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베트남 음식 27가지 소개와 문화 가이드

 1  베트남 음식 문화

아시아 3대 미식 국가로 손꼽히는 베트남은 고유의 전통 음식 문화에 인접한 국가들의 영향과 프랑스 식민 시절의 영향을 받아 여러 식문화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제2의 커피 생산국 답게 커피와 음료 문화도 발달되어 있으며, 남북으로 긴 영토답게 각 지방 특유의 명물 음식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호치민 시티와 하노이는 베트남 제일의 미식 도시로 불리며, 맛을 찾아 그곳을 찾는 여행객들도 많습니다. 

베트남 요리는 채소가 들어가지 않는 요리가 없을 정도로 채소 중심의 식단이 주를 이루며, 생선으로 만든 느억 맘 소스도 대부분의 요리에 들어갑니다.

<느억 맘(Nuoc Mam) 소스>
베트남 요리에 절대 빠지지 않는 소스로 생선을 주재료로 만든 베트남 고유의 소스. 
 
<느억 쩜(Nuoc Cham) 소스>
느억 맘 소스에 라임즙과 고추, 설탕 등을 넣고 만든 월남쌈 소스.

베트남 여행을 하다보면 현지인들 붐비는 식당에 관심이 생길텐데요. 하노이나 호치민 여행자 거리를 벗어나 로컬 뒷골목 식당들에 현지인들로 붐비는 것을 본다면 호기심을 가지고 맛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충분히 한국인의 입맛에 맞을 수 있습니다. 단, 로컬 노점 음식은 자신이 예민하다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베트남은 물부족 국가인데 노점에서 위생적인 음식 관리나 식기 관리가 될리 없으니까요. 

★★★
식당 위생은 전 세계 어딜가도 주인장의 성격으로 달라집니다. 한국 음식점도 주인장이 깔끔하지 않은 곳은 위생 불량인 곳도 많습니다. 종종 뉴스에 나오듯 말이죠. 베트남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주인장의 성격이 남의 입에 들어갈 음식에 대한 위생을 신경쓰는 사람이라면 위생적일 것이며, 아니라면 아닐 수 밖에 없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이라도 말이죠. 또한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후진국인 국가에 여행을 갔다면 어느정도 감안해야할 부분은 감안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즐거운 여행의 지름길입니다.

 

 


 2  베트남 식사 매너

베트남 사람과 식사를 할 경우가 생긴다면 베트남 식사 매너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베트남 사람들은 밥을 먹기 전에 "씬머이"를 말하고 먹습니다. 씬머이는 한국말로 "잘 먹겠습니다" 입니다.
  • 한국의 국이나 탕에 자신의 숫가락을 넣으면 안됩니다. 국이나 탕은 꼭 자신의 그릇에 국자로 덜어서 먹어야 합니다.
  • 밥은 밥그릇을 손바닥으로 감싸 들어 입가까이 가져가 젓가락으로 떠먹습니다.
  • 반찬은 젓가락으로 집으면 자신의 그릇으로 옮겨 담아야 합니다. 반찬을 뒤적거리는 행위는 안됩니다.
  • 밥을 씹으면서 이야기 하면 안됩니다.
<베트남 식사 금기 사항>
- 젓가락으로 그릇 등의 식기를 두드리는 행위는 식사를 대접한 사람에 대한 불만의 표시로 간주됩니다.
- 마지막 남은 반찬을 먹는 사람을 탐욕스럽게 여긴다고 합니다.
- 구운 생선을 뒤집어서 먹지 않습니다. 베트남 수상 마을 사람들은 생선을 뒤집는 행위는 배가 뒤집히는 불운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3  베트남 음식 소개

쌀국수를 비롯해 분짜 등 한국에서도 유명한 음식부터 베트남 각 지방 고유 음식까지 모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알아보기에 앞서 간단하게 베트남 메뉴판을 볼 수 있는 방법부터 확인하세요.

