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NHN벅스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NHN벅스
회사이름 |
(주)엔에이치엔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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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명 |
NHN BUGS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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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회사명 | NHN벅스 |
대표자명 | 왕문주 |
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10111-2539322 |
사업자등록번호 | 211-87-15555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645번길 16 플레이뮤지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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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www.bugs.co.kr |
전화번호 | 031-8038-2947 |
팩스번호 | 031-8038-3000 |
업종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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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일 | 2002-06-03 |
결산월 | 12월 |
주요 관계회사 현황
기업집단의 명칭: 엔에이치엔㈜
2 NHN벅스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음악포털 '벅스'를 통한 디지털 음원서비스 및 음원유통 그리고 음악방송 '세이캐스트' 등의 SNS 운영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 주요 사업인 디지털 음원서비스는 2000년 5월부터 서비스 되어 왔으며, '벅스'(http://www.bugs.co.kr)라는 브랜드로 PC와 모바일을 통해 운영되고 있음.
- 2018년 3월 네이버의 AI플랫폼 클로바(Clova)를 시작으로 국내외 주요 IT업체들의 AI플랫폼과 연동 및 기술을 제휴하고 있음.
- 2018년 9월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디바이스인 구글홈과는 국내업체 최초로 음원서비스 연동을 시작하였고, 2018년 11월에는 삼성전자 AI 플랫폼 빅스비(Bixby)와 연동을 통해 기존TV, 냉장고, 차량용앱(카모드 for Galaxy)에서 인공지능 기반 기술의 적용을 확장.
-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규모인 전체 4천만곡의 음원을 확보.
영업부문 | 회사명 | 주요 사업 내용 |
B2C | ㈜엔에이치엔벅스 |
디지털 음원서비스(벅스), SNS운영(세이캐스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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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엔에이치엔벅스 ㈜하우엔터테인먼트 ㈜제이플래닛엔터테인먼트 |
음원유통서비스
매니지먼트 |
2. 매출 비중 (단위: 백만원)
주요제품 및 서비스 | 2021년 1분기 | 2020년 | 2019년 |
디지털 음원서비스/ SNS 운영 외 |
9,747 | 42,674 | 53,644 |
음원유통 | 5,621 | 26,046 | 31,204 |
총 합계 | 15,368 | 68,720 | 84,848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PC와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디지털 디바이스의 확대로 다양한 채널을 통한 음악 접근이 가능해졌고, 과거 이용행태에 기반해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음악을 선별하며 지상파 라디오처럼 재생해주는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등이 출현하며 서비스의 질적 성장이 이루어짐에 따라 디지털 음원시장은 한 단계 더 진화 중.
- 음악시장의 질적, 양적 성장을 저해했던 P2P, 웹하드 등의 불법 음악시장도 권리자들의 다각적인 노력과 정부기관의 제도개선 노력, 음악 이용자의 의식 개선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축소되고 있어, 향후 디지털 음원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
3 NHN벅스 주요연혁
변동월 | 내용 |
2016.02 |
FLAC 고음질 음원 전용 'Premium 듣기' 상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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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 |
니나노 클럽' 멤버십 라운지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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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 |
㈜하우엔터테인먼트 인수(지분율 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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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 |
SK텔레콤㈜과의 업무 제휴 통해 '벅스 익스트리밍' 상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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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 |
㈜엔에이치엔벅스 사명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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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 |
㈜제이플래닛엔터테인먼트 인수(지분율 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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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 |
구글플레이 '2018 올해를 빛낸 앱'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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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 |
2019 굿 콘텐츠서비스 대상 모바일 앱 부문 우수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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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 |
국내 음악 서비스 최초 '음성 호출어' 기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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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 |
핑크와 벤' 캐릭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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