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 스릴러 영화 추천 100선

 1  반전 스릴러 영화 추천 1~20

제목 : 12몽키즈
장르
: SF
국가 : 미국
감독
: 테리 길리암
1996년 / 129분 
주연 : 브루스 윌리스, 매들린 스토우, 브래드 피트
서기 2035년 미래의 인류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99%가 멸망하고 소수의 생손자들은 지상에서의 생활을 포기한 채 지하 세계에서 생활하게 된다. 감옥에 수감되어 있는 제임스 콜(James Cole: 브루스 윌리스 분)은 자원 임무를 띠고 지상으로 나가게 되고 그곳에서 사자와 여러 동물들이 배회하는 것을 보며 '12 몽키즈'란 단체의 마크를 보게 된다.

 

제목 : 13층
장르
: 판타지
국가 : 독일, 미국
감독
: 조세프 루스낵
1999년 / 98분 
주연 : 크레이그 비에코, 그레첸 몰, 빈센트 도노프리오
LA의 한 호텔. 화려한 장식과 요란한 무용수들 사이로 갑부로 보이는 60대의 노인 그리어슨(아민 윌러 스탈 분)이 홀을 가로지른다. 그리어슨은 침통한 얼굴로 평소 친하게 지내던 바텐더 애쉬톤(빈센트 도노프리오 분)에게 중요한 편지를 맡긴 뒤 집으로 향한다. 조용히 침대에 누운 그의 눈이 번쩍하는 순간, 화면은 또 다른 차원인 1999년 LA의 빌딩 속 13층으로 이동한다.

 

제목 : 가면의 정사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볼프강 페터젠
1993년 / 88분
주연 : 톰 베린저, 밥 호스킨스, 그레타 스카치
샌프란시스코 항민지역 재개발 사업으로 억만장자가 된 댄(Dan Merrick: 톰 베린저 분)과 그의 아내 쥬디스(Judith Merrick: 그레타 스카치 분)를 태운 차가 절벽에서 굴러떨어진다. 기적적으로 쥬디스는 상처하나 없이 무사했지만, 댄은 생사도 알 수 없는 채 병원으로 실려 갔다. 혼수 상태에서 벗어난 댄은 자신의 과거를 기억하지 못함을 깨닫는다. 더구나 산산이 부서진 차의 유리 조각이 수없이 밝힌 얼굴은 그의 옛모습 사진을 보며 재생해야 할 만큼 형태도 없었다. 몇 번의 수술 끝에 댄의 얼굴은 사진처럼 만들어진다.

 

제목 : 겟아웃
장르
: 미스터리
국가 : 미국
감독
: 조던 필
2017년 / 104분 
주연 : 다니엘 칼루야, 앨리슨 윌리암스, 브래드리 휘트포드
흑인 남자가 백인 여자친구 집에 초대 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제목 : 고백
장르
: 드라마
국가 : 일본
감독
: 나카시마 테츠야
2011년 / 106분 
주연 : 마츠 다카코, 오카다 마사키, 기무라 요시노
자신이 근무하는 중학교에서 어린 딸 ‘마나미’를 잃은 여교사 ‘유코’(마츠 다카코)는 봄방학을 앞둔 종업식 날, 학생들 앞에서 차분하면서도 단호한 목소리로 자신의 딸을 죽인 사람이 이 교실 안에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고백한다. 경찰은 사고사로 결론을 내렸지만 사실 마나미는 자신이 담임인 학급의 학생 2명, 범인 A와 B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 유코는 청소년법에 의해 보호받게 될 범인들에게 그녀만의 방법으로 벌을 주겠다고 선언한다. 이후 사건을 둘러싼 이들의 뜻밖의 고백이 시작되는데……

 

제목 : 곡성
장르
: 미스터리
국가 : 한국
감독
: 나홍진
2016년 / 156분 
주연 : 황정민, 곽도원, 쿠니무라 준, 천우희
낯선 외지인(쿠니무라 준)이 나타난 후 벌어지는 의문의 연쇄 사건들로 마을이 발칵 뒤집힌다. 경찰은 집단 야생 버섯 중독으로 잠정적 결론을 내리지만 모든 사건의 원인이 그 외지인 때문이라는 소문과 의심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간다. 경찰 ‘종구’(곽도원)는 현장을 목격했다는 여인 ‘무명’(천우희)을 만나면서 외지인에 대한 소문을 확신하기 시작한다. 딸 ‘효진’(김환희)이 피해자들과 비슷한 증상으로 아파오기 시작하자 다급해진 ‘종구’. 외지인을 찾아 난동을 부리고, 무속인 ‘일광’(황정민)을 불러들이는데...

 

제목 : 그을린 사랑
장르
: 드라마 
국가 : 캐나다
감독
: 드니 빌뇌브
2011년 / 130분 
주연 : 루브나 아자발, 멜리사 디소르미스, 맥심 고데테
쌍둥이 남매인 잔느와 시몽은 어머니 나왈의 유언을 전해 듣고 혼란에 빠진다. 유언의 내용은 죽은 줄로만 알았던 생부와 존재조차 몰랐던 형제를 찾아 자신이 남긴 편지를 전해달라는 것. 또한 편지를 전하기 전까지는 절대 장례를 치르지 말라는 당부도 함께 담겨있다. 어머니의 흔적을 따라 중동으로 떠난 남매는 베일에 싸여 있던 그녀의 과거와 마주한다. 그리고 그 과거의 끝에는 충격적인 진실이 기다리고 있는데....

 

제목 : 나를 찾아줘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데이빗 핀처
2014년 / 149분 
주연 : 벤 애플렉, 로자먼드 파이크
모두가 부러워하는 삶을 살아가는 완벽한 커플 닉&에이미. 결혼 5주년 기념일 아침, 에이미가 흔적도 없이 실종된다. 유년시절 어린이 동화시리즈 ‘어메이징 에이미’의 실제 여주인공이었던 유명인사 아내가 사라지자, 세상은 그녀의 실종사건으로 떠들썩해진다. 한편 경찰은, 에이미가 결혼기념일 선물로 숨겨뒀던 편지와 함께 곳곳에서 드러나는 단서들로 남편 닉을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한다. 미디어들이 살인 용의자 닉의 일거수일투족을 보도하기 시작하고, 시간이 갈수록 세상의 관심이 그에게 더욱 집중된다. 과연 닉은 아내를 죽였을까? 진실은 무엇일까?

 

제목 : 나비효과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에릭 브레스, J. 마키에 그러버
2004년 / 113분 
주연 : 애쉬튼 커쳐, 에이미 스마트
나비의 날개 짓이 지구 반대편에선 태풍을 일으킬 수도 있다. - 카오스 이론 끔찍한 어린 시절의 상처를 지닌 에반. 그에게 남은 것은 기억의 파편들과 상처입은 친구들. 에반은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어릴 적부터 매일매일 꼼꼼하게 일기를 쓴다. 대학생이 된 어느 날, 예전의 일기를 꺼내 읽다가 일기장을 통해 시공간 이동의 통로를 발견하게 되는 에반. 그것을 통해 과거로 되돌아가 미치도록 지워버리고 싶은 기억, 어린 시절의 상처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첫사랑 켈리와의 돌이키고 싶은 과거, 그리고 사랑하는 친구들에게 닥친 끔찍한 불행들을 고쳐 나간다. 그러나 과거를 바꿀수록 더욱 충격적인 현실만이 그를 기다릴 뿐, 현재는 전혀 예상치 못한 파국으로 치닫는데 과연 그는 과거를 바꿔 그가 원하는 현재를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불행한 현재에 영원히 갇혀버릴 것인가?
제목 : 네고시에이터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독일
감독
: F. 게리 그레이
1998년 / 139분 
주연 : 사무엘 L. 잭슨, 케빈 스페이시
시카고 경찰관 데니 로맨(Danny Roman: 사무엘 잭슨 분)은 12년간의 경관생활로 인질범 대치시 협상을 전문으로 하여 인질들이 상해를 입지않고 풀려날 수 있게끔 만드는 기술자이다. 신혼으로 가정을 꾸민 그는 부인(Karen Roman: 레지나 테일러 분)에게 약속하는 것은 반듯이 제시간에 가정으로 귀가 하는 것. 경관들을 위한 상해보험과 관련된 경찰내의 부정 사건을 파트너로부터 전해 들은 후 로맨은 파트너가 살해되는 슬픔을 겪음과 동시에 유력한 살인 용의자로 몰려 뱃지를 반납하고, 가까웠던 동료들마저 등을 돌리는 수모를 겪는다.

