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스스틱의 모든 것 (사용법, 브랜드, 향, 홀더 추천)

Incense는 우리말로 향이란 영어단어입니다. Incense에 나무막대를 뜻하는 Stick이 붙여져 막대형으로 생긴 향을 지칭하는 명칭입니다. 즉, 간단히 막대형 향은 모두 인센스스틱이라 불립니다. 원래 종교적인 의미가 있는 행사나 의식에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개인적인 취향이나 테라피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리네 민박'에서 이효리, 이상순 부부가 사용하는 모습이 소개되면서 더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우울하거나, 피곤하거나, 분위기를 낼 때, 마음의 안정이 필요할 때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과 일상의 평온함을 느끼시려면 인센스스틱을 사용해보세요.

 

인센스스틱은 향을 발하는 에센셜 오일과 숯을 혼합해서 만들어지는데 대표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캔들과 디퓨저와 비교했을 때는 인센스스틱이 향이 깊고 강한 만큼 잔향이 오래 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1. 죽향 : 대나무 뼈대에 혼합된 재료를 흡착 시켜만듦
2. 선향 : 혼합된 재료 자체를 스틱 형태로 만듦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해 왔으며 집중력 향상, 정신 건강, 스트레스 완화, 연인과의 사랑스러운 순간을 보낼 때 등에 도움 되지만 살균, 해충 퇴치에도 효과가 있고 실내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센스스틱 홀더

스틱을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센스 스틱 전용 홀더가 필요합니다. 홀더는 향의 재를 처리하는 용도와 함께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됩니다. 재질은 세라믹, 철제, 나무 등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홀더가 없어도 인센스 스틱을 사용할 수 있지만 뒤처리가 깔끔하지 않으며 홀더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서 말한 대로 스틱에는 선향과 죽향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홀더 구멍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선향 전용인지, 죽향 전용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홀더의 가격은 1,000원대부터 고가의 제품은 몇십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인센스스틱 입문 가이드

 

1. 스티브 잡스는 인센스 스틱 중 가장 유명한 나그참파를 명상을 할 때마다 피웠다고 한다. 나그참파 향은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향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의 후각과 궁합이 맞는 향을 고르지 않는다면 불쾌한 냄새의 방향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2. 인센스스틱은 불로 태우는 것이기 때문에 스모키한 느낌이 날 수밖에 없다. 스모키한 향에 거부감이 있다면 불쾌할 수도 있다.
 
3.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인센스스틱을 사용했을 때 몇몇 제품들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환기하면서 인센스 스틱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유해성을 걱정 안 해도 된다고 한다. 그러니 환기를 하면서 사용을 하고 인센스 스틱을 최대한 먼 곳에서 피우도록 하자.
 
4. 항균 효과와 악취 제거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사용할 때 화장실이나 주방에서 피우는 것이 좋다.
 
5. 향이 강하기 때문에 적당히 향이 퍼졌다고 생각되어 인센스스틱을 끄고 싶을 때는 물에 살짝 담가서 끄면 된다. 물에 젖어도 금방 마르기 때문에 재사용이 용이하다.

 

 


 

  인센스스틱

 

여기까지 글을 읽었다면 누구나 인센스스틱을 사용해 보고 싶을 텐데요. 가격대는 브랜드와 용량에 따라 1,000원에서 15,000원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브랜드는 나그참파 코리아, 오이뮤, DARSHAN, 디아론 등이 있습니다.

 

 

 

  인센스 스틱 사용법

 

인센스 스틱은 실내 공기정화, 분위기 연출, 심신 안정 등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불만 붙이면 되지만, 최근 인센스 스틱의 유해성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인센스 스틱 유해성

인센스 스틱은 방향제로 구분되어 유해 물질 함량 기준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연소 시 유해물질 방출에 대한 기준은 없습니다.

 

약 20평의 아파트 욕실과 유사한 공간에서 인센스 스틱을 연소한 뒤 유해물질을 측정한 결과, 10개 중 5개 제품에서 '신축공동주택 실내 공기질 권고기준'을 초과하는 벤젠이 검출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환기를 시킨 후 재측정했을 경우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즉, 인센스 스틱을 사용할 때는 환기만 확실히 한다면 안전합니다.

 

 

2. 인센스 스틱 올바른 사용법

인센스 스틱은 향을 태워 연기와 함께 퍼지는 잔향을 즐기는 것으로, 연소 시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하면서 피워야 합니다. 연소가 다 되고 환기가 됐다면 창문 등을 닫고 잔향을 지속적으로 즐기면 됩니다.

 

또한 사람에게서 되도록 멀리서 피우며, 아이들과 반려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피우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는 신발장, 화장실, 주방이나 창문이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인센스 스틱은 제품 길이에 따라 연소시간이 다르지만, 충분히 향이 퍼졌다고 생각되면 물에 살짝 담가서 끄고, 끝부분이 젖은 스틱은 자연 건조 후 재사용하면 됩니다.

 

1.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 시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환기에 유의하자.
2. 인센스를 피울 때는 환기를 하고 공간에 퍼진 잔향을 즐기는 것이다.
3. 호흡기가 약하다면 인센스 보다는 다른 방향제가 적합하다.
4. 연소되는 연기를 직접 흡입하면 안된다.
5. 정식 수입되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자.

