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하이트진로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하이트진로
회사이름 | 하이트진로(주) |
영문명 | HITE JINRO |
공시회사명 | 하이트진로 |
대표자명 | 김인규 |
법인구분 | 유가증권시장 |
법인등록번호 | 110111-0028591 |
사업자등록번호 | 214-81-00777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714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2-3219-0114 |
팩스번호 | 02-3442-2683 |
업종명 | 소주 제조업 |
설립일 | 1954-06-15 |
결산월 | 12월 |
주요 관계회사 현황
업종 | 상장여부 | 계열기업 |
지주회사 | 상장 | 하이트진로홀딩스(주) |
제조
|
상장 | 하이트진로(주) |
비상장
|
하이트진로산업(주) | |
(주)진로소주 | ||
하이트진로음료(주) | ||
서영이앤티(주) | ||
진로양조(주) | ||
(주)연암 | ||
(주)송정 | ||
대우패키지(주) | ||
대우화학(주) | ||
대우컴바인(주) | ||
골프장 | 비상장 | 블루헤런(주) |
운송
|
비상장
|
강원물류(주) |
수양물류(주) | ||
천주물류(주) | ||
농업
|
비상장
|
농업회사법인 팜컬쳐(주) |
(유)평암농산법인 | ||
제조/무역 | 비상장 | HITEJINRO Rus Food Co. |
유통/판매
|
비상장
|
JINRO INC. |
JINRO America Inc. | ||
북경진로해특주업유한공사 (THE HITE-JINRO GROUP CHINA) |
||
HITEJINRO Rus Co. | ||
HITEJINRO VIETNAM Co., LTD. | ||
HITEJINRO Philippines Inc.
|
2 하이트진로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을 영위.
- 2019년 3월 21일 신제품 청정라거-테라를 출시.
- 국내 최초 100% 보리 맥주 '맥스'는 Original All Malt 맥주로서 맥스만의 장인정신과 부드러운 크림 거품 컨셉을 강화하여 2020년 9월 새롭게 패키지 리뉴얼을 진행.
- 국내 최초 저칼로리 맥주 'S'와 국내 유일의 프리미엄 흑맥주 '스타우트' 등의 선전으로 국내 프리미엄 맥주 라인보유.
- RTD(Ready to Drink)로 불리는 이슬톡톡과 망고링고는 여성 음용층의 증가와 취하기 보다는 가볍게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음주 문화의 확대에 맞춰 시원한 탄산과 과일 맛, 낮은 도수로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기기 좋은 술 생산.
- 2017년 4월 출시된 국내 최초의 신개념 발포주 필라이트(FiLite) 출시.
- 소주 참이슬/진로 생산.
- 생수 석수 생산.
- 그외 위스키 '더클래스', 와인 '쏜클락', 수입맥주 '크로넨버그/블랑' 등 판매.
2. 매출 비중 (단위 : 천원)
매출유형 | 21.01.01~21.03.31 | 20.01.01~20.03.31 | 19.01.01~19.03.31) |
맥주 | 174,066,941 | 180,014,069 | 139,063,399 |
소주 | 323,195,244 | 319,199,595 | 251,738,305 |
먹는샘물 | 22,917,372 | 23,939,941 | 19,744,403 |
기타주류외 | 14,893,432 | 10,717,928 | 12,425,575 |
합계 | 535,072,989 | 533,871,533 | 422,971,682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닐슨 Retail Index 기준으로, 발포주를 포함한 전체 맥주의 2021년 3월까지 가정채널 판매량은 2020년 동기간 대비 16.7%p 상승했습니다.맥주와 마찬가지로 소주 시장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9.9%p 상승했습니다. 병 제품은
16.7%p, 페트 제품은 26.7%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처럼 20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 트렌드가 확산되어 가정용 제품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에도 코로나19 확산 추이 변화가 전체 판매량 변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코로나19 영향으로 가정채널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국산 맥주 판매량이 16.9%p, 수입 맥주 판매량이 16.0%p 증가한 상황입니다.