 

제목 : 노 웨이 아웃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로저 도널드슨
1988년 / 114분 
주연 : 케빈 코스트너, 진 핵크만, 숀 영
외모와 수완이 뛰어난 해군 소령 톰 파렐(Tom Farrell: 케빈 코스트너 분)은 브라이스 국방장관(David Bryce: 진 핵크만 분)의 보좌관으로 있는 대학 동창 스캇 프리차드(Scott Pritchard: 윌 패톤 분)의 초대로 고급 관리들이 참석하는 파티에 간다. 거기서 톰은 스잔 앳웰(Susan Atwell: 숀 영 분)이라는 영리하고 발랄한 아가씨를 만나서 서로 좋아하게 된다. 필리핀으로 가서 근무하게 된 톰은 스잔을 잊을 수 없고, 스잔도 마찬가지 심정이다. 스잔에겐 따로 사귀는 남자가 있었는데, 사실은 브라이스 장관이다. 스잔과 브라이스는 크게 부도덕한 사이는 아니지만 밀회를 즐긴다.

 

제목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에단 코엔, 조엘 코엔
2008년 / 122분 
주연 : 토미 리 존스, 하비에르 바르뎀, 조슈 브롤린
총격전이 벌어진 끔찍한 현장에서 르웰린 모스(조슈 브롤린)는 우연히 이백만 달러가 들어있는 가방을 손에 넣는다. 그러나 이 가방을 찾는 또 다른 이가 있었으니 바로 살인마 안톤 시거(하비에르 바르뎀). 그리고 이들의 뒤를 쫓는 보안관 벨(토미 리 존스)까지 합세하면서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목숨을 건 추격전이 시작된다.

 

제목 : 더 길티
장르
: 스릴러
국가 : 덴마크
감독
: 구스타브 몰러
2019년 / 88분 
주연 : 야곱 세데르그렌, 제시카 디니지, 요한 올슨
재판 중인 사건으로 경질된 채 긴급 신고 센터에서 근무 중인 경찰 ‘아스게르’. 다음 날 진행될 최종 재판에 대한 긴장감으로 좀처럼 일에 집중하지 못하던 그는 심상치 않은 신고전화를 받게 된다. 직감적으로 전화를 건 여성이 납치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아스게르는 피해자를 구출하기 위해 모든 절차를 무시한 채 사건에 뛰어드는데… 지금부터 모든 소리는 이 사건의 단서가 된다!

 

제목 : 더 바디
장르
: 스릴러
국가 : 스페인
감독
: 오리올 파울로
2014년 / 111분 
주연 : 벨렌 루에다, 오라 가리도, 호세 코로나도, 휴고 실바
미모의 재력가 마이카를 아내로 둔 알렉스. 그는 자신에게 집착하는 아내에게서 벗어나 새로운 연인과 함께하기 위해 아내를 살해하기에 이른다. 완벽하게 살인을 실행하고, 모든 것이 마무리 된 그때, 시체 검시소에 있던 아내의 시체가 갑자기 사라져 버리고.. 사건을 조사하는 수사관들이 알렉스의 알리바이를 의심하면서 사건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된다. 궁지에 몰리게 된 알렉스는 자신에게 불리한 단서들을 없애던 중 아내가 살아있다는 증거를 하나 둘, 발견하게 되는데... 완벽했던 살인사건 그 뒤에 숨겨진 충격적인 반전이 드러난다!
제목 : 더 팬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토니 스콧
1996년 / 109분 
주연 : 로버트 드 니로, 웨슬리 스나입스
삶에 대한 아무런 희망도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칼 세일즈맨, 길 레나드. 무미건조한 그의 삶에 의미가 되는 것은 오직 하나. 수퍼 스타와 그에 대한 사랑이다. 힘도 안들이는 듯한 스윙으로도 무수한 백구를 펜스 밖으로 날려보내는 메이저 리그 최고의 사나이, 바비 레이번의 팬이라는 사실하나만으로도 그는 행복하다.
그런 길에게 바비가 고향팀인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로 이적해온다는 사실은 황홀한 사건, 라디오 콜인쇼를 듣고 있던 것은 전화로 바비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첫 신호를 보낸다. 이적 이후 바비는 알수 없는 슬럼프에 빠지기 시작하고, 신출내기 중견수 시절부터 그의 열광적인 팬이었던 길의 인생도 추락하기 시작한다.

 

제목 : 더 포스트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2018년 / 116분 
주연 : 메릴 스트립, 톰 행크스
1971년, 뉴욕 타임즈의 ‘펜타곤 페이퍼’ 특종 보도로 미 전역이 발칵 뒤집힌다. 트루먼, 아이젠하워, 케네디, 존슨에 이르는 네 명의 대통령이 30년간 감춰온 베트남 전쟁의 비밀이 알려지자 정부는 관련 보도를 금지시키고, 경쟁지 워싱턴 포스트의 편집장 ‘벤’(톰 행크스)은 베트남 전쟁의 진실이 담긴 정부기밀문서 ‘펜타곤 페이퍼’ 입수에 사활을 건다. 결국 4천 장에 달하는 정부기밀문서를 손에 쥔 ‘벤’(톰 행크스)은 미 정부가 개입하여 베트남 전쟁을 조작한 사건을 세상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최초의 여성 발행인 ‘캐서린’(메릴 스트립)은 회사와 자신, 모든 것을 걸고 세상을 바꿀 결정을 내려야만 하는데… 1분 1초의 사활을 건 특종 경쟁 속, 세상을 뒤흔든 위대한 보도가 시작된다!

 

제목 : 데드 사일런스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감독
: 제임스 완
2007년 / 90분 
주연 : 라이언 콴튼, 앰버 발레타
조용한 시골마을 레이븐스 페어에는 1940년대에 있었던 메리 쇼에 대한 괴담이 비밀리에 전해내려온다. 미치광이가 된 메리 쇼는 그녀를 놀린 한 소년을 살해한 혐의를 받게 되고, 분노한 마을주민들에 의해 혀가 짤린채 무참히 살해된다. 주민들은 메리 쇼를 묻으면서 그녀가 '아이들(children)'이라고 부르며 아꼈던 인형극용 인형들도 함께 묻는다. 하지만 이 인형들은 감쪽같이 무덤에서 사라지고, 이때부터 현재까지 마을에는 사람들이 혀가 찢긴채 죽는 의문의 사건들이 발생해왔다.

 

제목 : 데어 윌 비 블러드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폴 토마스 앤더슨
2008년 / 158분 
주연 : 다니엘 데이 루이스, 폴 다노
1898년 지독한 알콜 중독자에 부인도 없이 홀로 아들을 키우며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 황무지 사막 한가운데서 금을 캐는 무일푼 광부. 어느날 이곳에서 그는 석유 유전을 발굴하면서 일확천금의 행운을 누리게 된다. 야심찬 석유 개발과 함께 시작된 야망과 꿈은 어느새 탐욕과 폭력으로 바뀌게 되고, 쉴새 없이 샘솟는 석유와는 반대로 이들 사이에는 사랑과 존경, 희망, 믿음 등이 사라져만 가는데…

 

제목 : 데이비드 게일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앨런 파커
2003년 / 130분 
주연 : 케빈 스페이시, 케이트 윈슬렛
텍사스 오스틴 대학의 젊고 패기 있는 철학과 교수 데이비드 게일(케빈 스페이시 분)은 사형제도 폐지 운동 단체인 '데스워치'(Death Watch)의 회원이다. 지적이며 존경받는 저명한 대학교수인 게일은 자신이 가르치던 벨린을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다. 무혐의로 풀려 나긴 했지만, 그 순간부터 게일은 자신이 누려왔던 모든 것을 송두리 채 잃고 만다.

 

제목 : 돌로레스 클레이븐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테일러 핵포드
1995년 / 131분 
주연 : 캐시 베이츠, 제니퍼 제이슨 리, 크리스토퍼 플리머
개기일식(eclipse)으로 유명한 미국의 메인주 리틀 톨 아일랜드의 바닷가 외딴 언덕, 음산한 바람 속에 버려진 한 채의 집에 셀리나 조지(Selena St.George: 제니퍼 제이슨 리 분)가 15년만에 돌아온다. 이 집은 그녀가 증오하며 떠났던 어머니 돌로레스(Dolores Claiborne: 케시 베이츠 분)의 집이다. 셀리나는 뉴욕에서 명석하고 날카로운 문채로 유명해진 여기자로, 발신인이 밝혀져 있지 않은 한 장의 팩스를 받는다. 자신의 어머니 돌로레스가 살인 혐의로 구속됐다는 지역 신문의 기사였다.

