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서울리거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서울리거
회사이름 |
(주)서울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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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명 |
SEOULEAGUER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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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회사명 | 서울리거 |
대표자명 |
이재규 정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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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24311-0031007 |
사업자등록번호 | 139-81-12555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63길 10 4층(신사동,베드로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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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2-2138-5281 |
팩스번호 | 02-3446-4870 |
업종명 | 기타 전문 도매업 |
설립일 | 1991-03-02 |
결산월 | 12월 |
관계회사 현황
상호 | 주요사업 |
(주)메디자인 | 인테리어 |
Seouleaguer Hong Kong Limited |
의료시설 운영 및 경영지원 |
Muse Medical Company Limited |
의료업 |
(주)서울리거뷰티 | 화장품 유통 |
2 서울리거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헬스케어사업(보톨리눔톡신/필러 유통 및 화장품), 방역용품, MSO사업(미용성형 병/의원 운영지원업), 아이웨어사업(선글라스/안경) 도소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19년 해외 진출 시너지 제고 목적으로 신생항공사인 에어프레미아(주)에 대한 투자를 시행했고, 현재 공동 투자자들과 함께 추가 투자를 검토하고 있으나 최근의 항공업 업황이 급속히 악화된 상태를 감안하여 신중히 검토하고 있음.
2. 주요 제품
사업부문 | 품목 | 사용용도 등 |
헬스케어 사업부문 | 상품 및 제품 | 의약품(보툴리눔 톡신, 필러) 도매 및 화장품 도소매 |
MSO 사업부문 | 서비스 | 미용성형병원들에 대한 MSO사업 |
아이웨어 사업부문 | 상품 및 제품 |
아이웨어 도소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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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장 규모 및 전망
1) 헬스케어 사업부문
미용성형 의료행위는 크게 삽입, 절개 등 침습적 행위가 동반되는 수술과, 주사 등 저강도의 침습 행위를 통한 최소침습적 시술, 그리고 레이저/초음파/약품 등을 이용한 리프팅, 필링 등 비침습적 시술로 구성됩니다. ISAPS에 의하면 전세계 미용성형 시술/수술건수는 2010년 1,400만건에서 2019년 2,500만건으로 9년간 77% 성장하였습니다.
이 중 침습적인 형태의 수술은 69% 성장한 데 비해, 비침습적/최소침습적인 시술은 무려 98% 성장하였습니다.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성형수술에 대한 수요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동시에, 비용, 부작용 우려, 회복기간 등의 이유로 침습적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 또한 존재하며, 이러한 잠재 고객군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적은 비침습/최소침습적 미용시술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미용시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보툴리눔톡신과 히알루론산필러입니다. 2019년 전체 수술/시술 중 톡신 시술은 630만 건으로 25%, 필러 시술은 430만 건으로 17%를 차지 했습니다. 한편 레이저나 고강도집속초음파를 뜻하는 HIFU(high-intensity focused ultrasound)를 이용한 리프팅 시술, 지방을 냉각해 분해하는 방식으로 얼굴뿐 아니라 바디쉐이핑에도 사용되는 쿨링 시술 등 미용시술의 대상 및 옵션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미용 목적 외국인 의료관광 역시 한국에서의 미용시술 성장의 한 요인입니다. 보건복지부에 의하면 2018년 국내 외국인 진료환자수는 성형외과 6.7만명, 피부과 6.4만명으로 10년간 연 평균 42%, 30% 증가해 왔습니다. 둘의 합계는 13만 명으로 전체 연간 외국인환자(37만명) 28%를 차지할 뿐 아니라, 한국 연간 전체 미용 수술/시술건수(ISAPS 추산 2015년 연간 98만건)를 감안해도 적지 않는 비중을 차지합니다.
해외 고객들에게 한국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준 높은 성형수술을, 다양한 종류로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는 국가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미용 목적 관광 환자들은 패키지 상품을 통해 한 번의 방문에서 성형수술 뿐 아니라 각종 시술 역시 함께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성형수술과 미용시술의 동반 상승을 가져오며,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입출국 제약이 정상화될 때 국내 메디컬 에스테틱 수요를 견인하는 추가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MSO 사업부문
의료영리화가 이루어진 중국, 베트남, 동남아 등 해외에서의 MSO사업 모델은, MSO 홀딩컴퍼니를 지배회사로 하여, 자회사로 다수의 병/의원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외에, MSO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부대 수익사업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56개의 미용성형 병/의원과 메디컬 서비스센터를 운영중인 홍콩의 Union Medical Healthcare Ltd.의 경우 MSO 홀딩컴퍼니로써 2016년 홍콩거래소에 상장되었고, 지속적인 매출 증가와 안정적 수익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회사 또한 이를 벤치마크 모델로 2018년부터 베트남 현지에 미용성형 병/의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해외 MSO사업 강화를 통한 매출 신장 및 수익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아이웨어 사업부문
아이웨어는 선글라스, 안경, 콘택트렌즈 제품으로 구성되며,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이나 최근 들어 선글라스가 패션 필수 아이템으로 크게 부각되며 1인당 보유개수가 증가하고 있고, 전자기기 사용량 증가에 따라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 착용 인구도 완만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가 명품 및 기능성 위주에서 감각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는 가성비 높은 패션상품으로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국내 아이웨어 시장은 완만하지만 꾸준한 성장을 구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패션 선글라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 진출중인 아이웨어 브랜드는 국내 독자 브랜드와 수입명품 계열로 양분됩니다. 국내 독자 브랜드는 젠틀몬스터가 독보적입니다. 나머지 아이웨어 업체는 수입명품의 국내 판권을 보유하고 이를 유통하는 외에, 보유한 유통망을 활용하여 독자브랜드를 개발·전개하는 영업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자쪽 기업으로는 룩옵틱스, 시원아이웨어, 디캐이 등이 있으며 회사는 후자 1위 업체입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아이웨어는 수입명품을 포함, 대부분 국내에서 디자인되고 개발된 제품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위권 아이웨어 업체들은 보유한 디자인과 제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신성장동력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3 서울리거 주요연혁
2017년 모바일 액세서리업에서 광고업(MSO사업)으로 주된 사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2019년 광고업(MSO사업)에서 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 유통업으로 주된 사업이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