4. 특허 현황
연구과제 | 구분 |
메탄올 함량이 저감된 복분자주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이취가 감소되고 청량감 및 풍미가 개선된 주류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액상 당을 이용한 여과 속도가 증가된 주류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허브를 이용한 맥주 풍미를 갖는 발효주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보리와 전분을 이용한 맥주 풍미를 갖는 발효주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보리를 이용한 주류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미생물의 2단계 분석 방법 | 특허등록 |
아스퍼질러스 속 국균을 이용한 발효 홍삼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곤충 이물 분석 방법 | 특허등록 |
향기 성분 고생산성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제 JY231효모 및 이를 이용한 주류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과즙을 함유하는 복합 코팅 캡슐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무알콜 칵테일 음료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식이섬유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저칼로리 맥주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퓨린 함량이 감소된 주류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베타글루칸을 포함하는 성장촉진용 조성물 | 특허등록 |
천연색소로서의 착색 화합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한 유색 주류 | 특허등록 |
향기 성분 고생산성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제 JY230효모 및 이를 이용한 주류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카프론산에틸을 고농도로 생산하는 사카로마이세스세레비제 JY218 및 이를 이용한 주류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우수한 향미 특성을 갖는 증류식 소주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곤충의 표지 유전자를 이용한, 곤충의 맥주 유입시기계산방법 | 특허등록 |
아라빅검을 이용한 주류의 침전 억제 방법 | 특허등록 |
관능미가 향상된 당귀 막걸리의 제조 방법 | 특허출원 |
우수한 향미 특성을 갖는 증류식 소주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손잡이 부위의 인장강도를 향상시킨 손잡이가 구비된 포장박스 | 특허등록 |
술덧의 상등액을 비열처리 방식으로 제균하는 탁주의 제조 방법 | 특허등록 |
무알콜 막걸리 음료의 제조방법 | 특허출원 |
마름 추출물을 포함하는 숙취해소용 조성물 | 특허등록 |
카프론산에틸을 고농도로 생산하는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제 | 특허출원 |
대나무 죽탄패드 후탈취 및 여과공정을 이용한 주류의 제조방법 | 특허등록 |
3 하이트진로 주요연혁
1월
- • 하이트진로, 러시아 현지 공략 본격화
- • 하이트진로, 베트남에 프랜차이즈 ‘진로바베큐(Jinro BBQ)’
1호점 오픈 - •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 5천만 달러 돌파
- • 하이트진로, 설 명절 맞아 사회복지기관 후원
2월
- • 하이트진로홀딩스, 요식업 종사자 자녀 장학생 선발
- •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 5000만弗 돌파
