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넵튠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넵튠
회사이름 | (주)넵튠 |
영문명 |
Neptune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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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회사명 | 넵튠 |
대표자명 |
정욱, 유태웅 (각자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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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10111-5671171 |
사업자등록번호 | 806-88-00032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331번길 8 601호(정자동, 킨스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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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698-3498 |
팩스번호 | 031-698-3499 |
업종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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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일 | 2015-03-19 |
결산월 | 12월 |
관계회사 현황
기업집단의 명칭 : 카카오
법인명 | 상장 여부 |
출자 목적 |
(주)님블뉴런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마그넷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넵튠마스터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넥스포츠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온마인드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에이치앤씨게임즈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펠릭스랩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지우게임즈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플라잉터틀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에픽스튜디오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엔프렌즈게임즈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메모리 | 비상장 | 블록체인 관련 사업투자 |
(주)망고스틴 | 비상장 | 블록체인 관련 사업투자 |
ChinaLab Company Limited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COMINO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주)나부스튜디오 | 비상장 | 블록체인 관련 사업투자 |
(주)노드브릭 | 비상장 | 블록체인 관련 사업투자 |
한국콘텐츠공제조합 | 비상장 | 조합원 자격 획득 |
(주)크래프톤 | 비상장 | 투자 |
밥게임즈(주) | 비상장 | 투자 |
(주)핀콘 | 비상장 | 투자 |
(주)핀업게임즈 | 비상장 | 투자 |
(주)스카이플러스 | 비상장 | MCN 사업 관련 투자 |
어썸피그(주) | 비상장 | 투자 |
(주)라우드커뮤니케이션즈_보통주 | 비상장 | 이스포츠 사업 관련 투자 |
(주)라우드커뮤니케이션즈_전환우선주 | 비상장 | 이스포츠 사업 관련 투자 |
(주)샌드박스네트워크 | 비상장 | MCN 사업 관련 투자 |
에이티유이스포츠그로쓰1호사모투자(합) | 비상장 | 이스포츠 사업 관련 투자 |
스틸에잇 주식관리 조합 | 비상장 | 조합원 자격 획득 |
(주)언디파인드 | 비상장 | 이스포츠 사업 관련 투자 |
라구나 다이나믹 게임&콘텐츠 투자조합 | 비상장 | 투자 |
(주)퍼니브로 | 비상장 | 투자 |
(주)스윙바이 | 비상장 | 투자 |
㈜비비드스튜디오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프리티비지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맘모식스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
㈜스토리타코 | 비상장 |
우수개발 인력 및 게임 라인업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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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넵튠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사업(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모바일게임 개발을 주 사업으로 영위.
- 당사는 제3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블록체인, e스포츠, MCN(Multi Channel Networks) 분야에 대한 사업목적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는 2019년 6월 10일자 이사회에서 e스포츠 및 MCN 관련 신규사업을 진행하는 신규법인인 주식회사 넥스포츠를 설립하기로 결의하였으며, MCN 사업을 영위하는 (주)샌드박스네트워크와 이스포츠 회사인 (주)스틸에잇{現 (주)라우드커뮤니케이션즈}, 그리고 (주)망고스틴 등 3개사에 대해 당사가 보유했던 주식과 전환사채를 약 29,245백만원에 현물출자하여, 주식회사 넥스포츠에 양도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상기 현물출자에 대한 법원인가(2019.07.18)를 통해서 현물출자 목적물인 3개사{(주)스틸에잇, (주)샌드박스네트워크, (주)망고스틴}의 주식 및 전환사채에 대한 양도와 명의개서가 완료되었으며, (주)넥스포츠를 2019년 7월 19일자로 설립
- 글로벌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7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년까지 모바일 플랫폼의 성장을 바탕으로 연평균 4.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 제품>
구 분 | |
LINE PUZZLE TANTAN | 글로벌 |
탄탄사천성 for Kakao | 국내 |
프렌즈사천성 | 국내 |
프렌즈타워 for Kakao | 국내 |
Real Casino Free Slots & Poker | 북미 등 |
Real Casino 2 | 북미 등 |
7 Luck Vegas | 북미 등 |
Vegas Tower | 북미 등 |
Casino Frenzy | 북미 등 |
Big Vegas | 북미 등 |
블랙서바이벌 | 글로벌 |
헌터스리그 | 글로벌 |
라인: 픽사타워 | 일본 등 |
나나카게 (*주) | 일본 |
Shadow Seven (*주) | 글로벌 |
게키프로 | 일본 |
영원회귀:블랙서바이벌 | 글로벌 |
나노레전드(MINImax) | 글로벌 |
2. 주요 제품 매출 비중
구분 | 2021년 상반기 |
캐쥬얼게임(퍼즐) | 21.44% |
소셜카지노게임 | 32.32% |
기타 | 46.24% |
매출 합계 | 100.00%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2020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비대면 콘텐츠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9.2% 증가한 17조 9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게임시장은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을 중심으로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유통업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업황 악화로 인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2019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1,864억 9,100만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비록 전체 시장 성장률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년 대비 12.0% 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다만, 2020년에는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게임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였으므로, 게임 시장 전반에 걸쳐 큰 폭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넵튠 주요연혁
시 기 | 내 용 | |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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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진행 (신주 5,988,024주, 주당 1,670원, 총발행금액 10,000,000,08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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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
게임 개발사 (주)블루홀 지분 투자(약 50억원, 지분율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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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
레전드라인업 한국 출시(개발 및 퍼블리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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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
게임 개발사 (주)어썸피그 투자(약 5억원, 지분율 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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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전환사채 금액 4,000만원 전환권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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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
게임 개발사 밥게임즈(주) 투자(약 20억원, 지분율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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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