Bun(분) 쌀로 만든 얇은 면 Ca(까) 생선
Cha(짜) 다진 고기 Com(껌)
Pho(퍼) 쌀국수 Cua(꾸어)
Bo(보) 소고기 Tom(똠) 새우
Cuon(꾸온) 굽다 Heo(헤오) 돼지고기
Hua San(하이산) 해산물 Nuoc Mam(느억맘) 생선 소스

 

분짜 (Bun Cha)

- 베트남 음식 소개
분짜의 분은 쌀로 만든 얇은 면을 말하며, 짜는 다진 고기를 말합니다. 얇은 쌀국수 면과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그리고 각종 채소를 새콤달콤한 육수에 넣었다가 건져 먹는 음식입니다. 

<분짜 현지 맛집>

 

퍼 (Pho)

그 유명한 베트남 쌀국수입니다. 식당에 가면 퍼도 종류가 다양한데, 퍼보는 소고기 쌀국수, 퍼가는 닭고기 쌀국수입니다.

<퍼 현지 맛집>

 

분보남보 (Bun Bo Nam Bo)

- 베트남 음식 소개
분보남보의 분은 쌀로만든 얇은 면, 보는 소고기, 남보는 남부를 뜻하는 말입니다. 쌀로 만든 얇은 면에 고기, 채소, 젓갈 소스를 넣고 비벼 먹는 베트남 남부식 비빔국수입니다.

<분보남보 현지 맛집>

 

분팃느엉 (Bun Thit Nuong)

분 팃 느엉의 분은 쌀로 만든 얇은 면, 팃은 고기, 느엉은 굽는다는 뜻입니다. 석쇠에 구운 돼지고기를 얇은 쌀국수 면 그리고 각종 채소, 젓갈로 만든 느억짬 소스와 함께 비벼 먹는 비빔국수입니다. 

분보남보와 비슷하지만 돼지고기를 쓰는 것이 다릅니다. 즉, 분보남보는 소고기 비빔 쌀국수, 분팃느엉은 돼지고기 비빔 쌀국수라 보시면 됩니다.

 

분보후에 (Bun Bo Hue)

- 베트남 음식 소개
분보후에의 분은 쌀로 만든 얇은 면, 보는 소고기 그리고 후에는 베트남 고대 수도 후에를 말합니다. 즉, 후에 지방의 쌀국수입니다.

소고기 이외도 선지와 돼지고기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후에 명물 쌀국수입니다.

 

분망수언 (Bun Mang Suon)

분망수언의 분은 쌀로 만든 얇은 면, 망은 죽순, 수언은 갈비를 말합니다. 죽순과 갈비를 주재료로 만드는 쌀국수로, 북부 지방에서 주로 먹습니다.

 

반쎄오 (Banh Xeo)

- 베트남 음식 소개
반쎄오의 반은 떡, 빵, 케이크 등을 일컬으며, 쎄오는 기름에 음식이 튀겨지는 소리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한국의 빈대떡과 비슷한 음식이라 보면 됩니다. 

 

반베오 (Ban Beo)

반쎄오와 이름은 비슷하지만 다른 요리입니다. 베트남 고대 수도 후에의 왕실요리 중 하나로 작은 종지 위에 쌀 펜케이크를 얹고 새우 플레이크와 구운 돼지 껍질 등을 토핑한 요리입니다.

<반베오 현지 맛집>

 

반코아이 (Banh Khoai)

- 베트남 음식 소개
반쎄오와 비슷한 베트남 고대 수도 후에의 명물 요리입니다. 쌀가루 반죽에 돼지고기와 새우, 계란, 숙주, 야채를 넣고 반으로 접어 기름에 지지는 요리입니다.