 


 2  반전 스릴러 영화 추천 21~40

제목 : 듀얼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1971년 / 86분 
주연 : 데니스 위버, 캐리 로프틴
평범한 세일즈맨 데이빗 맨은 어느날, 업무 관계로 승용차를 몰고 가던 중 국도에서 앞서 가는 어떤 탱크로리 트레일러를 추월해 지나간다. 그런데 그 트레일러 트럭은 다시 데이빗을 추월하고, 추월해놓고도 느리게 가는 통에 열받은 데이빗은 재차 트레일러 트럭을 추월하게 된다. 그러자 트럭 운전사는 경적을 길게 울리면서 항의를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데이빗은 자기 갈 길을 가면서 상황이 종료되나 싶었는데... 이후 그 트레일러 트럭은 주유소에서 데이빗과 다시 만나게 되고 그때부터 앞서가는 데이빗의 승용차를 무서운 속도로 추격해 오게 된다.

 

제목 : 드라이브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감독
: 니콜라스 원딩 레픈
2011년 / 100분 
주연 : 라이언 고슬링, 캐리 멀리건
삶의 의미라곤 오직 스피드밖에 없었던 한 남자, 그의 일상에 작은 파장을 일으킨 한 여자. 어느덧 또 하나의 의미가 된 그녀가 위험해지고 그녀를 지키기 위해 그는 모든 것을 거는데… 오직 그녀를 향한 브레이크 없는 질주가 시작된다!

 

제목 : 디아더스
장르
: 미스터리
국가 : 미국, 프랑스, 스페인
감독
: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2002년 / 104분 
주연 : 니콜 키드먼, 피오눌라 플라나건
빛을 보지 못하는 희귀병을 앓는 두 아이와 그런 아이들을 홀로 지키며 어둠 속에서만 살아가는 여인. 어느 날 3명의 새로운 하인이 그녀의 집에 찾아왔다. 잠이 들면 들려 오는 기괴한 속삭임. 아무도 없는 방에서 흘러나오는 피아노 소리. 위 층에서 들려오는 아이들의 발소리… 그들이 이 집에 들어온 뒤, 기이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제목 : 럭키 넘버 슬레븐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폴 맥기건
2006년 / 110분 
주연 : 조쉬 하트넷, 브루스 윌리스
슬레븐(조쉬 하트넷)의 인생은 단단히 꼬이기 시작한다. 회사에서 실직한 그 날, 그의 아파트는 폐기 처분되고 여자친구가 바람피는 장면까지 목격하게 된 슬레븐은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LA에서 친구인 닉 피셔가 있는 뉴욕으로 온다. 하지만 공항에서 나오자마자 만난 강도에게 지갑을 털리고 코까지 부러지고 만다. 겨우 친구의 아파트에 도착한 슬레븐, 그러나 자신을 친구로 오인하는 두 마피아 조직 사이에 끼게 된 그는 지갑을 털리면서 자신을 증명할 신분증조차 없다. 닉의 아파트에 머무르던 슬레븐에게 설탕을 빌리러 온 앞집에 사는 린지(루시 리우). 그녀의 엉뚱함과 유머 감각은 슬레븐을 설레게하고 급속히 서로에게 빠져들기 시작하는데...

 

제목 : 레드 드래곤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브렛 래트너
2002년 / 124분 
주연 : 안소니 홉킨스, 에드워드 노튼
연쇄 살인 사건을 수사하던 유능한 FBI 수사원 윌 그래엄(에드워드 노턴 분)은 풀리지 않는 사건의 수수께끼를 연구하며 최고의 수수께끼를 연구하며 최고의 심리학자이자 법의학 학자인 한니발 렉터 박사(안소니 홉킨즈 분)에게 조언을 구하는 사이가 된다. 그는 범인이 단순히 살인을 저지르는 것이 아니라 없어진 신체 부위가 요리로 쓰이는 부위임을 직감하고, 범인이 식인을 위해 살인을 하게 되는 것을 깨닫는다.

 

제목 : 레베카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1954년 / 130분 
주연 : 로렌스 올리비에, 주디스 앤더슨
평범하고 수줍음 잘 타는 그녀는 몬테 카를로에서 몇년 전 아내 레베카와 사별한 부유한 신사 맥심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 그녀는 아직도 전처를 잃은 슬픔에 다소 불안정한 심리 상태의 맥심과 결혼 후 그의 대저택 '맨덜리'에 입성한다. 아름답지만 음산하고 기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대저택 ‘맨덜리’는 죽은 레베카가 마치 살아 숨쉬고 있는 것처럼 레베카에게 깊게 물들어 있다. 집사 댄버스 부인 마저 시종일관 무표정함을 유지하며 경계심을 드러내 그녀를 노이로제 상태로 몰아간다. 하지만 남편 맥심은 자신의 심적 고통 때문에 미처 그녀에게 신경을 쓰지 못하고 그들 부부의 결혼 생활은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어느 비 바람 몰아치던 저녁, ‘맨덜리’ 저택의 비밀이 드러날 사건이 일어나는데…
제목 : 리크루트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감독
: 로저 도널드슨
2003년 / 114분 
주연 : 알 파치노, 콜린 파렐
제임스 클레이튼(콜린 파렐 분)은 전형적인 신입 첩보요원의 자질을 갖추고 있진 않지만 명문 MIT를 졸업한 수재이다. 게다가 CIA의 첩보요원 선발관인 동시에 베테랑 훈련교관인 월터 버크(알 파치노 분)가 그를 탐내고 있다. 제임스는 CIA의 임무가 자신의 평범한 일상과 삶을 바꾸어줄 자극이 될 것이라고 믿고 강한 흥미를 느끼게 된다.

 

제목 : 리플리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안소니 밍겔라
2000년 / 139분 
주연 : 맷 데이먼, 기네스 펠트로, 주드 로
밤에는 피아노 조율사, 낮에는 호텔 보이. 별볼일 없는 리플리(Thomas Ripley: 맷 데이몬 분)의 삶. 인생의 주인공이 되고 싶지만 기회도 없고, 행운도 기다리지 않는다. 이제, 서글픔만 안겨주던 뉴욕을 뜰 기회가 찾아오는데, 어느 화려한 파티석상에서 피아니스트 흉내를 내다 선박 부호 그린리프(Herbert Richard Greenleaf: 제임스 레본 분)의 눈에 띈 것. 그는 믿음직해 보이는 리플리에게 망나니 아들 딕키(Richard 'Dickie' Greenleaf: 쥬드 로 분)를 이태리에서 찾아오라고 부탁한다.

 

제목 : 마더
장르
: 범죄
국가 : 한국
감독
: 봉준호
2009년 / 128분 
주연 : 김혜자, 원빈, 진구
읍내 약재상에서 일하며 아들과 단 둘이 사는 엄마(김혜자 扮). 그녀에게 아들, 도준은 온 세상과 마찬가지다. 스물 여덟. 도준(원빈 扮). 나이답지 않게 제 앞가림을 못 하는 어수룩한 그는 자잘한 사고를 치고 다니며 엄마의 애간장을 태운다. 어느 날, 한 소녀가 살해 당하고 어처구니없이 도준이 범인으로 몰린다. 아들을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는 엄마. 하지만 경찰은 서둘러 사건을 종결 짓고 무능한 변호사는 돈만 밝힌다. 결국 아들을 구하기 위해 믿을 사람 하나 없이 범인을 찾아나선 엄마. 도준의 혐의가 굳어져 갈수록 엄마 또한 절박해져만 간다.

 

제목 : 매치스틱맨
장르
: 코미디
국가 : 미국
감독
: 리들리 스콧
2003년 / 115분 
주연 : 니콜라스 케이지, 샘 락웰, 알리슨 로먼
로이(니콜라스 케이지 분)와 프랭크(샘 록웰)는 전문 사기꾼. 요즘 두 사람의 주력 판매 상품은 정수기다. 해외 여행권, 보석, 자동차 등의 가짜 경품을 미끼로 싸구려 정수기를 10배도 넘는 가격에 팔아치우는 것. 게다가 그들의 범행 대상은 주로 세상 물정에 어두운 노인들이나 일확천금을 꿈꾸는 서민층이다. 둘은 이 사람, 저 사람에게서 수백수천 달러씩 뜯으며 돈독한 동업관계(또는 스승과 제자)를 유지해간다. 그러나 정작 로이의 사생활은 행복하지 않다.

