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좋은 크릴오일 고르는법)


크릴 오일은 남극해에 서식하는 크릴새우로부터 얻는 기름이라고 합니다.

크릴새우는 플랑크톤의 일종이며 먹이사슬의 맨 아래에 위치해 있고, 식물성 플랑크톤이나 미세 해양조류를 먹고 산다고 합니다. 

최근 TV 방송에서 소개가 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크릴 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혈관 청소 약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크릴 오일은 일반 생선에 비해 무려 48배나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하며 인지질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을 분해하고 기름때를 더 쉽게 배출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인지질 - 당지질, 콜레스테롤, 단백질과 함께 생체막의 주요 성분으로 인을 포함하는 지질의 일종 (출처:위키백과)

 

 

1. 크릴오일의 효능

두뇌발달 - 포스파티딜콜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며 두뇌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 발표에 따르면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먹었을 때 보다 크릴 오일을 먹었을 때 옥시헤모글로빈이 2배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옥시헤모글로빈 - 두뇌가 활성화될 때 발생함)

 

혈관 질환 - 기름에 잘 녹는 크릴 오일의 성질은 내장지방과 혈관 속 기름등 몸속에 기름과 결합하여 결합된 기름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속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성인병 예방을 한다고 하네요. 한 연구 발표에 따르면 12주간 크릴 오일을 복용했을 때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0% 감소했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 치매의 원인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것을 막고 뇌 세포 재생을 도와 뇌의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 크릴 오일은 오메가3가 주성분으로 체내에 쌓인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며 심장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생선에서 얻어지는 오메가3와 달리 인지질이 있어서 체내 흡수율과 생체 활용도가 높아 혈당은 낮춰주는 역할로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암 예방 - 아스타잔틴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 강력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이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체중 감량 - 크릴 오일에 함유되어있는 오메가3 성분들이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소화촉진을 돕고 신진대사를 빠르게 해 준다고 합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 향상 - 미토콘드리아 기능과 포도당 대사 그리고 우리 체내의 지질을 건강하게 변화시켜주어 지방간이나 간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 크릴 오일의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박동과 혈압을 낮추고 고지혈증을 감소시켜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 - 크릴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타잔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하여 만성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 - 크릴 오일의 오메가3 지방산 성분 중 EPA성분은 약해진 뼈와 관절에 작용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해 주어 뼈 건건 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 크릴 오일의 아스타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피부 주름과 탄력, 각질층의 수분함량, 피부결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크릴 오일 하루 권장 섭취량

정확히 과학적인 근거로 인한 권장 섭취량은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은 500~2000mg 정도라고 하네요.

 

 

3. 크릴 오일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속 쓰림, 소화불량, 매스꺼움 등이 있다고 합니다.

공복에 섭취 시 위경련, 구토, 설사, 식욕감퇴 등의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당뇨 환자의 경우 크릴 오일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어 저혈당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합니다.

크릴 오일 과다 섭취 시 혈전에 이상이 생겨 혈액 응고가 잘 안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좋은 크릴 오일 제품 고르는 법

크릴 오일의 추출 방식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 핵산 등 화학 용매를 이용해서 추출

- 알코올을 사용하여 추출

- 화학 용매가 아닌 효소 추출

 

당연히 화학 용매 추출 방식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 좋겠죠?

 

 

5. 글을 마치며

건강에 관심이 아주 많은 저로선 정말 먹고 싶은 오일이네요.

하지만 현재 먹고 있는 식품들이 너무 많은 관계로 몇 가지 줄이고 섭취해봐야겠습니다.

조만간 섭취하고 후기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몸에 좋은 식품들 많이 드시고 행복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