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미디어 기업정보 (영상콘텐츠, 게임 관련주)

※ 본글은 대원미디어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대원미디어

회사이름
대원미디어(주)
영문명
DAEWON MEDIA CO.,LTD.
공시회사명 대원미디어
대표자명
정욱, 정동훈 정보 더보기
법인구분 코스닥시장
법인등록번호 110111-0222151
사업자등록번호 106-81-03487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23길 55 6층 1-1호(한강로3가,현대아이파크몰 테마파크)
홈페이지
전화번호 02-6373-3000
팩스번호 02-790-6084
업종명 기타 전문 도매업
설립일 1977-12-06
결산월 12월

 

관계회사 현황

상호 주요사업
대원방송(주)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광고
및 대행업 등
대원씨아이(주) 제조업(잡지 및 단행본, 아동서,
스티커북, 소설 출판 등)
대원엔터테인먼트(주)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광고
및 대행업 등
(주)스토리작
웹툰/웹소설 제작 및 유통

 


 2  대원미디어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당사는 당사외에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1) 애니메이션 등 제작, 판매 사업
방송 및 영화용 애니메이션 및 특수촬영물을 제작 혹은 해외 애니메이션 작품을 수입하여 국내외 방송, 케이블, 극장에 방영될 수 있도록 판매, 배급하는 산업으로,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제작은 연관산업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자본, 기술집약도가 요구되는 분야이며, 캐릭터산업의 강력한 콘텐츠 풀 역할을 하는 사업입니다.

(2) 캐릭터 라이센스 및 상품화 사업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의 사용 권리를 국내외에 판매하는 라이센스 사업과 캐릭터를 이용하여 의류, 완구, 트레이딩카드, 게임 등 다양한 분야로 상품화시키는 사업으로, 다양한 캐릭터의 Multi Source Multi Use를 통해 다양한 방면으로 확대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사업입니다.

(3) 게임사업
가. TCG사업
당사는 최고 인기애니메이션의 하나인 '유희왕'과 그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 '뱅가드' 카드게임를 제작하고 유통함과 동시에 인기 스포츠와 연계된 스포츠컬렉션카드를 제작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나. 게임 개발 사업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캐릭터를 활용하여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신사업부인 '대원미디어 게임랩'을 통하여 국내외 인디게임과 레트로 게임, PC게임 등을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으로 포팅하여 글로벌로 퍼플리싱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게임 유통 사업
당사는 '닌텐도 스위치'를 비롯한 닌텐도 게임기와 게임 타이틀을 재래시장, 백화점, 할인점, 서점, 문구점 등 각 매장의 규모 및 특성에 맞는 오프라인 유통시스템과 각종 종합몰, 오픈마켓, 전문쇼핑몰 등 온라인 유통라인을 통해 국내시장에서 닌텐도 전문 유통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4) 영화ㆍ전시 이벤트 사업
당사는 대중문화의 핵심인 극장용 애니메이션 사업과 전시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영화와 전시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폭넓은 계층에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 콘텐츠 및 캐릭터의 친밀감을 높이며 비즈니스나 홍보 수단으로 다양한 이벤트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5) 방송사업
대원방송(주)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ANIONE),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고품격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애니박스(ANIBOX), (주)챔프비전의 가족 맞춤형 애니메이션 채널인 챔프(Champ)를 통하여  최고의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원엔터테인터먼트㈜의 일본문화전문채널 채널J는 다양한 장르의 일본 콘텐츠를 엄선하여 방송하고 있습니다.

(6) 출판사업

대원씨아이㈜는 만화출판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으로는 국내만화, 해외만화 작품을 잡지, 단행본, 아동서, 실용서, 스티커북 등 다양한 형태로 출판하고 있으며, 1차 도서출판물 형태의 판매에 그치지 않고 2차 저작물을 활용하여 만화 콘텐츠 해외수출, 드라마, 영화, 게임 판권 판매, 캐릭터 라이선스,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 다양한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 출판 사업을 통해 누적된 역량을 활용한 온라인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작을 활용한 디지털화 사업, 신인 작가 발굴 및 인기 작가와의 협업을 통한 신작 론칭, 자체 제작 작품 론칭 등 다양한 형태로 웹툰 및 웹소설 작품들을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원씨아이는 웹툰과 웹소설 등 온라인 중심의 사업 전개를 목표로,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2020년 설립된 ㈜스토리작은 웹툰 제작을 주된 사업으로, 우수 IP를 발굴해 웹툰화 하는 것과 함께 자체 제작 작품도 제작 중입니다. 스토리작은 해외 파트너사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세계 만화 소비량과 성장률 1위 국가인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웹툰, 웹소설 등 온라인 출판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7)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 사업
웹툰 제작 스튜디오 설립을 통해 대원미디어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 차원의 웹툰 및 웹소설 사업 전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완구 및 캐릭터 상품유통 사업을 이커머스 사업 중심으로 재편하여 관련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대원미디어의 자체 IP인 '아머드 사우루스'를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사업을 국내를 시작으로 향후 글로벌 사업 전개를 목표로 자체 콘텐츠 사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국내 및 글로벌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을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과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전개하는 게임개발사업 본격적으로 전개하고자 하고자 합니다.