 

3. 인센스 스틱 활용법

향기 테라피의 일종으로 향을 맡으면 행복감, 안정감, 진정감을 주는 신경전달 물질인 엔돌핀, 세로토닌, 아드레날린 등이 분비됩니다. 그 외에 인센스 스틱 향은 성욕, 수면욕, 식욕 등을 자극하기도 하는데, 자세한 활용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냄새 제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 정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 전환을 위해 사용한다.
3. 명상을 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4. 특정 인센스 향은 식욕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5.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 도움이 된다.
6. 해충 퇴치 목적으로 사용한다.
7. 집중력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다.

 

 

 

 

  인센스 스틱 브랜드 6가지

 

아침의 싱그러운 느낌은 우리의 삶에서 행복감을 주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10분 남짓 한 시간에 피어오르는 인센스 스틱의 연기와 좋은 향은 행복한 아침을 더욱 싱그럽고, 평온하고, 안정감을 더해줘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죠.

 

인센스 스틱의 다양한 브랜드별 특징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인센스 스틱을 선택해보세요.

 

 

1. HEM

 

가장 대중적이고 저렴한 브랜드인 HEM은 30년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 세계 70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나무에 숯과 천연향을 입혀 자연스러운 향을 추구하는 브랜드인데요. 수백가지가 넘는 향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Pick! 200가지가 넘는 향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 입문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대표적인 향으로는 비누 향에 머스크 향이 더해진 '더 문'이 인기다.

 

 

 

2. SATYA

 

1964년 인도 뭄바이에서 탄생해 전 세계 100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센스 스틱 브랜드입니다. TV에서 이효리가 SATYA의 나그참파를 사용하는 모습이 방송되어 국내에서 더욱 인지도가 높아진 브랜드입니다. 천연 허브와 에센셜 오일로 향을 배합해 수작업으로 만들어집니다.

 

Pick!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센스 스틱 브랜드 중 하나. 브랜드 이름보다 가장 유명한 향 이름인 나그참파로 불리며, 인기가 높은 만큼 이미테이션 제품이 많으니 정품 로고를 확인하자.
생산 방식에 따라 전통을 따르는 '방갈로르' 제품과 전통에 현대기술을 접목한 '뭄바이' 제품으로 나뉜다. '뭄바이' 제품이 잔향이 조금 더 오래 남는 특징이 있다.

 

 

 

 

3. DARSHAN

 

1987년에 첫 출시된 브랜드인 DARSHAN은 전 세계 3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다샨 또는 다르샨으로 불립니다. 특이하게 대나무 부분이 핑크색으로 염색되어 있습니다.

 

Pick! 전통적인 인도향도 있지만, DARSHAN은 현지 소비자들의 관행과 요구에 따라 향을 개발하기 때문에 현대적인 향이 많다. 가장 선호되는 향은 나무향이 나는 '팔로산토'이며 박스에 나무가 그려져 있다. '팔로산토'는 수천 년 전부터 아마존 사람들이 신성하게 생각하는 나무이며, 부정을 쫓기 위해 사용했다.

 

 

 

4. 에스테반

30여년 전통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 대표 조향 브랜드 에스테반에서 일본의 오랜 전통의 향방과 콜라보를 진행해 탄생한 인센스 스틱입니다. 일반적인 인센스 스틱의 인도향, 일본향과는 확연히 다른 매력을 발산합니다. 친환경적인 원료로 고급스러운 향을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Pick! 가격이 비싼 만큼 고급스러움.

 

 

 

 

5. 훈옥당

 

4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인센스 스틱 브랜드로, 1g에 몇십만 원에 달하는 식물성 고급 원료들만 사용하는 고급 브랜드입니다. 원료만 좋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향이 타고 남은 재가 흩어지지 않도록 하는 제조 방식은 물론 모든 면에서 철저하게 장인 정신을 고수합니다.

 

Pick! 타고 남은 재까지 신경쓰는 하이엔드 브랜드.

 

 

 

6. 오이뮤

 

국내 전통향방과 협업하여 만든 순수 국산 브랜드입니다. 장인의 손으로 만들어 자연풍으로 건조시킨 뒤 오랜시간 숙성을 거치는 방식으로 제조됩니다. 패키지를 만들 때 폐지를 50% 이상 배합하여 친환경 종이를 사용하는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입니다.

 

Pick! 패키지가 예쁨. 입문자에게는 향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음. Made in Korea.

 

 

 

  인센스 스틱 향 종류

 

인센스 스틱은 향이 너무 많아서 고르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사랑받는 대표적인 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향을 선택하세요.

 

 

1. 나그참파

 

>> 나그참파 구매 바로가기 <<

 

향 하면 딱 떠오르는 그 향인 나그참파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입문자에게는 향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향 냄새를 좋아한다면 나그참파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도 여행을 다녀왔거나, 인도 문화를 좋아한다면 가장 선호할 만한 향.