 

제목 : 맨 인 더 다크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감독
: 페데 알바레즈
2016년 / 88분 
주연 : 제인 레비, 딜런 미네트, 스티븐 랭
10대 빈집털이범 록키, 알렉스, 머니는 밑바닥 삶을 청산하기 위해 눈 먼 노인을 겨냥한 마지막 한 탕을 준비한다. 노인이 잠 든 사이 거액의 현금을 쟁취하려던 순간 마침내 그가 깨어나게 되고, 이들의 치밀한 계획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암전 속에서 모두 역전되기 시작하는데…
제목 : 메멘토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2001년 / 113분 
주연 : 가이 피어스, 캐리 앤 모스
아내가 살해당한 후, 10분밖에 기억 못하는 단기기억상실증에 걸린 남자가 사진, 메모, 문신으로 남긴 기록을 따라 범인을 쫓는 기억 추적 스릴러

 

제목 : 미스 슬로운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존 매든
2017년 / 132분 
주연 : 제시카 차스테인, 마크 스트롱
승률 100%를 자랑하는 최고의 로비스트 ‘슬로운’(제시카 차스테인). 총기 규제 법안으로 온 나라가 떠들썩한 가운데, 자신의 신념에 따라 모두가 포기한 싸움에 뛰어들게 된다. 승리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슬로운’은 뛰어난 전략으로 한 번도 굴복한 적 없는 거대 권력에 맞서지만, 동시에 자신과 주변 사람 모두를 위험에 빠트리게 되는데…

 

제목 : 미스트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감독
: 프랭크 다라본트
2008년 / 125분 
주연 : 토마스 제인
평화로운 호숫가 마을 롱레이크, 어느 날 강력한 비바람이 몰아친 뒤, 기이한 안개가 몰려온다. 데이빗은 태풍으로 쓰러진 집을 수리하기 위해 읍내 그의 어린 아들 빌리와 옆집 변호사 노튼과 함께 다운타운의 마트로 향한다. 하지만 데이빗은 무언가 이상한 느낌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마켓에서 물건을 고르는 도중 동네 노인이 피를 흘리면서 “안개 속에 무언가가 있다!!” 뛰쳐 들어왔다.

 

제목 : 미저리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로브 라이너
1991년 / 104분 
주연 : 제임스 칸, 케시 베이츠
'미저리'란 이름의 순애보적 여인상을 등장시킨 대중 소설 시리즈로 여러해 동안 인기를 누려온 소설가 폴 셸던이 순수 문학에 대한 열정에 못 이겨 연작 속의 여주인공이 죽는 마지막 완결편을 끝으로 시리즈를 마감한 뒤, 오랫 동안 쓰고자 했던 진지한 작품을 쓰기 위해 산속 호텔에 갈 결심을 한다. 평소 습관대로 담배 한 개비와 샴페인을 한 잔으로 탈고를 자축한 뒤 차를 몰아 뉴욕을 출발한 폴은 산 길을 채 벗어나기도 전에 휘몰아쳐 온 눈보라를 만나 길 밖 벼랑으로 핸들을 꺾고 만다. 심한 부상으로 의식 불명이 된 폴을 때마침 구해내는 수수께끼의 인물 애니 윌킨스는 미저리 시리즈의 애독자로 폴의 재능을 동경해 온 간호사 출신의 여자다. 애니의 집으로 옮겨져 그녀의 헌신적인 간호로 의식을 회복하는 폴...

 

제목 : 배드지니어스
장르
: 스릴러
국가 : 태국
감독
: 나타우트 폰피리야
2017년 / 130분 
주연 : 추티몬 추앵차로엔수키잉, 차논 산티네톤쿨
“올해 시험을 주관하는 STIC 협회가 부정행위를 발각해 큰 논란이 있었습니다. 몇몇 아시아 국가에서 시험지가 유출됐다는…” 천재소녀 ‘린’이 설계한 완벽한 답안지 모두가 원하는 그녀의 답안지로 전세계를 속여라! 시차를 이용한 완벽한 계획 거금이 걸린 천재의 위험한 신종(?) 학업 비즈니스가 시작된다!
제목 : 범죄의 재구성
장르
: 범죄
국가 : 한국
감독
: 최동훈
2004년 / 116분 
주연 : 박신양, 백윤식, 염정아, 이문식
사기 전과로 출소한지 한 달, 최창혁(박신양)은 흥미로운 사기 사건을 계획한다. 그것은 바로 '꾼'들이라면 한번쯤 꿈꾸는 사상 최대 규모의 한국은행 사기극. 다섯 명의 최고 '꾼'이 한 팀을 이뤘다. 완벽한 시놉시스 개발자 최창혁(박신양)을 비롯, 사기꾼들의 대부 '김선생'(백윤식), 최고의 떠벌이 '얼매'(이문식), 타고난 여자킬러 '제비', 환상적인 위조기술자 '휘발류'. 그러나 그들은 서로를 믿지 못한다.

 

제목 : 베스트 오퍼
장르
: 범죄
국가 : 이탈리아
감독
: 쥬세페 토르나토레
2014년 / 131분 
주연 : 제프리 러쉬, 짐 스터게스
최고가로 미술품을 낙찰시키는 세기의 경매사이자 예술품의 가치를 알아보는 완벽한 감정인 올드먼(제프리 러쉬). 고저택에 은둔한 여인으로부터 감정 의뢰를 받으면서 예상치 못한 인생의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데…

 

제목 : 본 콜렉터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필립 노이스
2000년 / 118분 
주연 : 덴젤 워싱턴, 안젤리나 졸리
법의학 전문 형사 링컨 라임(덴젤 워싱턴 분)은 최고의 범죄학자.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남긴 작가이기도 한 라임의 범죄 실마리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과 직감은 그를 전설적인 인물로 만들었다. 한편, 영리하지만 공격적인 여자 경관 아멜리아 도나위(안젤리나 졸리 분)는 가슴 속에 풀리지 않는 상처를 가지고 있는 나이보다 조숙한 여자. 도나위는 내근직으로 자리를 옮기기로 결정된 전날, 마지막 호출을 받는다.

 

제목 : 브레이크다운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감독
: 조나단 모스토우
1997년 / 95분 
주연 : 커트 러셀, J.T 윌쉬
제프(Jeff Taylor: 커트 러셀 분)와 에이미(Amy Taylor: 캐슬린 퀸란)는 메사추세츠에서 샌디에고로 이주하기 위해 긴 여행에 오른다. 가도가도 끝이 없을 듯한 지루한 고속도로를 질주하면서 그들은 낯선 경험을 하게 된다. 지루한 운전을 하던 제프는 잠깐 하눈을 팔다 마주오던 차와 부딪칠 뻔 한다. 바로 이 순간이 사건의 시발점이라는 것을 제프는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 주유소에서 험악한 인상의 사나이들과 섬짓한 분위기의 대면이 이루어 지면서 긴장은 시작되고, 이후 사막의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동안 그들은 제프의 뒤를 뒤쫓기 시작한다.

 


 3  반전 스릴러 영화 추천 41~60

제목 : 샤이닝
장르
: 공포
국가 : 영국
감독
: 스탠리 큐브릭
1980년 / 144분 
주연 : 잭 니콜슨, 셜리 듀발
겨울 동안 호텔을 관리하며 느긋하게 소설을 쓸 수 있는 기회를 잡은 ‘잭’은 가족들을 데리고 눈 내리는 고요한 오버룩 호텔로 향한다. 보이지 않는 영혼을 볼 수 있는 ‘샤이닝’ 능력을 가진 아들 ‘대니’는 이 호텔에 드리워진 음산한 기운을 직감적으로 느낀다. 폭설로 호텔이 고립되자 환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점점 미쳐가는 ‘잭’, 그리고 그를 지켜보는 아내 ‘웬디’와 아들 ‘대니’. 가까워져 오는 극한의 공포.

 

제목 : 서스피션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스티븐 샤크터
1995년 / 95분 
주연 : 크리스토퍼 리브, 조 맨테그나
샌디애고 경찰청의 유능한 형사인 뎀시(Dempsey: 크리스토퍼 리브 분)는 매력적인 아내와 사랑스런 아들이 있는, 겉으로는 행복한 가장이다. 하지만 그의 아내 게일(Gail: 킴 케트럴 분)은 몰래 남편이 친동생처럼 생각하는 후배 형사 닉(Nick: 에드워드 커어 분)과 불륜 관계에 있다. 뎀시는 아내 생일에 빨간 차를 선물하고, 아이러니하게도 뎀시와 닉 그리고 게일은 그 자동차 앞에서 행복한 포즈를 취한다. 파티가 무르익고 있는 저녁, 긴급출동 명령이 내려지고 뎀시는 동료 레인하트(Rhinehart: 죠 만테나 분)와 급히 현장으로 달려간다. 뎀시는 능숙한 솜씨로 용감하게 범인들을 검거하지만 숨어있던 범인의 총에 쓰러지고 만다.