 

2. 주요 제품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상품유통 게임기 SW/HW
, 캐릭터샾 등
게임기,소프트웨어
, 캐릭터 상품
닌텐도
, 도토리숲 등
제조 카드, 완구
, 출판 등
완구제조
서적
유희왕, 파워레인저 등
방송채널사용업 방송 송출 등 케이블방송등 애니원
애니박스

 

3. 시장 규모 및 전망

(1)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산업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산업은 다양한 소재와 기업에 의해 많은 장르로 구별될 수 있으나 상업적인 의미의 애니메이션은 현재 2D에서 3D애니메이션으로 무게중심이 이동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예술적인 성격뿐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 모션캡쳐 등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정부의 ICT 집중육성 정책에 따라 콘텐츠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관련한 산업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캐릭터 산업은 원재료와 생산시설이 따로 필요하지 않은 산업으로 1928년 디즈니사가 윌리의 미키마우스를 이용한 캐릭터 상품화를 시도한 이래 수많은 캐릭터 및 관련한 상품화 사업이 탄생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왔습니다.

국내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의 다양화와 소비계층의 확대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소비 계층은 유아ㆍ아동을 넘어 밀레니얼 세대를 비롯한 전 연령과 계층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캐릭터 상품 구성도 사무용품과 생활용품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됨과 동시에 국내외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고급화를 달성하면서 캐릭터 산업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확보한 글로벌 IP를 바탕으로 국내 파트너사들과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고 있으며, IP수급 및 사업 전개 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애니메이션 산업백서'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즐겨 시청한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당사 보유 IP인 '짱구는 못말려'가 1위로 선정되었으며, '원피스'와 '도라에몽'도 상위권 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플랫폼 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국내 OTT 시장 및 글로벌 OTT 시장 속의 소비자들은 플랫폼들을 통해 제공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며 더욱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콘텐츠 제작사들의 경쟁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신규 제작 애니메이션 현황으로 2019년 한 해 동안 국산 애니메이션으로 인정받은 애니메이션은 72편으로 2018년 69편, 2017년 64편에 비해 매년 증가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캐릭터 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산업은 타 콘텐츠 장르에 비해 매년 지속적, 안정적으로 매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산업 성장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종사자 수 뿐만 아니라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액 증감률에 있어서도 타 콘텐츠 장르보다 뛰어난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2019년은 게임과 방송 등 기존 IP를 활용한 다양한 캐릭터 라이선스 사업들이 진행됐으며, 2020년부터는 이런 캐릭터 라이선싱의 확장성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산업의 2020년 상반기 매출액은 약 2,80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캐릭터 산업의 경우 2020년 상반기 매출액은 약 6조 3,67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여가 생활 증가에 따른 어린이용 캐릭터 완구 및 학습용품 소비가 급증했으며, 키덜트 상품의 소비도 증가 추세에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코로나 19 확산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이 차질을 빚고 있는 어려움이 있으나, 집콕 육아 급증으로 키즈 애니메이션에 대한 수요는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2) 게임사업
(가) TCG 사업
트레이딩 카드 게임이란 카드를 가지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신만의 덱을 만들어 상대와 대전+자유롭게 카드 소유자끼리 본인들이 원하는 조건하에 카드를 거래할 수 있는 게임, 흔히 약자 TCG라 부른다. 미국과 일본을 필두로 유럽, 동북아시아 등지에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가장 큰 TCG는 '매직 더 개더링'과 '유희왕' 그리고 '포켓몬 카드게임'이다.