- • 하이트진로 역도팀, 국제대회서 ‘선전’
- • 하이트진로, 엑스트라콜드 봄 한정판 패키지 출시
- • 하이트진로, 신안군과 축제 후원 업무협약
3월
- •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출시 후, 1년 10개월 만에 누적 판매 5억 캔 돌파
- • 하이트진로, ‘크로넨버그1664 블랑’ 10억병 판매 돌파
- • 하이트진로, 청정라거 시대 개막! 맥주 신제품 테라, 첫 출고
- • 하이트진로, 2019 기린 이치방 ‘벚꽃 패키지’ 국내 한정 출시
- • 하이트진로, 미국 LA서 ‘2019 하이트 다저스’ 스페셜캔 출시
4월
- • 하이트진로, 주류업계 유일, 참이슬 ‘저탄소 제품 인증’ 유지
- • 하이트진로, 아름다운 숲 조성 통해 환경개선 앞장
- • 하이트진로, 참나무통 맑은이슬 2019 광고 캠페인 전개
- • 하이트진로, 테라 성공을 위한 노사 상생 협력 선포식
- • 하이트진로, 뉴트로 제품 ‘진로’ 출시
- • 하이트진로, 소방관 심신 안정실 및 휴양시설 개소식
- • 하이트진로, 주류업계 최초 ‘환경성적표지’ 인증 획득
- • 하이트진로, 미국 시장에 ‘하이트 66종 스페셜 에디션’ 출시
5월
- • 하이트진로, 수출 전용 ‘딸기에이슬’ 출시
- • 청정라거-테라 최단기간 100만 상자 판매 돌파
- • 2019 글로벌 파트너 컨퍼런스 개최
- • 일품진로 1924, 일품진로 18년산 몽드셀렉션 대상 수상
- • 베트남 대학생에 장학금 전달식 및 현지매체 대상 간담회
- • 순직소방관 가족 위한 ‘아름다운 동행, 힐링캠프’ 진행
- • 필라이트-버터(BUTTER) 컬래버레이션 상품 판매
- • 하이트진로, 2019 센텀맥주축제 후원
- • 창원NC파크 마산구장에 ‘크로넨버그1664블랑’ 브랜딩 존 오픈
6월
- • 하이트진로, 건강한 여름 나기 위한 쪽방촌 지원
- • 락스타 존 본조비의 로제 와인 ‘햄튼워터’ 출시
- • 미국 뉴욕 주 돌며 참이슬 홍보 투어 연장
- • 하이트진로, 제 4회 청년창업리그 파이널 성료
7월
- • 하이트진로, 유럽 시장 한국 주류 문화 확대
- • 100일 맞은 테라 1억 병 판매
- • 화재 예방 및 소방차 길터 주기 캠페인 진행
- • 일본 수출 전용 과일 막걸리 2종 출시
- • 진로 1천만 병 판매 돌파
- • 19년 목통 숙성 원액 100% ‘일품진로 19년산’ 출시
- • 2년 만에 세 번째 신제품 ‘필라이트 바이젠’ 출시
- • 이탈리아의 혁신적 와인 ‘테라 마쩨이’ 출시
- • 애플 사이다 ‘써머스비’ 새로운 캠페인 전개
8월
- • 하이트진로, 5년째 전주가맥축제 특별 후원사로 참여
- • 하이트진로, 소방관 가족에 장학금 지원
9월
- • 하이트진로, 크로넨버그 ‘1664 라거’ 생맥주 출시
- • 하이트진로, 출시 두 달 만에 1,000만 병이 팔린 진로 이즈백
- • 하이트진로, 와인 ‘꼬뜨 로즈’ 출시, 남프랑스 와인 혁신 이끈 제라르
베르트랑 생산 - • 하이트진로, 양궁팀 전국 남녀 종합 선수권 3위
- • 하이트진로, 테라, 미쉐린 가이드 서울 공식 파트너 맥주 선정
- • 하이트진로, 이탈리아 내추럴 와인 ‘에르메테, 페르멘토’ 출시
10월
- • 하이트진로, ‘참이슬’ 전국 소주 시장 점유율 60%로 독주
- • 하이트진로, ‘테라’ 2억병 판매 돌파
- • 하이트진로, 베트남 하노이 국립외대 한글날 축제 후원
- •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발포주 시장 독보적 1위
- • 하이트진로, 장애인, 노인 이동 편의성 증대를 위한 이동차량 기증
- • 하이트진로, 고진영 선수 한국인 최초 ‘LPGA’ 올해의 선수상 확정
- • 하이트진로, 아름다운 가게와 나눔바자회 개최
11월
- • 하이트진로, 테라·진로 돌풍에 시총 2조원 도달
- • 하이트진로, 일일 소방관 체험 활동 펼쳐
- • 하이트진로, 이탈리아 와인 ‘원티드’ 출시
- • 하이트진로, 참이슬·진로·필라이트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
- • 하이트진로, 1800여 가정에 김장김치 나눔
- • 하이트진로, 해외 기관투자자 대상 기업설명회 개최
12월
- • 하이트진로, 프랑스 루아르 지역 와인 ‘샤를 조게’ 출시
- • 하이트진로, 나파밸리 특급 컬트 와인 ‘오비드’ 한정판매
- • 하이트진로, 뉴트로 열풍에 진로 이즈백 1억병 판매 돌파