 

제목 : 세븐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데이빗 핀처
1995년 / 127분 
주연 : 브래드 피트, 모건 프리먼, 케빈 스페이시
은퇴를 7일 앞둔 관록의 형사 윌리엄 소머셋(모건 프리먼)과 새로 전근 온 신참내기 형사 밀스(브래드 피트)가 팀이 된 바로 다음날, 강압에 의해 위가 찢어질 때까지 먹다가 죽은 초고도 비만 남자와 역시 강압에 의해 식칼로 자기 살을 베어내 죽은 악덕 변호사의 사건과 마주한다. ‘식탐’, ‘탐욕’… 그리고 ‘나태’, ‘분노’, ‘교만’, ‘욕정’. ‘시기’ 윌리엄 소머셋은 현장에 남은 흔적들로 기나긴 연쇄 살인이 시작되었음을 직감하고 성서의 7가지 죄악을 따라 발생하는 사건들을 추적하기 시작하는데… 가장 치밀한 일곱 개의 연쇄살인이 시작된다!

 

제목 : 셔터 아일랜드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마틴 스콜세지
2010년 / 138분 
주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마크 러팔로
보스턴 셔터아일랜드의 정신병원에서 환자가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연방보안관 테디 다니엘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수사를 위해 동료 척(마크 러팔로)과 함께 셔터아일랜드로 향한다. 셔터 아일랜드에 위치한 이 병원은 중범죄를 저지른 정신병자를 격리하는 병동으로 탈출 자체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자식 셋을 죽인 혐의를 받고 있는 여인이 이상한 쪽지만을 남긴 채 감쪽같이 사라지고, 테디는 수사를 위해 의사, 간호사, 병원관계자 등을 심문하지만 모두 입이라도 맞춘 듯 꾸며낸 듯한 말들만 하고, 수사는 전혀 진척되지 않는다. 설상가상 폭풍이 불어 닥쳐 테디와 척은 섬에 고립되게 되고, 그들에게 점점 괴이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제목 : 소스코드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프랑스
감독
: 던칸 존스
2011년 / 93분 
주연 : 제이크 질렌할, 미셸 모나한
도시를 위협하는 열차 폭탄 테러 사건 해결을 위해 호출된 콜터 대위. ‘소스 코드’에 접속해 기차 테러로 희생된 한 남자의 마지막 8분으로 들어가 폭탄을 찾고 범인을 잡아야 하는 임무를 부여 받는다. 이 임무가 성공해야만 6시간 뒤로 예고된 시카고를 날려버릴 대형 폭탄 테러를 막을 수 있다. 그는 모든 직감을 이용해 사건의 단서와 용의자를 찾아야 하는데……
제목 : 스워드피쉬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도미닉 세나
2001년 / 99분 
주연 : 존 트라볼타, 휴 잭맨, 할리 베리, 돈 치들
미 마약단속국(DEA)의 불법 비자금 세탁 프로젝트 - 코드명 '스워드피쉬'. 스파이인 가브리엘(존 트라볼타 분)은 국제적인 테러를 척결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키 위해 '스워드피쉬'로의 침투를 모색한다. 침투에 성공하면 95억 달러에 이르는 정부의 불법 비자금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그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꾸민다.

 

제목 : 스켈리톤 키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독일
감독
: 이언 소프트리
2005년 / 103분 
주연 : 케이트 허드슨, 제나 로우랜즈
캐롤라인은 뉴올리언즈의 한 병원에서 죽음을 앞둔 환자들이 편안한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스피스 일을 하고 있다. 그녀는 작년에 여읜 아버지를 생각하며 환자들을 정성껏 돌보지만, 병원 측이 그들을 단순한 돈벌이로 생각하는데 차츰 환멸을 느끼던 차에, 어느 집에서 개인 간병인을 구한다는 신문광고를 보고 지원한다.

 

제목 : 스파이 게임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영국
감독
: 토니 스콧
2002년 / 127분 
주연 : 로버트 레드포드, 브래드 피트
때는 1991년,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CIA의 베테랑 요원 나단 뮈어(Nathan Muir: 로버트 레드포드 분)는 자신의 부하였던 젊은 요원 톰 비숍(Tom Bishop: 브래드 피트 분)이 중국에서 스파이 혐의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비숍은 24시간 후 사형에 처해질 예정이지만 CIA 수뇌부는 국제관계 악화를 우려해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뮈어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지혜와 실력을 동원하여 비숍을 구출하기로 결심한다. 베트남 전선에서 저격수로 활약했던 비숍을 스카웃해 그에게 모든 것을 가르쳤던 뮈어의 머릿 속에서 그들의 과거가 빠르게 스쳐 지나간다.

 

제목 : 스파이 브릿지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2015년 / 141분 
주연 : 톰 행크스, 마크 라이런스
미국과 소련의 냉전으로 핵무기 전쟁의 공포가 최고조에 오른 1957년, 보험 전문 변호사 '제임스 도노반'(톰 행크스)은 소련 스파이 '루돌프 아벨'(마크 라이런스)의 변호를 맡게 된다. 당시 미국에선 전기기술자 로젠버그 부부가 원자폭탄 제조 기술을 소련에 제공했다는 혐의로 간첩죄로 사형된 사건이 있었다. 미국의 반공운동이 극에 달했던 단적인 예로 적국의 스파이를 변호한다는 것은 자신의 목숨은 물론 가족의 안전까지 위협받는 일이었다. 여론과 국민의 질타 속에서도 제임스 도노반은 “변론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한다”며 자신의 신념과 원칙에 따라 아벨의 변호에 최선을 다한다. 때마침 소련에서 붙잡힌 CIA 첩보기 조종사의 소식이 전해지고 제임스 도노반은 그를 구출하기 위해 스파이 맞교환이라는 사상 유래 없는 비밀협상에 나서게 되는데...

 

제목 : 스포트라이트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토마스 맥카시
2016년 / 129분 
주연 : 마크 러팔로, 레이첼 맥아담스
미국의 3대 일간지 중 하나인 보스턴 글로브 내 ‘스포트라이트’팀은 가톨릭 보스턴 교구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사건을 취재한다. 하지만 사건을 파헤치려 할수록 더욱 굳건히 닫히는 진실의 장벽. 결코 좌절할 수 없었던 끈질긴 ‘스포트라이트’팀은 추적을 멈추지 않고, 마침내 성스러운 이름 속에 감춰졌던 사제들의 얼굴이 드러나는데… ‘스포트라이트’팀이 추적한 충격적인 스캔들이 밝혀진다!
제목 : 시티 오브 갓
장르
: 범죄
국가 : 브라질, 프랑스, 미국
감독
: 페르난도 메이렐레스
2005년 / 129분 
주연 : 알렉산드레 로드리게즈, 리안드로 퍼미노
가난과 폭력으로 찌든 브라질 최대 빈민가. 어느 때부턴가 사람들은 이곳을 ‘신의 도시’라 부르기 시작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이곳에서 태어난 세 친구 로키, 리틀 제, 베니는 마약거래와 범죄에 무방비로 노출된 채 어린 시절을 보내왔다. 이런 환경에서 이들이 꿈꿀 수 있는 유일한 미래는 갱단의 우두머리가 되어 도시를 장악하는 것. 국 리틀 제와 베니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총을 들고들과 다른 길을 선택한 로킷은 신문기자의 꿈을 키우게 되는데...

 

제목 : 식스 센스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M. 나이트 샤말란
1999년 / 107분 
주연 : 브루스 윌리스, 토니 콜렛, 할리 조엘 오스먼트
아동 심리학자 말콤 크로우(Malcolm Crowe: 브루스 윌리스 분)가 뛰어난 의사라는 칭송과 함께 상을 받고 부인 안나(올리비아 윌리암스 분)와 함께 자축을 하는 밤, 오래전에 치료를 받았던 환자가 미친 듯이 찾아와 말콤에게 총을 쏜 후 자살한다. 다음 해 가을, 닥터 크로우는 여덟살 난 콜 시어(Cole Sear: 할리 조엘 오스멘트 분)의 정신상담을 맡게 된다. 자신의 무성의한 치료에 앙심을 품고 총구를 겨눈 뒤 자살한 환자의 영혼을 달래주기 위하여 닥터 크로우는 정성을 다하여 콜의 상담 치료를 맡는다. 콜은 현재 정신적인 충격에 빠져있다. 그의 눈에 죽은 자들의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제목 : 싸이코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1962년 / 109분 
주연 : 안소니 퍼킨스, 베라 마일즈, 존 게빈
회사원인 마리오(쟈넷 리 분)는 그녀의 애인 샘(존 개빈 분)과 결혼하길 원하지만 샘은 빚을 갚을 때까지 기다리라고 말한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 사장이 은행에 입금하라고 맡긴 돈을 들고 도망친다. 돈을 가지고 샘을 만나러 떠난 그녀는 도주 첫날 밤 도로변에 있는 낡은 모텔에 묵게 된다.

