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비 찌는법 / 가리비 손질법 꿀팁 확인하세요

조개중에서도 인기가 정말 좋은 가리비. 가리비는 구워 먹거나 쪄서 먹으면 정말 맛있는데요. 그럼 가리비 찌는법, 손질법 꿀팁 확인하세요.

 

 

◎ 가리비 손질법

준비물 : 가리비, 물, 소금

 

 

1. 가리비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주고 소금을 적당히 넣어주세요. 물 1리터당 소금 30g 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2. 물에 가리비를 넣고 뚜껑을 덮어주세요. 가리비는 어두워야 해감이 더 잘 됩니다.

 

3. 1시간 정도 해감을 해준 뒤 가리비를 꺼내서 솔로 껍질을 세척해줍니다.

 

가리비는 해감이 필수인데요. 해감을 하면 물이 뿌옇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을거에요. 또한 쪄서 먹으려면 껍질도 깨끗이 세척을 해줘야 합니다. 이제 가리비를 깨끗하게 손질했으니 쪄볼까요?

 

 

◎ 가리비 찌는법

준비물 : 손질한 가리비, 물, 찜 냄비, 레몬, 고추

 

 

1. 찜 냄비에 물을 넣어주세요. 이때 찜 채반 경계선의 3분의 2정도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물을 많이 넣으면 물이 끓으면서 찜 채반 위로 올라와서 찌는게 아니라 삶아질 수 있어요)

 

2. 가리비를 찜 채반에 차곡차곡 올려주세요. 이때 가리비 껍질이 붙어 있는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해서 차곡 차곡 쌓아주세요.

(가리비의 뿌리 부분이라고 해야 할까요? 껍질이 붙어 있는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해야 가리비의 육즙이 덜 빠지겠죠?)

 

3. 가리비를 다 쌓았다면 이제 레몬과 고추를 가리비 사이사이에 넣어주세요.

 

4. 이제 불을 켜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추고 10분 정도 찐 다음 불을 끄고 3분가량 뜸을 들여주세요.

(너무 오래 삶으면 가리비 살이 질겨질 수 있어요. 뜸을 다 들일 때까지 뚜껑을 열지 마세요.)

 

5. 만약 가리비에서 비린내가 난다면 물에 소주 100ml 정도를 넣고 쪄주세요.

 

이렇게 가리비가 잘 쪄졌습니다. 기호에 맞게 청양고추 말고도 다른 야채들을 첨가해서 쪄도 좋습니다. 찐 가리비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맛있는 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겠죠?

 

 

◎ 가리비 찜 소스 레시피

준비물 : 고추장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진간장 1스푼, 식초 2스푼, 매실청 2스푼, 설탕 1스푼, 참기름, 통깨

 

1. 준비한 재료들을 볼에 다 넣고 막 버무려 주시면 완성입니다. 

(매실청이 없다면 올리고당으로 대체 가능해요)

 

 

◎ 가리비 이야기

제철이 11월에서 12월인 가리비는 100그람당 80칼로리의 저열량 음식입니다. 대부분의 해산물이 저열량에 풍부한 영양 성분이 들어 있어 건강식품들이죠. 
가리비는 연체동물에 속하며 헤엄치는 조개라고 하는데요. 가리비는 위험에 처하면 실제로 몸을 띄워서 움직인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속살이 튼실 튼실하고 크다고 하죠.
하지만 우리가 먹는 가리비는 대부분 양식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걱정 마세요. 가리비는 플랑크톤만 먹고 자라기 때문에 양식이나 자연산이나 큰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가리비는 구이나 찜으로 먹지만 다양한 요리들이 있습니다. 그 요리들의 종류는 가리비 그라탱, 가리비 조림 등이 있어요. 하지만 가리비는 숯불에 구워서 치즈나 버터와 함께 짭조름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일품이죠.

그럼 가리비 찌는법, 손질법 확인하시고 맛있는 식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