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우양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우양
기업명 : (주)우양
법인설립 : 1992년 4월 1일
대표자 : 이구열
주소 :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357
주업종 : 과실, 채소 가공 및 저장 처리업
사원수 : 290명
전화번호 : 041-956-7171
홈페이지 : foodkorea.com
기업구분 : 코스닥시장
공모가 : 4,200원
2 우양 주요사업
우양은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 · 유사조제식품 · 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영위합니다. 주요 매출처는 제조유통사, 커피 프랜차이즈, 리테일사, 도매 대리점 등 입니다.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HMR : 핫도그 및 치즈볼, 간편죽, 고로케, 냉동면/밥
- 음료 베이스 : 카페 완제품 음료수의 직전 반제품 형태의 과일베이스
- 퓨레 : 갈아놓은 과일 및 채소
- 기타 : 과일 냉동제품 및 가당제품 등
- 상품
주력 제품은 핫도그, 치즈볼, 간편죽(HMR)등으로 2021년 1분기 매출 44.2%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 경쟁력
- 국제표준화기구 ISO9001 / ISQ14001 인증.
- HACCP인증.
- 안전관리통합인증.
- FDA(미 식품의약국) 인증.
- HMR제품군 및 음료베이스, 퓨레 등은 대형 식품유통사 및 커피 프랜차이즈 등에 주로 B2B의 형태로 공급. 고객사와의 협업으로 제품의 기획/개발 단계까지 참여. 고객사가 특정 스펙의 제품 요청시 해당 제품에 맞게 개발 및 공급하는 형태로 제품을 개발해서 공급.
- 원료를 전처리부터 완제품까지 가공할 수 있는 업체로서 원재료 조달이 용이하며, 구매원가를 절감하여 높은 수익성.
- CJ/풀무원 크리스피 핫도그의 80% 정도를 우양에서 납품.
- HMR(가정간편식) 시장의 급성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2. 매출 비중
- HMR : 44.2%
- 음료 베이스 : 11%
- 퓨레 : 8.4%
- 기타 제품 : 21.3%
- 상품 등 : 15.1%
3. 특허 보유 현황
- 보늬밤 제조방법
4 우양 주요연혁
- 1992년 : 회사 설립(주식회사 우양냉동식품)
- 1996년 : 과일퓨레제품 출시
- 2004년 : HD(핫도그)공장 완공
- 2014년 : 청송공장 인수 및 HPP 처리설비 구축
- 2015년 : 청양1공장 완공
- 2019년 : 청양2공장 준공
- 2019년 : 주식회사 우양으로 사명 변경
5 우양 요약
- 가정간편식(HMR) 시장 성장에 발맞춰 생산설비 증설.
- 주력 제품인 핫도그의 경우 CJ제일제당·풀무원 등 국내 유통되고 있는 절반 이상이 우양 제품.
- 소스 시장 진출 계획.
- 중국 현지 합작법인을 설립 제품 판매.
- 일본 시장 수출 개시.
- 대만·베트남 등 동남 아시아와 북미, 유럽 시장 공략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