 

제목 : 쏘우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제임스 완
2005년 / 100분 
주연 : 리 워넬, 캐리 엘위스
어느 캄캄한 지하실. 자신들의 발목에 쇠줄이 묶인 채 마주하게 된 ‘아담’(리 웨넬)과 닥터 ‘고든’(캐리 엘위즈). 둘은 자신들이 왜 잡혀왔는지, 서로가 누군지조차 모르고 있다. 어떻게든 빠져나가려고 갖은 애를 써보지만 소용이 없다. 주머니 속에는 8시간 내에 고든이 아담을 죽이지 않으면 둘은 물론 고든의 부인과 딸까지 죽이겠다는 범인의 음성이 담긴 테이프가 들어 있을 뿐.

 

제목 : 아르고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벤 애플렉
2012년 / 120분 
주연 : 벤 애플렉, 존 굿맨
1979년, 테헤란에 있는 미 대사관이 성난 시위대에게 점령당하자 6명의 직원들은 캐나다 대사 관저로 은밀히 피신한다. 이들을 구하기 위해 다양한 작전들이 논의되던 중, CIA의 구출 전문요원 ‘토니 멘데스(벤 에플렉)’가 투입된다.
제목 : 아메리칸 히스토리 X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토니 케이
1999년 / 117분 
주연 : 에드워드 노튼, 에드워드 펄롱
3년 전 강도 사건으로 소방수였던 아버지를 잃은 데렉은 백인 우월주의자들의 모임인 DOC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유색인종에게 그 분노와 증오를 터트린다. 그는 '혐오스러운 유색인종들을 이 땅에서 몰아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강렬한 카리스마로 동료들 사이에서 영웅이 된다.

 

제목 : 아이덴티티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제임스 맨 골드
2003년 / 90분 
주연 : 존 쿠삭, 레이 리오타
폭풍우가 몰아치는 어느 밤... 네바다 주의 사막에 위치한 외딴 모텔에 10명의 사람들이 모여든다. 리무진 운전사와 그가 태우고 가던 여배우, 경찰과 그가 호송하던 살인범, 라스베이거스 매춘부와 신혼부부, 신경질적인 모텔 주인까지 포함한 총 11명. 사나운 폭풍우로 길은 사방이 막혀버리고 사람들은 어둠과 폭우가 걷히기를 기다리지만 연락이 두절된 호텔에 갇힌 이들은 하나 둘씩 살해당하기 시작한다.

 

제목 : 양들의 침묵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조나단 드미
1991년 / 118분 
주연 : 조디 포스터, 안소니 홉킨스
FBI 수습요원 클라리스 스털링(Clarice Starling: 조디 포스터 분)은 어느 날 상관 크로포드(Jack Crawford: 스콧 글렌 분)로부터 살인 사건을 추적토록 명령받는다. 그 살인사건은 피해자가 모두 몸집이 비대한 여인들이고 피부가 도려내어져 있다는 엽기적인 사건이었다. ‘버팔로 빌’이라고 별명이 붙여진 살인범에 대한 아무런 단서를 잡지 못한 채 전전긍긍해 있었다.

 

제목 : 어 퓨 굿 맨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로브 라이너
1992년 / 137분 
주연 : 톰 크루즈, 잭 니콜슨, 데미 무어, 케빈 베이컨
쿠바의 관타나모 기지(United States Naval Base, Guantanamo Bay, Cuba)에서 산티아고 사병이 2명의 해병에게 거친 폭행 끝에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 사건은 즉각 워싱턴에 보고되고, 합의에 의한 사건 해결이 뛰어난 캐피 중위(Lieutenant Daniel Alistair Kaffee: 톰 크루즈 분)에게 맡겨진다.

 

제목 :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감독
: 토니 스콧
1998년 / 131분 
주연 : 윌 스미스, 진 핵크만
로버트 딘(Robert Clayton Dean: 윌 스미스 분)은 강직한 변호사다. 자신이 맡은 노조관련 사건의 의뢰인을 위해 마피아 보스와 맞닥뜨려야 하는 위험한 협상도 거리낌없이 밀고 나가는 스타일이다. 딘이 마피아 보스 핀테로와 협상을 벌이고 있을 무렵 공화당 소속의 국회의원 필(Phillip: 제이슨 로바즈 분)을 국가 안보국(NSA)에서 제거하려는 음모가 진행되고 있다.

 


 4  반전 스릴러 영화 추천 61~80

제목 : 오펀 천사의 비밀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감독
: 자움 콜렛세라
2009년 / 123분 
주연 : 베라 파미가, 피터 사스가드, 이사벨 퍼만
유산으로 세 번째 아이를 잃고 고통 받던 케이트(베라 파미가)와 존(피터 사스가드)은 정상적인 일상을 되찾기 위해 입양을 결심하고 고아원을 찾는다. 거기서 부부는 또래보다 차분하고 영민한 아이 에스터(이사벨 펄먼)의 신비한 느낌에 이끌려 새 가족으로 받아들이고 큰 아들 대니얼(지미 베넷)과 어린 딸 맥스(아리아나 엔지니어)까지 다섯 식구의 행복한 삶을 꿈꾼다.

 

제목 : 와일드 씽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존 맥노튼
1999년 / 107분 
주연 : 케빈 베이컨, 맷 딜런, 니브 캠벨, 테레사 러셀
초호화 해변의 상류사회 도시 블루베이 고등학교 상담교사인 샘 롬바르도(Sam Lombardo: 맷 딜런 분)는 잘생기고 매력적인 인물. 그는 많은 여학생들의 애간장을 녹이는 짝사랑의 대상이며 끊임없이 소문을 일으키는 바람둥이다. 블루베이시 최고의 부동산 갑부인 산드라 벤 라이언(Sandra Van Ryan: 테레사 러셀 분)의 딸 켈리(Kelly Van Ryan: 데니스 리차드 분) 역시 샘의 관심을 끌려고 애쓴다.

 

제목 : 원초적 본능
장르
: 미스터리
국가 : 미국
감독
: 폴 버호벤
1992년 / 138분 
주연 : 마이클 더글라스, 샤론 스톤
록스타가 얼음 송곳으로 살인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매혹적인 범죄 소설가 ‘캐서린 트라멜’(샤론 스톤)이 사건의 용의자로 물망에 오른다. 사건을 취조하게 된 형사 ‘닉’(마이클 더글라스)은 그녀에게 치명적인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직감하지만, 이미 몸과 마음이 사로잡힌지 오래다. 그녀가 움직이면, 피할수 없는 게임이 시작된다!

 

제목 : 유주얼 서스펙트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독일
감독
: 브라이언 싱어
1996년 / 106분 
주연 : 스티븐 볼드윈, 가브리엘 번
산페드로 부두 폭발 사고, 유일한 생존자, 사라진 수천 만 달러! 그리고 베일에 가려진 인물 ‘카이저 소제’… 수사관 데이브 쿠얀은 유일한 생존자인 ‘버벌’로부터 폭발 사고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되었던 5인에 대한 진술을 듣는다.

 

제목 : 이창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1957년 / 112분 
주연 : 제임스 스튜어트, 그레이스 켈리
사진작가 제프는 카레이싱 촬영 도중 다리를 다쳐 휠체어에 의지한 채 자신의 방에서 무료하게 지낸다. 그는 카메라 렌즈로 주변 이웃들을 훔쳐보기 시작한다. 갓 결혼한 신혼부부, 미녀 무용수, 슬픈 표정으로 혼자 지내는 미스 고독, 병든 아내와 남편 등 주변의 평범한 이웃을 관찰하던 중, 제프는 어느 집의 병든 아내와 남편이 심하게 다투는 모습을 목격한다.
제목 : 인비저블 게스트
장르
: 범죄
국가 : 스페인
감독
: 오리올 파울로
2017년 / 106분 
주연 : 마리오 카사스, 바바라 레니
의문의 습격으로 살해 당한 ‘로라’ ‘아드리안’은 연인의 죽음에 절망하고, 범인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유력한 용의자로 누명을 쓴 ‘아드리안’은 승률 100%의 변호사 ‘버지니아’를 선임한다. 그리고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중 과거 그와 ‘로라’가 은폐한 교통사고와 숨겨진 연관성을 찾게 되는데… 남은 시간은 단 3시간, 사건을 재구성해 무죄를 입증해야 한다!

