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저렴한 인도탈모약의 메이저는 핀페시아입니다. 하지만 핀페시아 물량 부족으로 인해 핀주브가 대체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핀주브 과연 먹어도 괜찮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핀페시아와 동일한 위험요소를 제외하면 비슷하다 입니다. 우리가 약을 신뢰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얼마나 신뢰있는 제약회사에서 제조했느냐 입니다. 그럼 핀주브를 제조하는 회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핀주브 제약회사 Juvenor
juvenor는 인도 중부 제약회사로 2014년부터 제약 및 일반의약품 부문 1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구글링은 해도 위키 등에 자료가 없는 것을 보면 소규모의 제약회사임에는 틀림 없지만, 어제 오늘 갑자기 생긴 제약회사가 아니며, 1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어느정도 신뢰성은 있다고 보여집니다.
큰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 걸로 보여지며, 핀주브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럼 생산하는 회사도 살펴봐야겠죠?
핀주부를 위탁생산하는 회사는 CIAN입니다. 이 회사의 경우 인도 주식 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는 회사로 ISO 9001과 WHO GMP 인증을 받은 회사입니다.
- ISO 9001 :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QMS)이란, 최고경영자가 중심이 되어서 고객요구사항 및 고객만족, 품질확보를 통해 기획, 설계, 구매, 생산, 납품, 서비스 등 경영활동에 전반에 걸쳐 모든 조직 구성원이 참여하는 전사적 경영관리시스템 입니다. 국가별, 산업별로 다르게 정해져 있는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국제적 통상활동을 원활히 하기위해 1987년도에 제정된 품질경영에 관한 국제표준규격입니다. 1994년 1차 개정, 2000년 2차 개정, 2008년 3차 개정, 2015년 4차 개정이 되었습니다. ISO 9001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문서화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및 용역(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증이 아니며, 제품 및 용역을 생산하고, 제공하는데 있어서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 GMP :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이란 식품, 의약품, 화장품 및 의료기기 등의 제조·판매를 위해 인허가 기관에서 요구하는 품질 관리 기준으로서, 해당 제조업자들이 사용목적에 맞게 제품을 제조함에 있어서 일관성있는 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을 제공한다.
ISO 9001과 WHO GMP는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는 인증은 아닙니다.
국내에도 소규모 제약회사는 많습니다. 핀주브를 생산 제조하는 회사도 인도의 소규모 제약회사이며, 규모가 작다고 해서 믿지 못할 수준은 아니란 거죠.
어차피 인도 제품을 복용할 계획이라면 더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도 크게 상관은 없어보이지만, 약은 플라시보 효과를 무시하지 못하니 비싸더라도 믿고 신뢰가 가는 제품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플라시보 효과 : 의사가 효과 없는 갖짜 약 혹은 꾸며낸 치료법을 환자에게 제안했는데,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 임상시험 결과로 연구된 사실이며, 아직까지도 꾸준하게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핀주브
- 성분 : 피나스테리드 1mg
- 구분 : 일반의약품
위 이미지는 실제 핀주브를 직구해서 복용하고 있는 분께 받은 사진입니다. 외형적으로 봤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한국에서는 탈모약에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하지만, 인도에선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없어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인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의약품 관리는 한국이 유난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해외에선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것들이 한국에선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때론 이런 것들이 불편함을 야기할 수도 있죠.
탈모약의 양대산맥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는 효과가 상당하다는 것은 전 세계인들의 후기로 인해 확실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에 따르는 부작용도 있겠지만, 탈모로 오는 부작용과 비교할 수준일까요? 그러니 탈모가 의심된다면 그냥 탈모약을 먹는 것이 행복한 인생을 위한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