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담보대출이란?
주식 담보 대출은 증권사에서 대출자 명의 증권계좌를 담보로 하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즉, 보유 주식과 예수금을 담보로 받는 대출로 예탁증권담보대출이라고도 합니다.
내국인으로 증권사의 주식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개인과 법인 모두 주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용불량자나 금융사기피해자는 대출이 제한됩니다.
주식담보대출 한도는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담보가 되는 주식 가치의 최대 65~70%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30일 (1개월), 90일 (3개월), 180일 (6개월) 단위입니다.
주식담보대출 신청은 각 증권사의 HTS, MTS 또는 홈페이지에서 하면 됩니다.
유선 전화나 영업점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등에서 주식 담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증권사들의 대출 조건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주식담보대출 장점
주식 담보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신용 점수가 낮아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상습 연체자나 신용 불량자라 하더라도 보유한 주식이나 예수금이 있는 경우 큰 어려움 없이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대출 한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주식금액의 50% 이상을 대출을 해줍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주식 담보 대출은 레버리지를 통한 수익 극대화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투자금보다 훨씬 큰 자본을 가지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원금대비 높은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 단점
주식 담보 대출의 단점 중 하나는 신용 비율이 낮아지면 강제 청산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용 비율은 주가의 변동에 따라 수시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대출 금리가 높다는 점입니다.
가치 변동성이 큰 주식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담보 대출치고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상환 기간도 짧습니다.
주식 담보 대출의 상환 기간은 기본 90일로 다른 대출에 비해 굉장히 짧습니다.
2회까지 연장 가능해서 최대 270일까지 상환 기간을 늘릴 수 있기는 합니다.
주식 담보 대출은 레버리지를 통한 수익 극대화 가능성이 있지만, 실패했을 경우에는 소위 말하는 청산을 당할 수 있기에, 주식 담보 대출의 장점과 단점 방법 상환방법 이자 등에 대해서 미리 잘 살펴보고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식담보대출 조건
한국에서 주식 담보 대출을 받으려면 증권사에서 주식 담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 대출 방법은 동일합니다.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등에서 주식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담보 대출의 조건으로는 신용회복, 면책결정 등 신용상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자는 불가능하며 외국인과 미성년자도 불가능합니다.
신용사고나 거래이력사고 계좌도 불가능합니다.
삼성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 방법
삼성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은 개인이라면 삼성증권 mPOP을 실행하고 로그인한 후 우측 하단 메뉴를 클릭하고 (메뉴 상단의) 뱅킹 대출 > (좌측 메뉴에서) 대출 > 대출 이용신청을 클릭하면 됩니다.
매뉴얼에 따라 대출 이용신청을 완료한 후 '증권담보대출실행’을 클릭하면 대출이 진행됩니다.
법인의 경우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 방법
영웅문S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신용/대출’을 클릭하면, ‘증권담보대출’ 탭으로 이동됩니다.
한국투자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 방법
한국투자증권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여 대출약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약정신청 금액에 따라 수입인지대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계좌개설 영업점에서 심사하여 대출을 승인합니다.
온라인채널에서 신청할 경우 3억원 이하는 자동승인 됩니다. (3억원 초과 시 고객센터 또는 계좌개설점에 상담등록을 먼저 신청하셔야 합니다.) 심사결과에 따라 감액 승인되거나, 승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실행은 영업점 창구, 고객센터 (1544-5000) 및 온라인채널을 이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증권사들도 방법이 대부분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