 

제목 : 인셉션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영국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2010년 / 147분 
주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하디, 조셉 고든 레빗
타인의 꿈에 들어가 생각을 훔치는 특수 보안요원 코브. 그를 이용해 라이벌 기업의 정보를 빼내고자 하는 사이토는 코브에게 생각을 훔치는 것이 아닌, 생각을 심는 ‘인셉션’ 작전을 제안한다.

 

제목 : 일급 살인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마크 로코
1995년 / 122분 
주연 : 크리스찬 슬레이터, 케빈 베이컨, 게리 올드만
This Film is Inspired by A True Story (이 영화는 실화가 바탕이다) 1938년 3월, 샌프란시스코만의 검푸른 심연에 뿌리를 박은채 우뚝 솟은 한 이름없는 바위섬, 바로 그 곳에 '앨카트래스'란 이름의 감옥이 위치한다. 나체의 한 남자가 5피트 깊이의 지하 감방에 던져진다. 육중한 철제문이 금속성을 울리며 닫혀지면, 한평반 남짓한 독방은 칠흙같은 어둠 속에 잠긴다. 이 남자의 이름은 헨리 영(Henri Young: 케빈 베이컨 분). 그는 동생을 위해 단돈 5달러를 훔친 죄명으로 이 지하 감방에서 3년 동안 인간 이하의 삶을 살게 된다.

 

제목 : 임포스터
장르
: SF
국가 : 미국
감독
: 게리 플레더
2002년 / 95분 
주연 : 게리 시나이즈, 매들린 스토우
알파 별, 센토이. 센토이와 항상 전쟁을 하진 않았지만 그건 내 인생의 전부였다. 첫 침공 이후 6년이 지난 2050년 우린 많은 것들을 잃었다. 하늘도 잃었고, 지구를 보호하던 전자 보호돔도 파괴되면서 적공격에 더욱 치명타를 입었다.

 

제목 : 죠스
장르
: 공포
국가 : 미국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1978년 / 124분 
주연 : 로이 샤이더, 로버트 쇼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한밤의 백사장에서 캠프파이어를 하며 젊음을 불태우고 있다. 이때 한 여자가 옷을 하나씩 벗어 던지면 모래밭을 달려가더니 바다로 헤엄쳐 들어간다. 달빛 아래 바다. 하지만 그 여자는 갑자기 무언가에 물리기라도 한 것처럼 바닷물 속으로 빨려 들어가더니 사라져버린다. 다음날, 바닷물을 싫어하는 도시 출신의 브로디 경찰서장이 전화를 받는다. 여자의 시체가 발견되었다는 것. 악어나 상어에게 묻어 뜯긴 게 분명한 그 시체는 찢겨져 있었고, 그는 즉시 해안을 폐쇄한다.
제목 : 지구를 지켜라!
장르
: SF
국가 : 한국
감독
: 장준환
2003년 / 117분 
주연 : 신하균, 백윤식
병구는 외계인으로 인해 지구가 곧 위험에 처할 거라고 믿는다. 이번 개기월식까지 안드로메다 왕자를 만나지 못하면 지구에는 아무도 살아 남지 못할 엄청난 재앙이 몰려올 것이다.병구는 분명히 외계인이라고 믿는 유제화학의 사장 강만식을 납치해 왕자와 만나게 해줄 것을 요구한다.

 

제목 : 추격자
장르
: 범죄
국가 : 한국
감독
: 나홍진
2008년 / 123분 
주연 : 김윤석, 하정우
출장안마소(보도방)를 운영하는 전직 형사 ‘중호’, 최근 데리고 있던 여자들이 잇달아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고, 조금 전 나간 미진을 불러낸 손님의 전화 번호와 사라진 여자들이 마지막으로 통화한 번호가 일치함을 알아낸다. 하지만 미진 마저도 연락이 두절되고……

 

제목 : 침묵의 목격자
장르
: 범죄
국가 : 중국
감독
: 비행
2014년 / 120분 
주연 : 곽부성, 나홍지에
재계의 거물 임태의 약혼녀인 유명가수 양단이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중국대륙이 발칵 뒤집힌다. 게다가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임태의 딸이 체포되어 기소되자 이 충격적인 재판에 모든 관심이 집중된다. 사건의 검사를 그 동안 세 차례에 걸쳐 임태를 사기혐의로 기소한 적 있는 동도가 맡게 되자 임태는 최고의 변호사로 통하는 주리를 선임해 딸의 무죄를 주장한다. 팽팽할 것만 같았던 재판은 임태의 운전기사 손위가 증인으로 출석해 자신이 진범이라고 주장하면서 싱겁게 끝나버리는 듯 했으나 검사 측에 사건을 원점으로 되돌릴만한 결정적인 동영상 제보가 접수되면서 충격적인 진실이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제목 : 케이프 피어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마틴 스콜세지
1992년 / 127분 
주연 : 로버트 드 니로, 닉 놀테, 제시카 랭
영화는 복수심에 불타는 맥스 케이디(Max Cady: 로버트 드니로 분)가 강간 폭행죄로 14년형을 마치고 출소하면서부터 시작된다. 감옥에 있는 동안 글을 배우고 문학서에서 철학서 등을 독파, 스스로 변호할 수준까지 오른 맥스는 자신의 과거 공선변호사인 샘 보든(Sam Bowden: 닉 놀테 분)을 찾아간다.

 

제목 : 콰이어트 플레이스
장르
: 서스펜스
국가 : 미국
감독
: 존 크래신스키
2018년 / 90분 
주연 : 에밀리 블런트, 존 크래신스키
소리를 내는 순간 공격받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한 가족의 숨막히는 사투를 그린 이야기 < 생존 법칙 > 1. 어떤 소리도 내지 말 것 2. 아무 말도 하지 말 것 3. 붉은 등이 켜지면 무조건 도망갈 것
제목 : 큐브
장르
: 판타지
국가 : 캐나다
감독
: 빈센조 나탈리
1999년 / 90분 
주연 : 니콜 드 보아, 닉키 과다그니
여섯 명의 사람들이 정신을 차리고 보니 정육면체의 방이다. 그들은 상대방을 모를뿐 더러 그들이 어떻게, 왜 이 방에 오게 되었는지 조차 모른다. 그들은 곧 자신들이 마치 육면체의 색깔 맞추기 퍼즐처럼 모두 똑같은 몇 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감옥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제목 : 크림슨 타이드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감독
: 토니 스콧
1995년 / 116분 
주연 : 덴젤 워싱턴, 진 핵크만
러시아에서 발생한 내전을 틈타 구소련 강경파 군부지도자 라첸코(Vladimir Radchenko: 다니엘 본 바르겐 분)는 핵미사일 기지를 포함하여 군통수권 일부를 장악한 뒤 미국 본토를 위협하는 3차대전 시나리오를 구상 중이다. 미국방성은 라첸코가 핵미사일 암호를 수중에 넣기전에 그의 전쟁 의지를 제압해야 하는 위기에 빠진다. 마침내 램지 함장(Captain Frank Ramsey: 진 핵크만 분)의 지휘하에 핵잠수함 알라바마호의 출정이 시작되고 러시아의 핵미사일 기지 근해로 접근하던 중 러시아 잠수함의 어뢰 공격을 받게 된다.

 

제목 : 타임 패러독스
장르
: SF
국가 : 오스트레일리아
감독
: 마이클 스피어리그. 피터 스피어리그
2015년 / 97분 
주연 : 에단 호크
뉴욕을 초토화시킨 폭파 사건으로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한다. 용의자 피즐 폭파범을 잡기 위해 범죄 예방 본부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템포럴 요원을 투입한다. 단서1. 템포럴 요원은 피즐 폭파범을 막다가 얼굴을 다쳐 이식수술을 한다. 단서2. 템포럴 요원은 바텐더로 위장 취업해 존을 만난다.

 

제목 : 트라이앵글
장르
: 공포
국가 :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감독
: 크리스토퍼 스미스
2018년 / 99분 
주연 : 멜리사 조지, 리암 헴스워스, 마이클 도어맨
친구들과 요트 여행에 오른 싱글맘 제스. 갑작스러운 폭풍을 만나 일행 모두 바다에 표류하지만 운 좋게도 호화 유람선을 발견하고 도움을 청하기 위해 승선한다. 하지만 배 안에는 사람의 흔적만 느껴질 뿐 아무도 보이지 않고 바다 위, 마치 시간이 멈춰버린 듯한 거대한 크루즈 안에서 일행들은 한 명씩 의문의 죽음을 맞게 된다.