 

Pick! 나그참파 향 자체가 브랜드로 인식될 만큼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2. HEM '더 문'

 

>> HEM 더 문 구매 바로가기 <<

 

은은한 향으로 HEM 브랜드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습니다. 베이스는 머스크 향으로 인센스 스틱 입문자들에게 언제나 가장 먼저 추천되는 향입니다. 머스크는 사향노루나 사향고양이에서 나오는 일종의 페로몬 향입니다.

 

Pick! 부담 없이 피우기 좋은 향.

 

 

 

 

3. HEM '로즈 머스크'

>> HEM 로즈 머스크 구매 바로가기 <<

 

머스크 향에 장미 향이 조합된 인센스 스틱입니다. 은은하게 느껴지는 머스크에 매력적인 장미 향이 더해져 오묘한 매력을 발산합니다. 고풍스러운 느낌을 발산하는 이 향에 매료되면 빠져나올 수 없죠.

 

Pick! 호불호가 갈릴 수는 있지만 호라면 중독될지도.

 

 

 

4. 디아론 '웜바닐라'

달콤한 바닐라 향과 생강 향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디아론의 '웜바닐라'입니다. 달콤하면서 매력적인 향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Pick! 따스한 느낌이 나는 달콤한 향.

 

 

 

 

5. 일본향당 '카타리베 라벤더'

>> 일본 향당 카타리베 라벤더 구매 바로가기 <<

 

상쾌한 잔향이 오래 남는 카타리베 시리즈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라벤더 향입니다. 천연 라벤더를 사용해 개화 직전의 라벤더 향을 재현하여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를 높였다고 합니다.

 

Pick! 천연소재와 연기가 적게 나는 제품.

 

 

 

6. 올피움 '퍼플 오라 오키드'

 

천연 재료를 사용해 100% 국내에서 제조하는 올피움의 시그니처 향. 머스크 향과 오키드 향이 더해진 제품으로 누구나 거부감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도 잠시 소개된 향입니다.

 

Pick! 케이스의 캡을 인센스 스틱 홀더로 사용할 수 있음.

 

 

 

 

7. HEM '샌달우드' 

 

>> HEM 샌달우드 구매 바로가기 <<

 

인도의 대표적인 향 재료 '샌달우드'로 만들어진 향. 피웠을 때 무거운 나무 냄새를 풍기기 때문에 매니아들 사이에선 특히 사랑받는 향입니다.

 

Pick! 샌달우드 향은 스트레스성 질환을 완화시키고 로맨틱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8. 올롯 '일랑일향'

 

>> 올롯 일항일향 구매 바로가기 <<

 

'일랑일향'은 꽃 중의 꽃이라는 의미를 가진 말입니다. 그만큼 시원하고 달달한 꽃향으로 청량한 느낌을 주는 향입니다. 옥수수 분말과 숯을 주재료로 하고, 식용이 가능한 느릅나무 진액을 접착제로 사용해서 만듭니다.

 

Pick! 시원한 향을 선호한다면.

 

 

  인센스 스틱 홀더 추천

 

인센스 스틱 홀더는 향로라고도 부르는데 크기나 모양, 재질 등이 다양합니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자인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기능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1. 가장 저렴한 기본 홀더

 

>> 기본 홀더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2,000원
특징 : 인센스 스틱의 재를 받친다.
 
Pick! 가장 저렴한 인센스 스틱 홀더.

 

 

 

2. 오프엔 인센스 홀더

 

>> 오픈엔 인센스 홀더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3,000원
특징 : 가장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재를 받칠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
 
Pick! 디자인이 심플하고 기본에 충실한 제품.

 

 

 

 

3. 케이트가든 원목 인센스 홀더

 

>> 케이트가든 원목 홀더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7,000원
특징 : 향 꽃이 부분이 회전이 가능해 각도 조절이 가능한 홀더.
 
Pick! 각도 조절로 인해 재 날림을 줄일 수 있으며, 어느정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4. 데이지 인센스 홀더

 

>> 데이지 인센스 홀더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15,000원
특징 : 꽃잎 부분은 세라믹으로 되어 있고, 받침은 호두나무로 만들어졌다. 크기는 지름 9cm 정도이며, 스탠드형 홀더다.
 
Pick! 찾잔 받침 같은 인테리어 소품 느낌이다.

 

 

 

 

5. 도자기 인센스 홀더

>> 도자기 인센스 홀더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19,000원
특징 : 도자기로 만들어졌으며, 내부에 산화 특수 섬유가 있어 향의 연소성을 높여준다.
 
Pick! 인테리어 소품으로 아주 훌륭함. 향을 피울 때 덮개로 덮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서도 안전하게 피울 수 있다.

 

 

 

6. MOON HOLDER

>> MOON HOLDER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12만원
특징 : 반 달 형태의 홀더와 삼각형의 지지대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다.
 
Pick!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실내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7. 레트로 청동 금속 홀더

>> 레트로 청동 금속 홀더 구매 바로가기 <<

 

가격 : 약 30,000원
특징 : 스탠드 박스형, 연기가 사자 머리 부분으로 올라온다.
 
Pick! 향을 피울 때 사자의 입으로 연기가 나와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홀더 자체 디자인이 독특해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기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