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보관법 총정리

맛있는 딸기 보관법과 씻는 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딸기 보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딸기

쌍떡잎식물의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혹은 그 열매가 딸기이다.
딸기는 과육 부분이 아니라 씨처럼 생긴 부분이다.
딸기는 꽃받침 부분이 과육으로 자라난 열매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딸기를 과채류 등으로 분류한다.
나라에 따라 과일인지 채소인지 이견이 다르다.
본래 딸기의 제철은 6월이다.

100g 당 비타민C 함유량이 62mg으로 레몬보다 높은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 특유의 단맛과 상큼함이 정말 맛있는 딸기입니다. 하지만 이 딸기는 냉동으로 보관하지 않으면 오래 보관하기 힘들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고, 제철 과일이기 때문에 제철이 아니면 가격이 비싸서 자주 먹기 어렵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딸기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과 제철이 아닌 시기에 싸게 사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딸기 냉장 보관법

키친타올을 이용한 딸기 보관법

1. 딸기를 씻지 않은 상태로 혹시 물러지거나 멍이 든 딸기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물러지거나 멍이 든 딸기를 함께 보관하면 더 쉽게 물러지거나 멍이 들게 되기 때문이죠.

 

2. 딸기를 담을 통에 키친타올을 깔아서 딸기를 가지런히 놓을 수 있도록 벽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딸기의 꼭지가 아래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딸기끼리 서로 닿게 되면 쉽게 물러지거나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간격을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키친 타올을 깔고 벽을 만들어서 딸기를 잘 담으셨다면 이제 뚜껑을 덮지 않고 키친타월만 덮고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관하시면 2주 정도는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키친타월이 없을 때 딸기 보관법

  • 냉장 보관할 딸기는 씻지 말고 그대로 통에 담아 밀폐 후 냉장 보관합니다.
  • 이때 딸기의 꼭지가 아랫부분을 향하게 가지런히 놓아주셔야 하며 역시 딸기끼리 닿게 되면 쉽게 멍이 들고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붙지 않게 놓아주셔야 합니다.
  • 이 방법으로는 1주일 정도는 저장이 됩니다.

 

딸기 냉동 보관법

1. 딸기를 먼저 깨끗이 씻어 줍니다. 딸기 씻는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2. 키친타올로 딸기에 묻은 물기를 깨끗이 말려 줍니다.

3. 지퍼팩에 딸기를 1단으로 가지런히 예쁘게 넣어줍니다.

4. 그대로 냉동 보관합니다.

5. 먹고 싶을때 마다 냉동실에서 꺼내서 먹으시면 됩니다.

 

만약 지퍼팩이 없다면 밀폐용기에 딸기 꼭지가 아랫부분을 향하게 하고 딸기가 서로 붙지 않게 놓아주시고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딸기 씻는법

딸기를 씻을 때 꼭지를 미리 따서 씻게 되면 단맛과 수분이 빠져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지가 있는 상태에서 흐르는 물에 두번 정도 씻어 주시고 마지막으로 꼭지를 제거 한 뒤 빠르게 또 한번 씻어 주시면 됩니다. 만약 꼭지를 제거하고 씻으시고 싶다면 꼭 딸기 과육에 손실이 없게 꼭지 부분만 제거하고 씻으면 단맛과 수분이 덜 손실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딸기를 씻을때 물에 담가두고 씻으면 비타민C가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물에 담가서 씻을 때는 꼭 30초 이하로만 씻도록 하세요.

 

여기까지 딸기 보관법과 씻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그럼 맛있는 딸기 오랫동안 보관하시고 맛있게 드시길 바랄게요.

 

다른 정보 포스팅

2020/02/16 - [도움되는 정보/건강] -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요요없이 살빼기 운동X)

2020/02/04 - [도움되는 정보/건강] - 생강청 만드는법과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