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남부선 신해운대역
부산 해운대구 좌동 134-1에 위치한 동해남부선 신해운대역입니다. 해운대 우동에 위치해있었던 해운대역이 2016년 12월 30일 동해남부선 광역전철이 개통되면서 위치도 옮겨지고 신해운대역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위치는 육군 제53향토 보병사단의 입구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운대 신도시 중간에 위치한 지하철 장산역에 비하면 해운대 신도시 북쪽 제일 끄트머리에 위치하고 있어 위치상 불편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래도 해운대 신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부산 동래구 쪽으로 가려면 환승을 해야 했었는데 신해운대역에서 동해남부선을 타면 한 번에 갈 수 있고 전철을 타기만 타면 10분 조금 더 걸리기 때문에 시간 맞춰 탑승한다면 정말 빠른 시간 내에 동래구 쪽으로 갈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전철입니다.
다른 지방에서 부산으로 오시는 분들을 위해 동해남부선 신해운대역 위치에 대해 살짝 설명을 적어놓겠습니다. 일단 동해남부선 신해운대역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운대에 가시려고 하실듯 한데 해운대 해수욕장이랑 거리가 꽤 멉니다. 신해운대역에서 내리면 버스를 타고 10코스 정도를 이동해야 해운대 해수욕장 인근에 도착할 수가 있습니다. 신 해운대역 주변은 전부 주거지역이라 타 지역에서 해운대 신도시에 볼일이 있어 오시는 게 아니라면 신해운대역으로 오실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해운대 신도시에서 동래구 방면이나 교대역 쪽으로 이동 하시는분들에게는 정말 편리한 동해남부선이지만 위치상 조금 불편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승객이 줄고 있다고 하던데 아무튼 저에게는 동래구에서 해운대 신도시로 이동할 때 정말 편리한 전철입니다.
동해남부선 신해운대역 시간표
2019년 7월 15일 개정된 최신 시간표입니다. 공휴일과 주말 그리고 평일에 시간표가 다르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주말마다 동해남부선을 타는데 아직도 가끔 잘못보고 전철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 그리고 최신 개정 시간표를 확인하세요. 인터넷에 이전 시간표들이 많습니다.
부전역 방향 평일 첫차는 오전 5시 43분이며 일광역 방향 평일 첫차는 오전 5시54분입니다. 주말은 첫차는 오전 5시 43분과 오전 5시 54분입니다.
막차는 부전역 방향 평일 오후 11시 47분이며 일광역 방향 평일 오후 11시 59분입니다. 주말은 부전역 방향 평일 11시 48분 일광역 방향 주말 오후 12시 9분입니다.
신해운대역 사진
생긴지 얼마 안 된 역사라 동해남부선 역사들은 다들 정말 깔끔합니다. 동해남부선의 경우 전부 지상에 위치하고 있는데 신해운대역만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옆에 53사단이 위치해 있어 보안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른 역들과 마찬가지로 에스컬레이터가 한쪽에만 설치되어 있어 에스컬레이터가 위치한 쪽으로 타고 내리면 참 편리합니다. 아 당연히 엘리베이터도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
주말마다 일 때문에 동해남부선을 이용하는데 동해남부선들은 동떨어진곳에 위치하고 있어 갈 때마다 마음이 조금 착잡해지네요.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연말 따뜻하고 행복하게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