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이엔드디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이엔드디
기업명 : (주)이엔드디
법인설립 : 2004년 9월 16일
대표자 : 김민용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409번길 37
주업종 :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사원수 : 68명
전화번호 : 043-268-8588
홈페이지 : www.endss.com
기업구분 : 코스닥시장
공모가 : 14,400원
이엔드디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요건과 기준을 충족하여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2 이엔드디 주요사업
이엔디드는 이차전지 소재, 환경촉매의 최첨단 나노 소재 분야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사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환경사업부문 (촉매시스템, 촉매소재)
- 이차전지소재부문 (양극활물질 전구체)
1. 이차전지소재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는 양극활물질을 제조하기 위한 니켈, 코발트, 망간등의 기초물질로서 리튬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핵심 소재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합니다. 양극활물질 전구체는 리튬전지 구현을 위한 핵심 소재입니다.
- 고객사 맞춤형 전구체 제조가 가능한 국내 유일 전구체 전문 기업.
- 균일한 크기의 입도 분포 전구체 제조 기술 보유.
- 다양한 조성의 NCM 전구체 제조 기술.
- 소입경(< 5㎛) 및 대입경(> 10㎛) 등의 전구체 입도 제어 기술.
- 전구체 형상(침상형, 판상형 등) 및 물성(고비표면적/고밀도) 제어 기술.
- 고성능 전구체 제조 원천기술 보유.
- 고에너지밀도 High-Ni계 NCM 양극소재용 전구체 제조 기술 보유.
- 니켈-코발트-망간 복합 전구체 제조 방법 외 10건 특허 보유.
2. 환경촉매 제품
촉매시스템 | |
DPF | 경유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94%저감), 일산화탄소(CO:88%저감), 탄화수소(THC:85%)등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장치 |
POC | EnDsel®-PPF/SPF 장치의 전단에는 DOC(Diesel Oxidation Converter)를 장착하여 엔진의 배기가스(Exhausted Gas) 내의 NO를 NO2로 전환시켜 금속 필터에서 Soot 산화분해 반응을 촉진함과 동시에 SOF(Soluble Oil Fraction)를 산화시켜 배기가스를 정화시킴 |
삼원촉매 TWC | EnD®-TWC 장치는 자체 개발한 기술을 적용한 삼원촉매장치이며, 노후된 LPG 및 Gasoline 차량의 배기 가스 저감을 위한 교체용 장치 |
복합장치 | 복합재생 DPF는 Diesel 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Particulable Material (미세입자:PM)를 포집하여, 버너 히팅으로 필터 내부 온도를 상승시켜 산화반응을 통해 PM을 제거하는 장치 |
PM/NOx 동시저감장치 | 자연재생방식 매연 저감장치(Diesel Oxidation Converter : DOC + Diesel Particular Ftilter Trap : DPF)와 Urea를 이용한 선택적 촉매환원법(Selected Catalyst Reduction : SCR)을 결합하여 가스 및 입자상 물질을 제거함과 동시에 NOx도 함께 제거하는 장치 |
촉매소재 | |
DOC |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와 입자상 물질(PM)의 일부인 용해성유기물질(SPF)을 귀금속이 담지된 산화 촉매를 이용하여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CO2)와 물(H2O)로 정화시키는 장치 |
DPF |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지 않도록 포집하고, 포집된 PM을 이산화질소(NO2)와의 산화반응을 이용하여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CO2)로 제거하는 장치 |
SCR | Urea를 환원제로 사용하여 정화하는 장치 |
삼원촉매 | 가솔린 자동차에서 주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을 동시에 제거하여 비교적 무해한 물질인 이산화탄소(CO2), 물(H2O), 질소(N2) 등으로 산화 또는 환원시키는 촉매 |
이 외에 산업용/가전용 환경촉매 제품이 있습니다.
3. 시장 규모 및 전망
- 배기가스저감 촉매는 차량 및 산업용 기계들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필수적인 부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글로벌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은 2019년 210.5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7.7%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30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국내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은 2019년 9.1억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5.1%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11.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리튬이차전지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8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27.0%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7년 전기차 시장은 94억 달러에서 2020년 317억, 2025년에는 979억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
4. 특허 보유 현황
- 고유황유를 사용하는 엔진에서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및 피엠 제거용 촉매 및 제조방법
- 고유황유를 사용하는 엔진에서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및 피엠제거용 촉매 및 제조 방법
- 입자상물질,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제거용 촉매의 제조방법 및 상기 촉매를 적용한 촉매장치
- 쿠에트 테일러 반응기를 이용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 전구체의 연속식 제조 방법
- 이종 금속 산화물이 내부 및 표면에 코팅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 전구체의 제조 방법
- 쿠에트 테일러 반응기를 이용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 전구체의 연속식 제조 방법
- 재활용 암모니아를 사용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 제조 방법
- 쿠에트 테일러 반응기를 이용한 니켈 코발트 망간 복합 전구체의 연속식 제조 방법
- 재활용 암모니아를 사용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 제조 방법
- 재활용 시드를 사용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 제조 방법
를 포함한 25개의 특허를 보유 중에 있으며, 6개의 특허를 출원 중에 있습니다.
4 이엔드디 주요연혁
- 2015년 : 대형복합매연저감장치(EnDsel-LX) 환경부 인증획득
- 2015년 : PM-NOx 동시저감장치(EnDsel-PN) 환경부 인증획득
- 2015년 : 삼원촉매장치(EnDsel-TWC) 환경부 인증 획득
- 2018년 : 이종 금속 산화물이 내부 및 표면에 코팅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 전구체의 제조방법 특허 획득
- 2018년 : N2O 생성 억제 질소산화물 저감용 촉매 특허 획득
- 2018년 : 니켈-코발트-망간 복합 전구체의 이종원소 코팅 방법 특허 획득
- 2020년 : 재활용시드를 사용한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 제조방법 특허취득
- 2020년 :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 세정장치 및 방법 특허취득
- 2020년 : 고밀도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제조 방법 특허취득
5 이엔드디 요약
- 환경 촉매, 2차전지 소재기업.
- 환경 촉매 제품을 국내외 완성차 업체가 만드는 100여개 자동차 모델에 납품실적을 기록.
- 배출 규제가 엄격해짐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들이 환경규제를 충족시키는 촉매의 중요성을 인식.
- 유럽연합에서 발효된 5단계 배기가스 규제 최고등급 인증 획득.
- 촉매사업의 원천기술은 나노입자를 다룸. 이것은 2차전지 소재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데 맞춤형 생산이 가능.
- 2014년 LG화학의 NCM전구체 승인을 획득해 공급을 시작.
- 이차전지 소재 생산설비와 CAPA 증대에 150억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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