- • 하이트진로, 부산 시민 소방 안전 캠페인 개최
- • 하이트진로, 전주지역 아동 복지시설 후원
- • 하이트진로, 1초에 19병씩 팔리는 테라, 출시 9개월 만에
4억 5,000만 병 팔려
1월
- • 하이트진로, 필리핀 법인 설립
- • 하이트진로, 설 와인 선물 세트 16종 출시
- • 하이트진로, 미국 수출 전용 ‘하이트 스페셜 에디션’ 2019 잇 어워드
대상 수상 - • 하이트진로, 프리미엄 증류소주 ‘일품진로’ 설 선물세트 한정 판매
- • 하이트진로, 2020년 새해 첫 나눔봉사활동 열어
2월
- • 하이트진로, 미국 주요 대도시에서 기업설명회 진행
- • 하이트진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한 대구·경북지역 12억 지원
3월
- • 하이트진로,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4개월간 임대료 전액 면제
- • 하이트진로, 코로나19확산 방지 위한 쪽방촌 후원
4월
- • 하이트진로, 소방전문 인재 키운다…한국 소방 마이스터고 지원
- • 하이트진로 미국법인, 교민에 코로나 19 대응물품 지원
- • 하이트진로, 여자골프 유망주 서어진 후원
- • 하이트진로, 참이슬 등 주요제품 ‘환경성적표지‘ 인증 추가 획득
- • 하이트진로, 장애인의 날 코로나 19 대응 물품 지원
- • 하이트진로, 창원지역 청년 자립 지원하는 ‘빵그레’ 운영
5월
- • 하이트진로, 이슬같이 ‘더 깨끗한’16.9도 참이슬 출시
- • 하이트진로, 사회복지기관 차량 지원 공모
- • 하이트진로, ‘네이처 사운드’ 와인 50만병 판매
6월
- • 하이트진로, 출시 1년 ‘진로이즈백’ 130만 병 해외 수출
- • 하이트진로, ‘테라’, 1초에 22병씩 판매…
- • 하이트진로, 스타트업 투자… 리빙테크·게임사 지분획득
- • 하이트진로, 특급 와인 ‘시에피’ 300병 한정 판매
7월
- • 하이트진로, 중국 상반기 소주 수출 58%↑…“올해 2천500만병”
- • 하이트진로, 20년 목통 숙성 원액 100% ‘일품진로 20년산’ 출시
- • ‘1등 DNA’ 되찾은 100년을 향해 뛰는 韓대표주류기업 하이트진로
- • 하이트진로 ‘진로·테라’, 에피 어워드 코리아 2관왕 차지
- • 소방공무원 처우 개선 앞장…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8월
- • 하이트진로, 소주업계 최초 美TV 광고 선보여
- • 하이트진로, 캘리포니아 와인의 진주 ‘캠브리아’ 출시
- • 하이트진로, 국내 첫 주류 캐릭터 샵 ‘두껍상회’ 오픈
- • 하이트진로, 맥스 독일 스페셜 호프 2020 출시
- • 하이트진로, 소주 세계화에 앞장…국회산자위 위원장상 수장
- • 하이트진로, 스타트업 ‘식탁이 있는 삶’에 투자
- • 하이트진로, 주류도매사 주류 대금 일부 분할 상환 허용으로
코로나 19 극복 지원 나서 - • 하이트진로, 추석 맞아 ‘일품진로 1924’ 선물세트 한정 판매
- • 하이트진로, 2020년 추석 와인 선물세트 30종 출시
9월
- • 하이트진로, 추석 맞아 ‘일품진로1924’ 선물세트 한정 판매
- • 하이트진로, 추석 와인 선물세트 30종 출시
- • 하이트진로, 매실주 ‘매화수’ 새 단장…“화사하고 산뜻한 변화”
- • 하이트진로, 100% 보리맥주 ‘맥스’ 패키지 새 단장…
“크림 거품·장인정신 강조” - •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4번째 신제품 ‘라들러’ 출시
- • 하이트진로, 프리미엄 컬트 와인 ‘타임리스 나파밸리’ 한정 판매
10월
- • 하이트진로, 소방서에 찾아가는 ‘감사의 간식차’ 행사 진행
- • 하이트진로, 진로 미니팩(160 mL) 출시
- • 하이트진로, 참이슬·진로 할로윈 라벨 제작
- • 하이트진로, 두껍상회 성료
- • 하이트진로, ‘떼땅져’ 미쉐린가이드 서울 파트너로 선정
11월
- • 하이트진로, 참이슬ㆍ보그 컬래버레이션 화보, 포스터 제작
- • 하이트진로,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대상 수상
- • 하이트진로, ‘테라’, ‘미쉐린 가이드 서울’과 2년 연속
공식 파트너십 체결
12월
- •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2월 1위