 

제목 : 트레이닝 데이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감독
: 안톤 후쿠아
2001년 / 122분 
주연 : 덴젤 워싱턴, 에단 호크
LA 경찰청 13년 경력의 베테랑 마약 수사관, 알론조 해리스 경관. 그는 오랜 세월 거리의 범죄자들과 씨름해온 탓에 어느덧 정의감은 퇴색된 체, 선악의 구분이 모호한 나름의 생존기술을 터득한 인물이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권력을 이용, 오히려 불법을 자행하면서 필요악이라는 명분으로 모든 걸 합리화된다.

 


 5  반전 스릴러 영화 추천 81~100

제목 : 파고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영국
감독
: 조엘 코엔 
1997년 / 98분 
주연 : 프란시스 맥도맨드, 윌리암 H.머시
1987년 미국 노스 다코타주 파고(Fargo, North Dakota). 빚에 쪼들린 자동차 세일즈맨 제리 룬더가드(Jerry Lundegaard: 윌리암 H. 마시 분)는 자신의 아내(Jean Lundegaard: 크리스틴 루드루드 분)를 유괴하여 돈 많은 장인(Scotty Lundegaard: 토니 덴맨 분)으로부터 몸값을 받아 내는 계획을 세운다.

 

제목 : 파이트 클럽
장르
: 액션
국가 : 미국, 독일
감독
: 데이빗 핀처
1999년 / 139분 
주연 : 브래드 피트, 에드워드 노튼
비싼 가구들로 집 안을 채우지만 삶에 강한 공허함을 느끼는 자동차 리콜 심사관 ‘잭’.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의 거친 남자 ‘테일러 더든’과의 우연한 만남으로 본능이 이끄는 대로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제목 : 패닉 룸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데이빗 핀처
2002년 / 110분 
주연 : 조디 포스터, 포레스트 휘테커
뉴욕 맨하튼의 고급주택. 멕(Meg Altman: 조디 포스터 분)은 남편(Stephen Altman: 패트릭 보초우 분)과 이혼하고 딸(Sarah Altman: 크리스틴 스튜어트 분)과 함께 새 집으로 이사 온다. 그 집에는 외부와는 완벽하게 차단된 안전한 공간 '패닉 룸'이 있다. 그 곳은 별도의 전화선과 감시 카메라에 연결된 수많은 모니터, 자체 환기 시스템, 물과 비상약 등 생존을 위한 필수품 등도 구비되어 있다.

 

제목 : 퍼펙트 겟어웨이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데이빗 토히
2009년 / 97분 
주연 : 티모시 올리펀트, 밀라 요보비치
많은 사람들의 축복 속에서 성대한 결혼식을 치른 클리프(스티브 잔)와 시드니(밀라 요보비치) 커플은 로맨틱한 하와이에서 스릴 넘치는 모험을 할 특별한 신혼여행을 계획한다. 환상적인 하와이 해변에서 아무에게도 간섭 받지 않고 다이나믹한 신혼여행을 꿈꾼 클리프와 시드니는 도착하자마자 자신들이 원하던 파라다이스를 찾았다고 생각하지만, 곧이어 해변가에서 다른 신혼부부의 시체가 발견되고 불안해진 이들은 여행을 계속 이어갈지 갈등에 휩싸이게 된다.

 

제목 : 페이탈 피어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제임스 폴리
1996년 / 97분 
주연 : 마크 월버그, 리즈 위더스푼
순수하고 청순한 16세의 소녀 니콜(리즈 위더스푼)은 절친한 친구 마고(알리사 밀라노)와 함께 요란한 레이브 클럽의 파티에 간다. 클럽에서 우연히 데이빗(마크 웨일버그)을 만난 니콜은 그의 강렬하고 반항적인 매력에 이끌려 그와 만나기 시작한다.
제목 : 폰 부스
장르
: 미스터리
국가 : 미국
감독
: 조엘 슈마허
2003년 / 81분 
주연 : 콜린 파렐
뉴욕의 미디어 에이전트 스투 세퍼드가 공중전화 박스에서 통화를 마치고 돌아설 때 그의 뒤에서 벨 소리가 들린다. 무심코 수화기를 든 순간 스투의 예기치 않은 악몽이 시작된다. 전화를 건 정체불명의 남자는 자신이 스투의 일거수 일투족을 근처 건물에서 지켜보고 있으며, 전화를 끊으면 총으로 쏴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제목 : 프라이멀 피어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그레고리 호블릿
1996년 / 131분 
주연 : 리차드 기어, 로라 리니
시카고에서 존경받는 로마 카톨릭 대주교, 러쉬맨이 B-32-156이라고 새겨진 채 피살된다. 현장에서 도망치다 붙잡힌 19살의 소년 용의자 애런 스탬플러(Aaron Stampler: 에드워드 노튼 분)의 모습을 TV로 본 변호사 마틴 베일(Martin Vail: 리차드 기어 분)은 교도소로 찾아가 무보수로 변호할 것을 제의한다.

 

제목 : 프레스티지
장르
: 스릴러
국가 : 영국, 미국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2006년 / 130분 
주연 : 휴 잭맨, 크리스찬 베일
세기의 전환을 맞아 격동적인 변화가 일던 1900년대 말 런던은 최고 상류층에서 마술사가 태어났고 사회에 마술이 널리 퍼져있던 시대이다. 로버트 앤지어(휴 잭맨)는 상류층 집안에서 자란 쇼맨십이 강한 마술사. 반면 고아로 자라 거친 성격에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알프레드 보든(크리스찬 베일)은 자신의 마술 아이디어를 남들에게 보여 줄 배짱은 없지만 누구보다도 뛰어난 재능을 가진 천재이다.

 

제목 : 프리즈너스
장르
: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드니 빌뇌브
2013년 / 153분 
주연 : 휴 잭맨, 제이크 질렌할
한가로운 휴일, 평화로운 마을 두 부부의 딸이 사라졌다. 세상이 모두 이 사건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유력한 용의자가 붙잡힌다. 그러나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는 용의자는 풀려나게 되고 사건은 다시 미궁 속으로 빠지게 된다. 완벽한 용의자를 의심하는 아빠는 홀로 그를 쫓기 시작하고, 형사는 세상에 숨겨진 진범을 찾기 위해 추적을 시작한다.

 

제목 : 프리퀀시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그레고리 호블릿
2000년 / 117분 
주연 : 데니스 퀘이드, 제임스 카비젤
존 설리반(제임스 카비젤 분)은 1969년 10월 12일의 브룩스톤 화재로 소방대원이었던 아버지를 잃고, 90년대를 살아가는 외로움에 찌들은 경찰이다. 아버지 기일의 하루전, 폭풍이 몰아치는 날에 존은 아버지가 쓰던 낡은 햄 라디오를 발견하고 이를 튼다. 순간적으로 전기가 통한 후 그는 69년도 월드 시리즈를 기다리는 한 소방대원과 무선 통신을 하게 되는데, 그는 바로 자신의 아버지 프랭크(데니스 퀘이드)이다.
제목 : 헤드헌터
장르
: 액션
국가 : 노르웨이
감독
: 모튼 틸덤
2011년 / 100분 
주연 : 엑셀 헨니, 니콜라이 코스터-왈도
FBI가 사용하는 전문 심리 기법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탁월한 헤드헌터 ‘로저(엑셀 헨니)’는 고가의 미술품을 훔치고 대신 위작을 걸어놓는 행위를 비밀리에 일삼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내의 소개로 만난 ‘클라스(니콜라이 코스터-월도)’가 루벤스의 사라진 명화를 소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로저는 그림을 훔쳐 거액을 챙기고 새로운 삶을 살기로 다짐한다.

 

제목 : 현기증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1959년 / 127분 
주연 : 제임스 스튜어트, 킴 노박
경찰관인 스카티 퍼거슨(제임스 스튜어트)은 높은 곳에 올라가면 심각한 현기증을 느끼는 고소공포증 때문에 경찰을 그만 두고 사립탐정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어느 날 그는 대학 친구였던 개빈 엘스터(톰 헬모어)로부터 망령에 사로잡힌 자신의 부인 매들린(킴 노박)을 미행해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제목 : LA 컨피덴셜
장르
: 범죄
국가 : 미국
감독
: 커티스 핸슨
1998년 / 136분 
주연 : 케빈 스페이시, 러셀 크로우
1953년 LA 최대의 범죄 조직인 미키 코헨에 대한 경찰의 대규모 제거작업이 시작된다. 그리고 뒤를 이어 발생한 도심의 한 카페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 희생자 중엔 퇴직 형사 스탠스(그래이험 베켈 분)이 끼어있다. 경찰은 이 사건을 단순 강도사건으로 보고 일단 3명의 흑인 용의자를 추적, 범인을 잡는데 성공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