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국가를 뛰어넘어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어 다양한 브랜드들이 글로벌 합작 기업이 되는 경우도 있고, 국내 기업이 외국에 팔린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과 외국 기업 합작을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의 경우 더욱 어느나라 브랜드인지 헷갈리는데요.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일본 브랜드 Top 7을 알아볼까요?
7 세븐일레븐
전 세계적인 편의점 브랜드인 세븐일레븐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가진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1927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시작된 이 브랜드는 일본에 진출한 뒤 미국 본토 보다 일본에서 더 성장하게 되었고 결국 일본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에서 세븐일레븐 본사의 주식을 대거 사들여 지금의 7-Eleven Inc.로 이름이 바뀌게 됐습니다.
즉, 편의점은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 미국에서 먼저 시작된 것이죠. 2008년에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보다 많아졌다고 합니다.
6 아메리칸 스탠다드
아메리칸 스탠다드는 그리 큰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는 아니지만 브랜드 이름에 아메리칸이 들어가서 당연히 미국 브랜드일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기업은 일본 릭실 그룹 자회사입니다.
아메리칸 스탠다드는 미국의 배관기구, 냉난방기구 및 공조기구, 욕실용품 등을 제조하는 회사였으나 공조사업부문을 제외한 모든 사업부가 일본 릭실 그룹에 매각 되었습니다. 아메리카라는 명칭이 딱 박혀있는 브랜드라 당연히 미국 브랜드일 것이라 생각되지만 일본 브랜드였습니다.
5 LG유니참
LG로고가 떡 하니 박혀 있는 이 브랜드는 LG생활건강과 일본 지류용품회사 유니참이 합작하여 만든 브랜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한 일본 브랜드라고 볼 순 없는데요. 하지만 회사 지분율을 유니참이 51%, LG생활건강이 49%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 회사로 볼 수 있으며, 특히 유니참에서 생산하는 각종 생활용품을 LG 브랜드 인지도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4 라이온 코리아
우리 생활에 밀접한 용품들을 판매하는 라이온 코리아도 일본 브랜드입니다. 이 역시 CJ와 일본의 생활화학제품사인 라이온이 기술제휴 협약을 통해 탄생된 브랜드로 첫 시작은 CJ 라이온이었는데요. 하지만 라이온에서 지속적으로 지분을 매입하여, 2017년에는 CJ가 모든 지분을 넘겨 라이온 코리아로 브랜드가 변경되었습니다.
3 ABC 마트
국내 신발 오프라인 시장을 장악한 ABC 마트 역시 일본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는 1990년 일본에서 설립된 신발 전문 매장 브랜드로 일본, 한국, 대만에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2년 첫 한국에 들어올 때는 한일 합작으로 시작을 하였으나 지금은 일본 기업에서 대부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때 매출 4,700억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 했지만 지금은 슈마커가 ABC 마트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린나이
보일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린나이는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등과 함께 보일러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에서 오랫동안 성장해온 기업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으로 생각되지만, 1920년 일본에서 설립된 브랜드입니다.
린나이 코리아는 한일 합작 기업이었지만 2009년 경양 악화로 대부분의 지분을 일본 기업에서 매입하였다고 합니다.
1 데상트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 국내에서 급성장한 데상트도 일본 기업입니다. 1935년 이시모토 상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브랜드로 대한민국에 첫 런칭을 한 뒤 일본 매출을 뛰어 넘을 만큼 대단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한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린 데상트는 매년 2자리수 성장을 하였고, 1년 매출이 1조원에 육박할 정도 였습니다. 전국에 1,000개에 가까운 매장수는 데상트가 얼마나 인기가 높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