당사는 일본 KONAMI 社의 최고 인기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유희왕'과 그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Trading Card Game)사업을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인기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뱅가드' 카드를 제작하고 유통함과 동시에 인기 스포츠와 연계된 스포츠컬렉션카드를 제작하여 새로운 장르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나) 게임 개발 사업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캐릭터를 활용하여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해 왔으며, 당사가 갖고 있는 다양한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하여 스마트게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가 확보한 글로벌IP를 바탕으로 개발사에 대한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역할은 물론이거니와 해외 및 국내 IP를 발굴하거나 자체 IP를 활용하여 능력 있는 개발사 및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적극 진행할 예정으로 새로운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5조 5,750억 원으로, 2018년 14조 2,902억 원 대비 9.0%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또한 국내 게임 산업은 2013년에만 성장이 잠깐 주춤했을 뿐,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2019년 한국 경제 성장률은 2%대에 그쳤는데 반해 게임은 여전히 성장 산업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산업의 경우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액이 약 8조 1,17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9%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코로나 시대로 게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이전과 달라진 게임의 위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건강한 실내 여가의 권장책이자 대표적 비대면 콘텐츠로 자리잡은 게임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적 움직임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다) 게임 유통 사업
당사는 '닌텐도 DS Lite'의 한글판 정식출범을 시작으로 '닌텐도 Wii', '닌텐도 DSi', '닌텐도 3DS', '닌텐도 3DS XL' 등 다양한 플랫폼의 닌텐도 게임기 및 소프트웨어를 재래시장, 백화점, 할인점, 서점, 문구점 등 각 매장의 규모 및 특성에 맞는 오프라인 유통시스템과 각종 종합몰, 오픈마켓, 전문쇼핑몰 등 온라인 유통라인을 통해 국내시장에서 닌텐도 전문 유통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에 국내 정식 발매된 닌텐도의 새로운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는 TV모드, 테이블 모드 그리고 휴대모드 등 게임을 플레이하는 장소나 게임 내용, 플레이어의 기호에 따라 자유로운 플레이 스타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게임기 출시와 함께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 라인이 공개되었고, 다수의 게임 소프트웨어및 본체에도 한글어 대응이 되며 시장확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2018년 5,285억 원 수준에서 2019년에는 6,946억 원 규모로 31.4%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분석했습니다.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이 4년 연속 큰 폭으로 성장하게 된 이유로 한국 콘솔 게임 시장의 성숙도가 높아졌다고 분석했습니다. 과거 유료 패키지 게임 구매에 인색하고 무료 또는 부분 유료화 형태의 모바일 게임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 들어 게임의 퀄리티가 훌륭하고 충분한 플레이 시간이 확보된다면 돈을 지불하고라도 정품을 사려는 움직임이 일반화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3사 모두 적극적으로 한글화 타이틀 발매에 힘쓴 결과 콘솔 게임에 대한 접근성과 대중성이 부각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콘솔 게임 전반에 걸쳐 온라인 다운로드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게 되면서 소규모 회사들도 콘솔 게임 개발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부분과 각종 게임 엔진들이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게 된 것도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을 넓히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습니다.

(3) 영화ㆍ전시 사업
한국영화산업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통해 안정적으로 배급하며 일정한 흥행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생산-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산업은 대중적 오락의 범주를 넘어 경제, 사회, 문화의 방면에서 폭넓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 문화정체성에까지 그 영향이 미친다는 점에서 문화산업의 핵심적인 대표 산업입니다.

전시사업 중 캐릭터 전시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폭넓은 계층에 친밀감과 소구력이 높다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비즈니스나 홍보 수단으로 다양한 이벤트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범세계적인 캐릭터 열풍과 함께 현재 우리 주변에도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면서 단순한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심벌에서 마케팅과 광고, 이벤트 분야의 상업 측면에서 소비자와 공감을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그 중요성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영화 산업의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1조 4,27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4.2%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수상으로 K-무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으나, 코로나19로 영화계 전방위적 피해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관객 수 급감으로 신작 개봉 지연 및 영화 제작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으며, OTT와의 연계를 통한 배급 방식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4) 방송사업
방송사업은 개인의 관심사나 욕구가 다원화됨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상품으로 재가공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한 산업입니다.

