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 먹먹한 이유와 해결 방법

우리의 신체 중에서 중요하지 않은 부위는 없겠지만, 특히 귀는 조심해야 하는 부위입니다. 조금의 염증만 생겨도 쉽게 큰 질병으로 발전되기 쉽지만 많은 사람들이 귀에 문제가 조금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그럼 한쪽 귀 먹먹한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세요.

 

 

1. 한쪽 귀 먹먹?

가끔 높은 곳에 올라갔거나, 비행기를 타면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한쪽 귀만 먹먹하다는 것은 질병일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귀만 먹먹한 것이 아니라 이명이나 현기증 등이 동반된 다면 인터넷으로 이유를 찾아보시지 말고 바로 이비인후과로 방문을 해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귀 질병은 초기에 발견하면 빠르게 치료할 수 있지만 오래되면 쉽게 낫기 어렵다고 합니다. 특히 염증일 경우 빠른 치료가 더 중요하죠. 

1. 돌발성난청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돌발성난청일 가능성 가장 높습니다.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돌발성난청은 바로 옆에서 다른 사람이 이야기해도 작게 속삭이는 듯 들리는데요. 이명과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돌발성난청은 원인도 불분명하고 치료를 받는다 하더라도 청력에 손실이 올 수 있으니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중이염, 와이도염
귀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들입니다. 염증이란 우리 몸을 괴롭히는 가장 주된 녀석 중 하나인데요. 다른 곳의 염증도 물론 빠르게 치료해야 하지만 귀의 염증은 더욱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샤워할 때 귀에는 물이 무조건 들어가는데, 다른 곳은 말리기 쉽고 자연적으로 쉽게 건조되지만, 귀는 건조가 되기 어려워 염증이 좋아하는 환경이 지속됩니다.
특히 중이염의 경우 오래 방치를 하면 고막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고막이 손상되면 재생이 어려워 인공고막 수술을 받아야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돌발성난청과 증상은 비슷하지만 청력이 심각하게 저하되지 않는데요. 초기에 한쪽 귀가 먹먹하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양쪽 귀 모두 먹먹하게 됩니다. 역시 이명과 현기증이 동반되며, 메니에르병은 일반적으로 자연치료가 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청력에 손상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치료는 필수적입니다.
메니에르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말고 금주 금연을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귀만 아닌 모든 부위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니 꼭 실천하세요.


4. 이관 기능
외부의 공기압력을 조정하는 기능을 하는 기관인 이관에 문제가 있으면 한쪽 귀가 먹먹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귀가 먹먹할 때 질병인 경우가 많은데요. 질병의 경우 자연치유를 바라는 것보다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귀에 발병되는 병들은 아직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것들이 많은데요. 이 부분만 봐도 우리 인류가 귀 건강에 소홀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인 듯합니다. 청력을 잃는다는 것은 엄청난 일인데 말이죠. 의학이 더 발달해서 귀와 관련된 질병들도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서 빠른 치료가 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2. 한쪽 귀 먹먹한 다른 이유들

꼭 질병이 아니더라도 가끔 한쪽 귀 먹먹할 수가 있습니다.

1. 감기나 비염이 심할 때
감기나 비염이 심하다면 귀가 먹먹할 수 있습니다. 비염이 있는 사람을 코를 많이 푸는데요. 코와 귀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코를 심하게 풀다 보면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압력으로 인해 귀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까요. 감기도 역시 마찬가지겠죠? 그러니 코를 풀 때는 최대한 살살 푸는 것이 좋습니다.


2. 각종 스트레스와 신체 피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몸에 피로가 누적되었다면 당연히 신체 부위의 기능들이 저하될 수밖에 없는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귀가 먹먹하다면 한동안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몸을 푹 쉬어줘야 합니다. 스트레스, 걱정 이런 것들은 생각한다고 해결되지 않으니 마음을 넓고 편하게 가지는 마인드 컨트롤과 명상을 항상 하도록 합시다.


3. 귀지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분명 귀지는 자연적으로 빠지고, 우리 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이 귀지가 지속적으로 쌓여 굳어서 귀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귀 청소를 아주 가끔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귀 청소는 이비인후과에 가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한쪽 귀 먹먹할 때 해결 방법

사실 귀가 먹먹한 이유가 질병이라면 해결 방법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또한 질병이 아니더라도 귀가 조금 이상하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먹먹하면서 이명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명이 한번 생기면 평생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치료를 받는다면 금방 치료될 수도 있죠.

 

한쪽 귀 먹먹할 때 해결 방법은 무조건 병원을 방문해야 하며, 평소에 예방이 정말 중요합니다. 귀 건강은 간단합니다. 스트레스 덜 받고, 코를 세게 풀지 않고, 귀를 절대 파지 않는 것이죠. 그럼 하루빨리 귀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