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기

민원24 전입신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민원24에서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인터넷 처리기간 즉시
수수료 수수료 없음 신청서 전입신고서(세대 모두 이동), 전입(세대 일부 이동, 편입, 합가, 위임용) 재등록신고서 (주민등록법 시행령 : 별지서식 15, 15호의2호의)
*신청서식은 법령의 마지막 조항에 있습니다.
구비서류 주민등록증 신청자격 본인 또는 대리인
(온라인은 대리인 신청 불가)

민원24에 들어가셔서 민원안내에 분야별 민원에 전입신고 항목으로 들어가시면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더 편리한 전입신고로 인해 간단하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신청인 정보와 이사 전에 살던 곳(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나옵니다)을 선택하고 이사 갈 곳 주소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별다른 결제라던지 서류제출이 없이 바로 됩니다. 공인인증서나 각종 본인 확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오늘 전입신고를 한 소요시간은 5분 내외였네요. 그럼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민원24 전입신고 자세한 방법

▲ 신청인의 성함과 연락처를 입력하세요. 그 뒤 이전에 살던 곳의 주소를 조회하여 주시고,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만약 세대주가 이사를 가는것이면 세대주 연락처로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그 뒤 새로 이사 온 곳 및 기타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던 세대주 확인이 필요하며, 기존에 살고 있던 세대주 정보를 입력하시고 신청인과 전입지 세대주가 다른 경우 전입지세대주용확인용 SMS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 그리고 이사 온 사람들을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체크합니다. 이사온 곳의 기존 세대주와 관계를 입력하고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할지 체크하고 초등학교 배정 정보를 작성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더 편리한 전입신고 신청하기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기 때문에 편리한 전입신고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민원24 온라인 전입신고 처리결과 확인

전입신고 담당자가 전입처리를 완료한 후 시스템 간 자료 동기화를 위해 약간의 시간(최대 10분)이 소요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민원24에서 처리완료된 전입신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24 온라인 전입신고 세대주확인

  1. 온라인 전입신고 시 <세대주확인>이 필요한 경우 전입하고자 하는 주소지의 세대주가 "민원24"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 중 <확인서비스 > 세대주확인>을 선택합니다.
  2.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번호를 넣은 후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을 완료하시면 확인 가능한 세대주 정보가 제공됩니다.
  3. 신청된 전입신고를 확인하시고 상세내역 하단의 <본인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세대주 확인이 완료됩니다.
  4. 전입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주민등록표열람>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단, 전입신고 후 세대주확인이 안된 상태로 8일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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