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아프리카TV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아프리카TV
회사이름 | (주)아프리카티비 |
영문명 | AfreecaTV Co., Ltd. |
공시회사명 | 아프리카TV |
대표자명 |
Seo Soo Kiel, Jung Chan Yong
|
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10111-1263203 |
사업자등록번호 | 220-81-10886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228번길 15 판교7벤처밸리3 1단지 2동 201, 901호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622-8380 |
팩스번호 | 031-622-8010 |
업종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설립일 | 1996-04-22 |
결산월 | 12월 |
주요 관계회사 현황
법인명 | 상장 여부 |
출자 목적 |
(주)컴투티비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쏘뉴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라온엔터테인먼트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에이팀벤처스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엠아시아 | 비상장 | 단순투자 |
스트라이커 아레나 제 1호 사모투자펀드 합자회사 |
비상장 | 일반투자 |
(주)클래시스 | 상장 | 단순투자 |
AFREECATV CO., LTD.(일본법인) | 비상장 | 경영참여 |
AFREECATV CO., LTD.(미국법인) | 비상장 | 경영참여 |
AFREECATV CO., LTD.(태국법인) | 비상장 | 경영참여 |
AFREECATV CO., LTD.(대만법인) | 비상장 | 경영참여 |
AFREECATV CO., LTD.(홍콩법인)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아프리카콜로세움 (구, (주)에스비에스아프리카티비)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프리캡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아프리카프릭스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프리콩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아프리카 오픈스튜디오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프리컷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프리비알(구, (주)비알캠페인)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오지큐 | 비상장 | 단순투자 |
VINA AFREECA OPENSTUDIO JOINT STOCK COMPANY (베트남) |
비상장 | 경영참여 |
AFREECA FREECS COMPANY LIMITED | 비상장 | 경영참여 |
(주)배턴터치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식회사 루센트블록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식회사 파이브앤식스 | 비상장 | 단순투자 |
주식회사 중계진 | 비상장 | 단순투자 |
2 아프리카TV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크게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전체 매출의 80.6%)과, '광고매출'(전체 매출의 17.2%)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광고 솔루션 AAM을 통해 배너, 프리롤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을 통해 브랜딩 광고를 제작하는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핵심 사업인 'AfreecaTV' 서비스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여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더불어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의 준비를 단계별로 진행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광고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17.2%(2021년 반기기준)을 차지.
-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TV 및 오프라인으로 플랫폼을 확장하기 위하여 2017년 이후 플랫폼 확장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BJ와 유저를 위한 복합문화공간 추가 확보를 위해 전국 거점에 '오픈스튜디오'를 신설하고, 2018년에는 오픈스튜디오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아프리카오픈스튜디오' 별도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 매출 비중 (2021년 상반기)
매출구분 | 매출비중 |
플랫폼 (기부경제 선물 등) |
80.60% |
광고 및 콘텐츠제작 | 17.20% |
멀티플랫폼 | 1.10% |
기타 | 1.10% |
합계 | 100.00%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실시한 '2020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7월 기준의 우리나라 전체가구 19,849천 중 가구 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가구의 비율은 2019년도와 동일한 99.7%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2.7%로 누구나 사용하는 일상의 서비스로 정착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5%p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10대에서 30대에 이르는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의 인터넷 참여자수와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꾸준한 증가 추이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됩니다.
4. 특허 현황
등록일 | 출원번호 | 발명 명칭 |
2003.02.26 | 10-2000-0034681 |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용 스킨 시스템
|
2006.03.22 | 10-2003-0043834 |
피투피 데이터 통신을 위한 최적 노드 검색 장치 및 방법,
그리고 이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
2006.06.19 | 10-2003-0043835 |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의 실시간 속도 제어 방법 및 장치
|
2007.05.31 | 10-2004-0112112 |
송수신 속도를 구별하여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및 장치
|
2011.11.29 | 10-2010-0038823 |
고화질 미디어 방송을 위한 피투피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 및 방법
|
2016.04.12 | 10-2014-0086637 |
BJ중간광고시스템 및 BJ중간광고방법
|
2018.05.31 | 10-2016-0169652 |
방송 촬영 방법 및 장치
|
2018.11.12 | 10-2016-0165564 |
가상현실 브로드캐스트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
|
2018.11.23 | 10-2016-0127396 |
가상현실방송을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
|
2019.01.10 | 10-2017-0099468 |
영상중계방법, 영상제공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장치
|
2019.10.30 | 10-2017-0018037 |
다원 방송 송출 방법 및 장치
|
2019.10.30 | 10-2017-0173051 |
인터넷 방송에 대한 광고 후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
|
2019.12.13 | 10-2017-0099836 |
추천 방송 제공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장치
|
2020.02.24 | 10-2018-0121524 |
방송시청을 위한 가상 현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및 장치
|
2020.05.14 | 10-2018-0097590 |
블록체인 기반 방송 중계 장치 및 방법
|
2020.12.23 | 10-2019-0043579 |
서드파티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
|
2020.12.23 | 10-2019-0123777 |
개인방송을 위한 노래반주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