전환사채 금액 5억 3,500만원 전환권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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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
게임 개발사 (주)핀업게임즈 투자(약 5억원, 지분율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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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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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
제2회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240억원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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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
제3회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60억원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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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월 |
MCN 회사 (주)샌드박스네트워크 투자(약 111억원, 지분율 23.9%)
e스포츠 회사 (주)콩두컴퍼니 투자(약 95억원, 지분율 2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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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진행(신주 368,088 주, 주당 11,800원, 총발행금액 4,343,438,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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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
(주)타이곤모바일 지분 매각(매각주식수 3,200주, 2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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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
(주)룽투코리아 전환사채 인수(20억원, 전환가격 5,660원, 조정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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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진행(신주 1,759,259주, 주당 11,800원, 총발행금액 18,999,997,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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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
(주)망고스틴 지분 및 전환사채 인수(총 약 28억원)
- 구주 8억원, 구주 905주, 주당 85만원 - 전환사채 20억원, 전환가격 85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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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
(주)스틸에잇{現 (주)라우드커뮤니케이션즈} 투자(약 50억원, 신주 436,300주, 주당 11,46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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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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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
제4회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100억원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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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
모바일 대전게임 신작 '7개의 왕국과 달그림자의 용병단: 나나카게' 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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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월 |
(주)넥스포츠 설립을 위한 보유 지분 및 전환사채권 현물출자(취득가 29,372,746,098원, 평가액 29,245,219,151원) 및 (주)넥스포츠 설립
- (주)샌드박스네트워크(보통주 4,255주) - (주)스틸에잇(보통주 1,473,200주) - (주)망고스틴(보통주 905주, 전환사채권 20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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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진행 (신주 1,474,926주, 주당 6,780원, 총 발행금액 9,999,998,28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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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모바일 게임 신작 'LINE 픽사타워' 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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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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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
유태웅 대표이사 선임 (각자대표이사 : 정욱, 유태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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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
(주)크래프톤 {舊 (주)블루홀} 지분 일부 매각 (매각주식수 80,000주, 46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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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주)수아디지털 {現 (주)온마인드} 인수 (보통주 10,067주, 인수대금 : 약 15억원, 인수 후 지분율 : 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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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주)스카이플러스 투자 (상환전환우선주 40,000주, 인수대금 : 약 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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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
(주)언디파인드 투자 (전환우선주 40,000주, 인수대금 : 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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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
COMINO Corp. 투자 (전환우선주 3,334주, 인수대금 : 약 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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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
(주)퍼니브로 투자 (전환우선주 1,277주, 인수대금 : 약 3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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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
(주)스윙바이 투자 (보통주 2500주, 인수대금 : 0.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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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
(주)님블뉴런 투자 (전환사채, 발행가액 : 1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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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
제3자배정 유상증자 계약 체결 {인수인 : (주)카카오게임즈, 신주 7,515,336주, 주당 25,750원, 총 발행금액 1,935.2억원}
- 계약일 : 2020년 12월 18일 - 납입일 : 2021년 2월 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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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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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금 납입 완료 및 최대주주 변경
- 변경 전 최대주주 : 정욱 외 5인 - 변경 후 최대주주 : (주)카카오게임즈 외 9인 |
5월 |
(주)맘모식스 인수 (보통주 : 560,000주, 인수대금 : 약 35억원, 인수 후 지분율 : 55.7% )
(주)비비드스튜디오 투자 (보통주 : 7,140주, 인수대금 : 약 0.4억원, 인수 후 지분율 : 19.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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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
(주)프리티비지 인수 (보통주 : 10,500주, 인수대금 : 약 42억원, 인수 후 지분율 : 58.33% )
(주)스토리타코 투자 (보통주 : 6,270주, 인수대금 : 약 0.3억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