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매일유업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매일유업
회사이름 |
매일유업 주식회사
|
영문명 |
Maeil Dairies Co., Ltd.
|
공시회사명 | 매일유업 |
대표자명 | 김선희 |
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10111-6390770 |
사업자등록번호 | 844-81-00466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50
|
홈페이지 | www.maeil.com |
전화번호 | 02-2117-2113 |
팩스번호 | 02-3675-6292 |
업종명 |
액상시유 및 기타 낙농제품 제조업
|
설립일 | 2017-05-01 |
결산월 | 12월 |
주요 관계회사 현황
법인명 | 출자목적 |
북경매일유업 유한공사 | 현지시장진출 |
매일호주유한회사 | 현지시장진출 |
지아이바이옴 | 투자 |
뮤렉스 웨이브2호 액티브시니어투자조합 | 투자 |
인터베스트사모투자합자회사 펀드 | 투자 |
RXC(주) | 투자 |
로그싱크 | 투자 |
KT&G | 투자 |
NAVER | 투자 |
카카오 | 투자 |
2 매일유업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2018년 10월 성인영양식 셀렉스를 출시하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진출하였고, 2021년 반기 기준 누적매출 1,000억원을 돌파.
- 2020년 우유 시장점유율 2위. 1위는 서울우유, 3위는 남양우유.
<주요 제품>
품 목 | 주요상표 등 |
유가공 | 매일우유, 매일바이오,바리스타, 카페라떼 등 |
기타 | 페레로 등 |
2. 매출 비중
- 유제품 판매 100%
3. 시장 규모 및 전망
- 내수 분유시장 규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출생아수는 통계청 자료 기준 2012년 48만 5000명을 최고점으로 지속 감소하여 2017년 40만명의 벽이 무너졌으며, 2015~2020년 연평균 -9%로 지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연간 출생아수는 전년 비 -10% 감소한 27만 2,410명을 기록했으며, 출생아수와 가장 밀접한 지표인 2020년의 합계출산율(여자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은 0.84명으로 1970년 출생통계 작성 이래 최저 수준을 기록.
- 감소하는 시장에 대응 하기 위해 당사는 편의성을 강화한 액상분유 및 신제품 출시를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줄어드는 시장수요에 대응하고, 전체 매출 볼륨을 방어하고 있음.
- 국내 출산율 감소로 우유의 주 음용자인 어린이와 청소년의 수가 감소함에 따라 1인당 우유소비량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프리미엄급 제품의 판매 증가, 그리고 B2B시장에서의 우유 사용 증가로 향후 5년간 약 2%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
3 매일유업 주요연혁
2017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매일유업 주식회사에서 인적분할되어 식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으며, 2017년 6월 5일에 코스닥 시장에 주권을 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