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에이치피오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에이치피오
기업명 : 주식회사 에이치피오 (H.PIO Co., Ltd.)
법인설립 : 2012년 4월 6일
대표자 : 이현용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 115 3층
주업종 :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전화번호 : 02-6391-2770
홈페이지 : http://denps.com/kor/
에이치피오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요건과 기준을 충족하여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2 에이치피오 주요사업
에이치피오는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북유럽 엄격한 식품 안전 철학을 담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Denps'를 기반으로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건강기능식품 개발, 제조, 브랜드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 계열사
5개의 계열사가 있습니다.
- Denps Aps : 건강기능 식품 도소매업 (비상장)
- Denps Sanghai : 건강기능 식품 도소매업 (비상장)
- SAN.PIO : 식품 도소매업 (비상장)
- 코펜하겐레서피 : 반려동물 사료 도소매업 (비상장)
- 비오팜 :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비상장)
2. 주요 제품
- 프로바이오틱스 (덴마크유산균이야기) : 세계 1위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회사인 덴마크 크리스찬한센의 균주를 사용하는 제품. 에이치피오의 전체 매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이 우상향 중이다.
- 비타민 (트루바이타민) : 세계 1위 비타민 원료 회사인 네덜란드 DSM에서 공급받은 원료로 만드는 비타민. 에에치피오 전체 매출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이 우상향 중이다.
- 그외 : 어린콜라겐 이너씰, 수면이야기 락티움, 면역채움, 트루식물성오메가900, 트루프리바이오틱스 등이 있다.
3. 건강기능식품 국내 시장의 규모 전망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 그리고 건강관리의 생활화로 인해 매년 큰 폭으로 연 평균 12.6%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의하면 2020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 9,805억원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4. 경쟁력
- 차별화된 하이엔드 제품을 출시해 온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해외 수출 사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2020년 기준 해외시장 10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습니다.
5. 특허보유 현황
- 검류 첨가에 의한 혈당지수(GI)가 조절된 밥의 제조방법 (한국)
- 포유동물의 초유 또는 유즙 유래의 유청분리분획을 포함하는 성장 촉진용 식품조성물 (중국, 호주)
4 에이치피오 주요연혁
- 2012년 : 본사 건물 및 토지 취득
- 2013년 : 덴마크유산균이야기 출시
- 2015년 : 덴마크유산균이야기 중국 출시
- 2017년 : 트루비아타민 출시
- 2017년 : 중국 상해 현지 유통사 Hyosung Trading 인수 (지분율 61.5%, 자회사 편입)
- 2019년 : 스페인 자회사 San PIO 설립 (지분율 100%)
- 2019년 :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비오팜 지분 취득 (지분율 25%, 연결대상 편입)
- 2020년 : '어린콜라겐 이너씰' 출시
- 2020년 : 중국 Hyosung Trading 지분 추가 취득 (지분율 69.8%)
- 2020년 : '트루식물성오메가900' 출시
- 2020년 : 반려동물 플랫폼 업체 펫닥 지분 취득 (지분율 3.6%)
- 2020년 : 비오팜 지분 추가 취득 (지분율 50%+1주, 자회사 편입)
- 2020년 : '수면이야기 락티움' 출시
- 2020년 : 중국 Hyosung Trading 지분 추가 취득 후 법인명 변경 (지분율 100%, Denps Shanghai)
- 2020년 : 반려동물 사업 법인 (주)코펜하겐레서피 법인 설립 (지분율 100%)
- 2020년 : '덴마크유산균이야기' 일본 출시
- 2020년 : 유전자검사업체 (주)메디젠휴먼케어 지분 취득 (지분율 8.24%)
5 요약
-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기업.
- 덴마크유산균이야기의 브랜드 평판이 좋고 누적 판매 900만 병을 돌파했다.
- 사업 확장성이 높다.
- 'Denps' 브랜드로 해외 시장 진출 기대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