- • 하이트진로, 싱가포르에서 ‘진로’ 버스랩핑 광고 게시
- • 하이트진로, ‘진로이즈백’160 mL 팩 제품 유흥용 출시
- • 하이트진로, 2020 크리스마스 타임 굿즈 기획전 진행
- • 하이트진로, ‘진로이즈백’400 mL · 640 mL 가정용 페트 출시
- • 하이트진로,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리뉴얼
1월
- • 하이트진로, 2021 테라 첫 TV 광고 공개
- • 하이트진로, 청년자립 지원사업 ‘빵그레’ 2호점 광주 협약식 체결
- • 하이트진로, GS25와 손잡고 진로 컬래버 상품 4종 출시
- • 하이트진로, 12년 연속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선정
- • 하이트진로, ‘두껍상회’ 2호점 부산 & 3호점 대구 오픈
- • 하이트진로, 맥스 ‘아메리칸 스페셜 호프 2021’ 출시
- • 하이트진로, 설맞이 43종 와인선물세트 출시
- • 하이트진로, 2020 소주 수출이 7000만달러 기록
(2015년 4082만 달러보다 71.6% 증가)
2월
- • 하이트진로, 아이유와 함께 하는 참이슬 신규 TV 공개
- • 하이트진로, 열일하는 두꺼비 TV 광고 공개
- • 하이트진로, 혼술·홈술족 잡으며 필라이트 누적판매 11억캔 돌파
- • 하이트진로, 고급 샴페인 ‘떼땅져 레폴리 드 라 마께트리’ 출시
- • 하이트진로X이마트24, 두꺼비 캐릭터를 넣은 화장지 출시
- • 하이트진로, 2021~2022년 완주 방문의 해 맞아 하이트 병 보조라벨에
홍보 후원 - • 하이트진로X나라홈데코, 초깔끔한 집콕 라이프 홈컬렉션 출시
3월
- • 하이트진로, ‘테라’ 출시 2년만에 16억 5000만병 판매
- • 하이트진로, ‘참이슬’ 디자인 새롭게 리뉴얼
- • 하이트진로, ‘일품진로’ 새 단장…프리미엄 증류주 시장 확대
- • 하이트진로, ‘진로’ 도수 인하로 더욱 깔끔한 맛 추구 및 저도주 트렌드
공략 - • 하이트진로, BGF리테일(CU편의점)과 청정사이클 캠페인 진행
- • 하이트진로, 두껍상회 광주점(4호점) 오픈
- • 하이트진로, ‘진로X차이나타운 마켓 에디션’ 무신사 단독 판매
- • 하이트진로, 여왕의 샴페인 ‘마리 스튜어트’ 3종 출시
- • 하이트진로, ‘젊은 국가’ 베트남·캄보디아 적극 공략
- • 하이트진로, 전남 보성군과 협업… 참이슬 라벨 후면 지역 캐릭터
‘BS삼총사’ 부착 - • 하이트진로, 스마트팜 솔루션 기업 ‘㈜퍼밋’ 투자
- • 하이트진로, B2B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스페이스리버’ 투자
4월
- • 하이트진로, ‘진로’ 출시 2주년… 6억 5천만병 팔려
- •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브랜드 패키지 리뉴얼
- • 하이트진로, 테라X배럴 컬레버 아이스백 출시
- • 하이트진로, 테라 첫 한정판 출시(테라X스마일리)
- • 하이트진로, 친환경 경영 위한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기업
‘테라사이클’과 업무협약 체결 - • 하이트진로, ‘아이셔에이슬’ 한정판 앵콜 출시
- • 하이트진로, 중국에 ‘쩐루’(眞露) 돌풍 일으키며 소주 수출 84% 급증
- • 하이트진로, ‘일품진로’ 와 ‘일품진로 20년산’ 세계 3대 주류품평회
‘2021 몽드셀렉션’에서 3년 연속 대상 수상 - • 하이트진로, ‘스타우트’ 출시 30주년 맞아 ‘스타우트 츄러스’ 한정판매
5월
- • 하이트진로, 청정라거 ‘테라’ 디지털 광고 공개
- • 하이트진로, 청정라거 ‘테라’ CF 패러디 ‘진로’ 디지털 광고
공개 - •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후레쉬’ 신규 광고 공개
- • 하이트진로, 두껍상회 5호점 (전주) 오픈
- • 하이트진로, 이탈리아 최대 와이너리 메짜코로나의 ‘메짜코로나
디노떼 레드 블랜드’ 출시 - • 하이트진로, 프랑스 보르도 브랜드 ‘사또 벨그라브 2015’ 출시
- • 하이트진로, ‘테라’ 수출 시작… 미국·홍콩·싱가포르로 수출
- • 하이트진로, 메이저리그 LA 다저스와 파트너십 계약
2024년까지 3년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