현재 대원방송(주)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ANIONE)으로 위성방송과 IPTV를 통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고, 애니박스(ANIBOX)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고품격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챔프비전의 가족 맞춤형 애니메이션 채널인 챔프(Champ)는 케이블TV를 통하여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원엔터테인터먼트㈜의 일본문화전문채널 채널J는 다양한 장르의 일본 콘텐츠를 엄선하여 방송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플랫폼 제이박스(JBOX) 운영을 통해 대원이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대원방송㈜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콘텐츠 No.1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방송 산업의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9조 2,74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방송 시청이 증가했으며, 뉴스 시청 수요 증가와 재택근무 등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추어 방송사의 편성도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 OTT 소비 급증에 따른 방송 한류의 광범위한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5) 출판사업
도서출판 사업은 국민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사업임과 동시에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핵심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품질 높은 우량서적에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도서출판 산업의 경우 기존에는 종이책 위주의 시장이었지만, 최근에는 전자책(e-book)이 활성화됨에 따라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사업환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원씨아이㈜는 만화출판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으로는 국내만화, 해외만화 작품을 잡지, 단행본, 아동서, 실용서, 스티커북 등 다양한 형태로 출판하고 있으며, 1차 도서출판물 형태의 판매에 그치지 않고 2차 저작물을 활용하여 만화 콘텐츠 해외수출, 드라마, 영화, 게임 판권 판매, 캐릭터 라이선스,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 다양한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 출판 사업을 통해 누적된 역량을 활용한 온라인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작을 활용한 디지털화 사업, 신인 작가 발굴 및 인기 작가와의 협업을 통한 신작 론칭, 자체 제작 작품 론칭 등 다양한 형태로 웹툰 및 웹소설 작품들을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원씨아이는 웹툰과 웹소설 등 온라인 중심의 사업 전개를 목표로,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2020년 설립된 ㈜스토리작은 웹툰 제작을 주된 사업으로, 우수 IP를 발굴해 웹툰화 하는 것과 함께 자체 제작 작품도 제작 중입니다. 스토리작은 해외 파트너사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세계 만화 소비량과 성장률 1위 국가인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웹툰, 웹소설 등 온라인 출판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만화 산업백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가장 즐겨보는 오프라인 출판 만화책 1위로 대원씨아이가 국내 출판하고 있는 '원피스'가 선정되었으며, '열혈강호'와 '슬램덩크'도 TOP5 상위권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만화 산업의 2020년 상반기 매출액은 6,84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1%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또한 집콕 생활 속에서 늘어난 책 소비로, 온라인이 오프라인 매출을 처음으로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코로나19의 반사효과로 전자책 및 인쇄도서의 온라인 주문이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또한 코로나19 속 여가생활의 대세로 웹툰과 웹소설이 떠올랐으며, 해당 콘텐츠의 이용자가 급증하여 이에 다른 산업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4. 특허 현황

연구과제 연구기관 및 공동제작사
결과 및 기대효과
두치와뿌꾸 대원미디어/KBS
- 1995년 KBS에서 방영
- 2000년까지 재방송 및 라이센스 유지
녹색전차
해모수
대원미디어/금강기획/KBS
- 1997년 KBS에서 방영,완성도 높은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창작캐릭터 중 드물게 방송 끝난후 라이센싱 로얄티가 증가하고 있음
지구용사
벡터맨
대원미디어/KBS/스페이스코리아
- 1998년~1999년 KBS에서 방영
- 국내 최초 SFX 실사 3D합성 애니메이션 작품
- 1999년 <지구용사 벡터맨: 사탄제국의 대역습>으로 개봉까지 한 국내 특수촬영 작품의 대표
- 해외수출성공
큐빅스 대원미디어/시네픽스/4KIDS ENTER-TAINMENT,JR기획
- 한,미,일 3국4사의 글로벌 프로젝트 파이낸싱 작품
- 워너브라더스를 통한 방송
- 캐릭터 머천다이징을 겨냥한 캐릭터 제작으로 글로벌 마케팅
수호전사
맥스맨
대원미디어/한빛소프트
- 실사영상과 3D 애니메이션이 결합된 'SFX 합성 애니메이션'.
- 26부작 TV시리즈. 2004년 10월부터 KBS2TV에서 방영.
아이언키드 대원미디어/디자인스톰/MVP투자자문/엠-벤처투자/매스터즈투자/BRB인터네셔널/망가엔터테인먼트/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캐릭터 머천다이징을 겨냥한 풀3D 작품으로 박진감 있고 스토리가 풍부한 작품
- 세계 각국에 수출하여 캐릭터 상품 매출 올림
- 키즈워너브라더스 채널(미국) 등지에서 방영
매지네이션 대원미디어/ 쿠키자엔터테인먼트/ SBS프로덕션
- 한국,캐나다 2국 3사의 공동 프로젝트 작품
- 2008년 한국 및 캐나다 등지에서 TV 방영
- 마법의 별 매지네이션을 배경으로 하는 환상적인 2D 애니메이션
- 30분 26화의 TV 시리즈
뚜바뚜바
눈보리
대원미디어/EBS/챔프비전/대원방송/ 쿠키자엔터테인먼트/한국콘텐츠진흥원
- 미취학 아동을 타겟으로 하는 3D CG 애니메이션
- 15분 52화의 TV 시리즈
- 2009년 8월 및 9월에 국내 EBS 및 미국 지상파 채널 CBS에서 전국적으로 방영
오쏘링툴 대원미디어 디지털사업본부
- 만화 Cut View 제공을 위한 편집툴
- 만화 편집시간 단축효과
- 올레KT만화에 적용하여 서비스 중
ICE엔진 대원미디어 디지털사업본부
- 감성공학에 기초로한 만화, 애니메이션 검색엔진 제공
CMS 대원미디어 / 아이온
- 디지털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대원미디어 / 고단샤
- 고단샤가 최초로 일본이외의 국가에 최초로 판권 수출
- 국내 해외 사업 동시 추진
- 일본 입장에서 해외작품이 최초로 일본지상파에 방영
빠뿌야놀자 대원미디어 / 세가토이즈
- 국내 해외 사업 동시 추진
- 방영 및 완구 동시 출시
우파루의 모험 대원미디어 / NHN스튜디오629
- 국내 모바일게임 캐릭터와 세계관을 기초로한 애니메이션
- 방송, 완구 및 카드사업 동시 진행
아머드 사우루스 대원미디어 / 스튜디오이온
- 공룡과 소년, 메카닉을 결합한 형태의 실사+3D CG가 결합된 국산 VFX 애니메이션
- 멀티 플랫폼 콘텐츠 개발 및 다양한 세계관으로의 확장성 보유

