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대동기어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대동기어
회사이름 | 대동기어(주) |
영문명 | DaedongGear |
공시회사명 | 대동기어 |
대표자명 |
강경규 정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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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91111-0000758 |
사업자등록번호 | 619-81-03305 |
주소 |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공단1로 42 (주)대동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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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 -851 -2311 |
팩스번호 | 055 -851 -6135 |
업종명 |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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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일 | 1973-05-29 |
결산월 | 12월 |
관계회사 현황
법인명 | 상장 여부 |
최초취득일자 | 출자 목적 |
카이오티골프 | 비상장 | 2013년 10월 22일 | 투자 |
2 대동기어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자동차 및 농기계등의 동력전달장치용 부품 및 트랜스 밋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
2. 시장 규모 및 전망
(가) 농기계
농기계업계의 또한 COVID-19의 변수를 피할 수 없었으며, 각종 전시회가 중단되면서 영업활동마저 제한되어 농기계 시장은 위축되었습니다. 다만, 북미 등 해외 시장의 대형농기계가 감소하면서 중.소형농기계의 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액은 오히려 증가하는 등 향후 인지도 상승에 따른 추가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농기계업체들은 지난해 COVID-19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비대면’으로 전환했고, 올해는 디지털 카탈로그 등 비대면 마케팅을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내수 시장은 이전 수준으로 유지 도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경제형 농기계 성장세가 계속된다는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수출 시장은 COVID-19 상황이 해소될 가능성이 보이며, 신흥수출국이 부상함에 따라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자동차
자동차산업은 COVID-19로 인해 산업전반에 큰 어려움이 있었으나, 글로벌 경기획복, 신차효과 및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판매량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COVID-19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었으나 2021년 개별소비세 인하가 연장되면서 COVID-19 조기 종식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서도 내수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동통제와 주요 수출시장 침체에 따라 내수에 집중하던 자동차 기업들은 수출시장 회복과 함께 해외 판매에 주력할 계획이며, 자동차 판매 둔화 여파로 내연기관차 위주인 해외 자동차업계를 중심으로 실적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구조조정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국내자동차는 해외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시장 별 판매전략을 정교화하는 등 유연한 사업운영을 할 계획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탈탄소화 정책 본격화 등 환경규제 강화와 전기차·수소차 보급을 장려하기 위한 인프라 도입, 신차효과, 미래차에 대한 수요 증가로 수소차 보급 등 활성화될 전망이며, 또한 전기차 초기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배터리리스 제도 도입과 지속적인 배터리 R&D에 따른 가격인하로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다) 산업기계
산업기계 생산은 COVID-19로 인해 해외수요가 감소하였으나, 하반기 해외수요 해복이 되면서 점진적인 회복세로 돌아서며 매월 안정적인 모습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실시가 토목, 건축 시장 등 굴삭기판매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서 올해 규모가 늘어날 전망 이며, 올해 토목 분야에서는 교통인프라 시장이 성장을 주도하고, 건축 분야에서는 주거용 시장이 규모 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파악하고있습니다.
3. 연구개발 실적
연 구 과 제 명 | 연 구 내 용 |
75KW급 트랙터 앞차축 공용화 시스템 개발(농기평) |
국내 3사(대동,LSM,동양) 공용화 앞차축 개발
- 더블 카단 죠인트 구조 - 유성기어 감속 구조 - LSD 옵션 |
XE100 차축 및 변속기 개발 |
5톤 휠 굴삭기용 차축 및 변속기 개발
- 변속기 : 더블 싱크로 타입 - 차축 : 파킹 브레이크 장착 |
TG300 파워시프트 트랙터 개발 |
TG 파워시프트 밋션조합 개발(130~140HP급)
- 주변속 : 파워시프트 변속 - 브레이크 일체형 |
TG300L 트랙터 개발 |
TG 파워시프트 밋션조합 개발(95~115HP급)
- 주변속 : 파워시프트, 파워셔틀, 싱크로셔틀 - 앞차축 : 포탈 / LSD 타입 |
TB150 캐빈향 트랙터 개발 |
TB 캐빈향 밋션조합 개발(25~30HP급)
- 캐빈 장착 관련 케이스류 수정 - 페달 구조 변경 |
TC B사 이관 개발 |
TC "B"사용 밋션조합 개발
- 30마력급 밋션조합 개발(기계식, 유압식) |
TE170 트랙터 개발 |
40~60마력대 경제형 트랙터 개발(북미, 내수)
- HST 모델 추가(북미) - 캐빈형 모델 추가 |
UD210 운반차 개발 |
UTV 하드캐빈형 운반차 개발
- 강도 보강 - 변속 빠짐 개선 |
LF100 스키더 로더 개발 |
스키드 로더 신모델 공동 개발(대동+HCE)
- 기 양산 모델 개선 개발 적용 - 완성차 조립 공급 |
현대 DCT 6속 인풋 2단 HEV 사양 개발 |
현대차 DCT 6속용 인풋 샤프트 개발
- HEV 사양 |
VW향 전륜 8속 개발 |
VW향 Shaft-Planet Carrier, FR 개발
- 전륜 8속용 |
LG전자 EV 감속기 개발 |
중앙구동식(2륜) EV 감속기 개발
- 선행 개발 |
두산모터롤 DSA160 선회 감속기 개발 |
중형급 선회 감속기 개발
- RG1600 기종 원가 절감형 모델 - 링기어 고주파 사양 개발 |
두산모터롤 DM07VE 주행 감속기 개발 |
7톤 경제형 주행 감속기 개발
- 7톤 원가절감형 모델 개발 - 볼보 / DI / KBL 공급 |
훌루테크 6톤, 8톤 감속기 개발 |
6톤, 8톤 주행 감속기 개발
- 고객사 다변화(신규 업체) |
3 대동기어 주요연혁
1973. 5. 29. |
대동농기기어주식회사 설립 (자본금2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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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 2. 21. |
한국기어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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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 7. 5. |
자동차부품 전문공장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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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 3. 10. |
국가 중요기간 산업체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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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 6. |
자동차 밋션 가공시설 도입 (USD42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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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 3. 4. |
제1회 유상증자 2억5천만원 (자본금 1,431,39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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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 6. 9. |
대동기어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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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5. 10. |
주식 장외시장등록 (등록번호8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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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 12. 6. |
자율교정 검사기관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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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 6. 30. |
트랙타 밋션 조립라인 설치 및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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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4. 21. |
제2회 유상증자 715백만원 (자본금 2,147,085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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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4. 10. |
제3회 무상증자 322백만원 (자본금 2,469,1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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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7. 15. |
제4회 유상증자 740백만원 (자본금 3,209,83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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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9. 1. |
대통령표창 수상 (통계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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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1. 12. |
ISO/TS 16949 인증 획득 ( 영국 LRQ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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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11. 30. |
제41회 무역의 날 [1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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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6. 23. |
대동기어㈜ 기술연구소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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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11. 28. |
ISO 14001 환경경영 인증 획득 ( 영국 LRQ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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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4. 01. |
제5회 유상증자 1,284백만원 (자본금 4,493,76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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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0. 31. |
열처리공장 별도신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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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01. 20. |
뺏지로 등 열처리 시설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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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0. 17. |
OHSAS 18001 인증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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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03. |
GM Global '2014년 SOY' 수상(Supplier Of the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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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1. 09. |
제2공장 신축(조립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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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02. |
제2공장 SSL 및 완성차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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