한 명작입니다.
3. 거짓말 (2013년 개봉)
한국 리플리 증후군 영화 거짓말입니다. 김동명 감독의 영화이며 리플리 증후군에 걸린 여성은 김꽃비님이 연기했습니다. 다른 나라의 리플리 증후군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현실과 괴리감이 있다면, 거짓말은 자신의 주변에 한 명쯤은 있을 것 같은 사람을 정말 현실적으로 잘 연출하고 연기한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