 

고이꾸온 (Goi Cuon)

고이꾸온의 고이는 익히지 않고 날로 먹는 음식을 말하며, 꾸온은 감는다는 뜻입니다. 즉,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월남쌈이나 스프링롤입니다. 라이스페이퍼 위에 각종 고기와 해산물 그리고 야채를 돌돌말아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고이꾸온 현지 맛집>

 

미꽝 (Mi Quang)

- 베트남 음식 소개
베트남 중부 지역을 대표하는 요리로 미는 국수를 뜻하며, 꽝은 베트남 중부 지역 꽝남을 뜻합니다. 자작한 국물에 칼국수 면처럼 투툼한 면발에 각종 고기와 야채를 비벼 먹는 비빔 쌀국수입니다.

<미꽝 현지 맛집>

 

짜조 (Cha Gio) or 넴 (Nem)

짜조는 튀긴 월남쌈, 튀긴 스프링롤입니다. 베트남 남부에선 짜조라 부르며, 북부에선 넴이라 부릅니다.

 

넴루이 (Nem Lui)

- 베트남 음식 소개
꼬치에 간 돼지고기를 꼽아 숯불로 구운 요리입니다. 한국 음식으로 보면 돼지고기 떡갈비 꼬치 정도입니다. 이렇게 구운 돼지고기를 라이스페이퍼에 각종 야채와 함께 싸서 먹습니다.

 

반남 (Banh Nam)

베트남 고대 수도 후에 왕실요리 중 하나로, 쌀가루 반죽에 돼지고기와 새우를 얹고 바나나 잎으로 싸 찐 음식입니다.

 

짜까 (Cha Ca)

짜까의 짜는 분짜의 짜와 똑같이 다진 고기를 말하며, 까는 생선을 뜻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어묵이지만, 요리로는 조금 다릅니다. 생선을 튀긴 뒤에 야채와 면을 곁들여 소스에 버무려 먹는 음식입니다.

<짜까 현지 맛집>

 

분짜까 (Bun Cha Ca)

- 베트남 음식 소개
분짜까의 분은 쌀로 만든 얇은 면, 짜까는 앞서 말한데로 어묵입니다. 즉, 어묵국수입니다.

<분짜까 현지 맛집>

 

반미 (Banh Mi)

반미의 반은 빵을 뜻하며, 미는 쌀을 말합니다. 바게트 빵을 말합니다. 반미에 샌드위치가 붙으면 우리가 흔히 먹는 샌드위치 처럼 바게트 빵에 각종 재료가 들어간 샌드위치가 됩니다. 종종 반미짜오(Banh Mi Chao)라는 음식을 볼 수 있는데 Chao는 후라이팬이라는 뜻입니다. 즉, 후라이팬 요리와 반미를 함께 먹는 음식입니다.

<반미 현지 맛집>

 

반깐 (Banh Canh)

- 베트남 음식 소개
반깐은 쌀가루와 타피오카 가루를 섞어서 만든 굵은 면에 해산물, 어묵, 돼지고기를 넣은 쌀국수입니다.

<반깐 현지 맛집>

 

반꾸온 (Banh Cuon)

반꾸온의 반은 쌀가루나 밀가루 등으로 찧은 밥 등으로 만든 음식을 두루 일컫는 말이며 꾸온은 말다라는 뜻입니다. 한국의 물만두와 비슷한 음식으로 쌀전병에 채소와 고기류를 넣고 만듭니다.

 

반짱느엉 (Banh Trang Nuong)

- 베트남 음식 소개
반짱느엉의 반짱은 쌀전병을 뜻하며, 느엉은 굽는다라는 뜻입니다. 쌀전병 위에 소고기와 계란등 다양한 재료를 올려 석쇠에 굽는 요리입니다. 피자와 비슷합니다.

 

껌땀 (Com Tam)

껌땀의 껌은 밥을 뜻하며, 땀은 깨진 쌀알을 의미합니다. 손상된 쌀을 이용해 요리를 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으로 음식의 가격도 저렴합니다. 밥에 구운 돼지고기와 야채, 계란 프라이 등을 곁들이는 한국의 백반과 비슷한 음식입니다.