 


 3  대원미디어 주요연혁

구 분 주 요 내 역
2017년 01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 : 폭풍수면! 꿈꾸는 세계 대돌격' 개봉
2017년 07월
파워레인저 애니멀포스 전지 체험전(판교 현대백화점)
2017년 08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도라에몽 : 진구의 남극 꽁꽁 대모험' 개봉
대원미디어 라이센스 캐릭터 굿즈샵 '애니랜드' 스타필드 고양점 오픈
2017년 11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파워레인저 : 애니멀포스 VS 닌자포스 미래에서 온 메시지' 개봉
2017년 12월
스튜디오 지브리 대박람회 - 나우시카에서 마니까지' 주관
닌텐도 전문 상설 매장 '닌텐도 매장' 용산 아이파크몰점 개점
애니메이션ㆍ만화ㆍ게임 전문점 '애니메이트' 용산점 개점
2018년 02월
본점소재지 이동(서울시 용산구 아이파크몰 테마파크 6층)
복합문화공간 '팝콘D스퀘어' 론칭(대원뮤지엄, 애니랜드, 팝퍼블)
대원뮤지엄 <세계명작극장展>빨강머리 앤, 파트라슈 그리고40년의 추억 (주최ㆍ주관)
2018년 03월
뮤지컬 <파워레인저 애니멀포스>주최(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
2018년 04월
대원콘텐츠 라이브 <체험극 허풍선이 과학쇼> 개최
2018년 06월
대원콘텐츠 라이브 <가족뮤지컬 쓰담쓰담 동물원 프렌쥬> 개최
대원뮤지엄 <로메로 브리또 한국 특별展> 주관
2018년 09월
대원콘텐츠 라이브 <허풍선이 과학쇼 시즌2> 개최
2018년 10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가면라이더 이그제이드:트루엔딩' 개봉
2018년 12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파워레인저 갤럭시 포스 VS 스페이스 스쿼드' 개봉
2019년 02월
극장판 애니메이션 '드래곤볼 슈퍼 : 브로리' 개봉
2019년 04월
애니메이션ㆍ만화ㆍ게임 전문점 '애니메이트' 홍대점 개점
2019년 05월
대원뮤지엄 <짱구페스티벌 - 짱구야 놀자> 개최
극장용 애니메이션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더 무비: 두명의 히어로' 개봉
2019년 06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이웃집 토토로' 재개봉
극장용 애니메이션 '오소마츠 6쌍둥이' 개봉
극장용 애니메이션 '마녀배달부 키키' 재개봉
2019년 10월
대원콘텐츠 라이브 <뇌과학 실험쇼 '브레인 컨트롤'> 개최
2019년 11월
대원뮤지엄 <백악기 공룡의 전설 탐험전> 개최
대원콘텐츠 라이브 어린이 겨울 판타지 뮤지컬 <호두까기 인형> 개최
2020년 02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원피스 스탬피드' 개봉
2020년 05월
대원미디어 제작투자 국산 3D애니메이션 '시간여행자 루크' KBS 방영
2020년 08월
대원뮤지엄 <스폰지밥의 행복을 찾아서> 개최
2021년 03월
국산 VFX 애니메이션 <아머드 사우루스> 첫 티저영상 공개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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