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드 드림(자각몽)은 실제로 가능한 것일까?

루시드 드림(자각몽)은 실제로 가능한 것일까요?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 상태로 꿈을 꾸는 것을 루시드 드림(자각몽)이라 하는데요. 이는 최면상태와 유사해 최면가들은 최면적 꿈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에선 루시드 드림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과학적으로 연구 되고 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1  루시드 드림

꿈을 꾸면서 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꿈의 내용을 본인이 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루시드 드림은 자각하지 못한 꿈의 내용에 비해 현실성이 있고 일관성이 있다고 하며, 꿈을 꾸는 동안에도 깨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즉, 깨어 있는 상태와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루시드 드림은 2010년 영화 "인셉션"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더욱 높아졌으며, 2017년 한국 영화 "루시드 드림" 등 자각몽을 소재로 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2  고대 이집트 시절에도 루시드 드림이?

루시드 드림이 고대 이집트 시대 기록에 있다고 합니다. 이집트인은 진보된 문명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은 세가지 몸을 믿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시체, 살아있는 육신, 영혼인데요 이 중 영혼은 이집트어로 Ba이며 Ba는 이집트 기록에 수면하는 신체위에 떠 있는 인간의 머리를 한 새 모양의 상형문자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래서 Ba는 사람이지만 다른 형태의 유체이탈 상태에서 개별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네요. 

꿈 보다 해몽일까요? 아니면 고대 이집트인들이 루시드 드림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요?

 


 3  과학자들이 말하는 루시드 드림

과학자들은 자각몽을 꾸기 위한 기술을 연습하면 누구나 꿈을 통제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자각몽에 익숙해지면 꿈속의 내용마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리학 프론티어 저널에 소개된 연구 저자인 "덴홀름 아스피"는 수년 동안 자각몽을 연구해왔고, 자각몽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5가지 기술의 효과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덴홀름 아스피는 다양한 단계로 수백 명의 참가자와 함께 아래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1. 현실 테스트 : 현실을 확인하기 위해 매일 반복적인 물리적 환경을 검사해 꿈속에서 현실을 체크하여 꿈꾸고 있음을 깨닫게 되는 테스트.
  2. 다시 잠자리에 들기 : 잠자리에 든 뒤 5시간 후에 알림이 울려 잠에서 깨어났다가 다시 잠에 드는 것으로 꿈과 관련된 단계인 렘(REM) 수면으로 인간의 의식을 곧바로 보내는 것.
  3. 기억 개시 자각몽(MILD) : "꿈을 꾸면 내가 꿈을 꾼다는 것을 기억한다" 등의 유사한 문장을 반복해서 말한 뒤 잠에 든다.
  4. 감각 개시 자각몽(SSILD) : 5시간 후에 깨어난 뒤 다시 잠들기 전까지 시각, 소리 및 신체 감각에 초점을 맞춤.
  5. MILD와 SSILD를 결합한 기법 : 5시간 수면 후 환경과 여러 자극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꿈을 꾼다는 것을 기억하려는 노력을 하며 다시 잠에 든다.

연구에서 위 방식으로 자각몽을 유도했고, MILD와 SSILD가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다른 기술은 참가자와 자각몽 성공 사이에 중요한 상관관계가 없었고, 자각몽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생생하게 느끼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자각몽이 정신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아스피는 이야기했습니다. 

자각몽을 하는 방법이 쉽지는 않아 보이는데요. 과학적인 연구도 진행되고 있으니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자각몽을 경험할 수도 있겠네요. 그럼 자각몽 하는 방법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4  DILD (Dream-Initiated Lucid Dream)

덴홀름 아스피의 연구에서 언급된 것은 아니지만 자연적으로 자각몽을 꾸는 것으로, 꿈을 꾸는 도중 꿈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이때 현실인지 꿈인지 체크하는 것을 RC(Reality Check)라고 합니다. RC는

  1. 손가락을 손등까지 꺾어보기
  2. 코를 막고 숨을 쉬기
  3. 엄지 손가락으로 반대쪽 손바닥을 뚫어보기

등의 행동으로 체크를 해보는 것입니다. DILD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꿈일기를 꾸준히 쓰는 것이 좋다고 하며, 꿈일기를 쓸 때 "~ 했다"가 아닌 "~ 한다" 즉, 현재 시제로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5  WILD (Wake-Initialted Lucid Dream)

WILD는 DILD와 달리 인위적으로 자각몽을 꾸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의식의 끈을 놓치고 잠에 드는 수면 방법과 달리 의식이 깨어있는 상태로 잠에 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유체이탈, 환청 등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WILD는 1~5시간 정도 선잠을 잔 뒤, 인위적으로 자각몽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정신만 깨어있는 상태로 육체를 잠들게 하고 그 후 꿈으로 진입하는 것입니다. 즉, 잠에 들고 5시간 뒤 알람을 맞춰 깨어나 뇌를 각성시키고, 육체는 수면 상태에 들게 해야 하는데 결코 쉬운 것은 아니겠죠? 일부 사람들은 자각몽을 경험하기 위해 WILD를 꾸준히 실행합니다. 더 많은 WILD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려면 자각몽과 관련된 커뮤니티나 카페를 방문해 보세요.

 

 

일본 여행 가이드 (주요도시 여행코스, 맛집, 숙소 총정리)

 1 일본 여행 가이드 일본은 한 때 전 세계 50대 기업 중 무려 33개가 일본기업이던 시절이 있었을만큼 대호황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990년대에 일본 여행은 한국에 비해 발달한 도시를 경험

luckysevens.tistory.com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 국가중 하나인 베트남(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