 

껌가 (Com Ga)

껌가의 껌은 밥을 뜻하며, 가는 닭고기를 뜻합니다. 밥에 닭고기와 각종 재료를 얹어 먹는 닭고기 덮밥입니다. 베트남 로컬 노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껌헨 (Com hen)

- 베트남 음식 소개
껌헨의 껌은 밥을 뜻하며 헨은 섭조개를 뜻합니다. 밥에 볶은 조개, 튀긴 돼지 껍데기, 야채, 허브 등을 넣어 먹는 덮밥입니다.

 

까오러우 (Cao Lau)

호이안 명물 음식으로 두꺼운 쌀국수 면에 돼지고기와 야채를 넣고 비벼 먹는 비빔 쌀국수입니다.

<까오러우 현지 맛집>

 

쏘이 (Xoi)

- 베트남 음식 소개
찹쌀밥으로 갖은 부재료가 들어가는 음식입니다. 어떤 부재료가 들어가냐에 따라 밥이 되고, 간식이 되는 요리입니다.

 

째 (Che)

째는 베트남식 빙수 음료입니다. 음료로 보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아이스크림으로 보기도 어려운 이 음식은 베트남에서 디저트를 널리 이르는 말입니다. 빙수에 다양한 재료가 들어갑니다. 

<째 현지 맛집>

 

카페 쓰어다 (Ca Phe Sua Da)

연유를 넣어 달달하게 마시는 아이스 커피입니다.

베트남에는 까페 쓰어다 외에도 에그 커피, 소금 커피 등 이색적인 커피를 비롯해 다양한 커피들이 있습니다.

 

2022.04.09 - [세계여행/베트남] -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 국가중 하나인 베트남(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

luckysevens.tistory.com

 


 4  베트남 과일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베트남은 맛있는 열대과일이 많은 곳입니다. 열대과일은 왕성한 햇빛을 받아 당도가 높기 때문이죠.

 

두리안

열대 과일의 왕으로 불리는 두리안은 베트남 사람들의 주 디저트 째에도 들어갑니다. 하지만 고약한 냄새로 인해 호텔 등의 공공장소에 반입금지를 당하기도 합니다.

 

망고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과일 망고도 베트남에서 흔히 맛볼 수 있습니다. 말린 망고는 베트남 쇼핑리스트에 필히 들어가기도 합니다.

 

코코넛

동남아시아인 베트남을 갔는데 코코넛을 안먹으면 섭섭하겠죠? 과일 자체로도 맛있지만, 콩카페 등에서 판매하는 코코넛스무디는 정말 달콤하고 맛있습니다.

 

깔라만시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 효과가 있다고 해서 국내에서도 인기를 끈 깔라만시도 베트남에선 흔히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외에도 람부탄, 잭 프룻, 드래곤 프룻 등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과일들도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 국가중 하나인 베트남(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

luckysevens.tistory.com

 

 

일본 여행 가이드 (주요도시 여행코스, 맛집, 숙소 총정리)

 1 일본 여행 가이드 일본은 한 때 전 세계 50대 기업 중 무려 33개가 일본기업이던 시절이 있었을만큼 대호황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990년대에 일본 여행은 한국에 비해 발달한 도시를 경험

luckysevens.tistory.com

 

 

태국 방콕 여행 코스, 맛집, 숙소 추천 가이드

 1 방콕 여행 가이드 방콕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도시로 여행자들의 천국이라 불리는 곳입니다. 특히 배낭 여행자들의 천국이라 불리는 카오산 로드는 현지인보다 외국인

luckysevens.tistory.com

 

 

타이베이 여행 가이드 요약 (경비, 코스, 맛집 추천)

타이베이는 272㎢의 면적에 약 270만 명이 살고 있는 대만의 수도입니다. 도심 관광, 식도락부터 놀라운 자연경관까지 다양한 매력이 있는 타이베이 여행 가이드 요약 시작합니다.  1 타이베이 여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