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보관법 총정리

10월~12월이 재철인 사과의 보관법과 그 효능들을 정리해둔 포스팅입니다. 맛있는 사과 먹고 건강합시다.

사과 보관법 포인트

사과를 보관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증발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과는 숨을 쉬면서 다른 과일을 후숙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사과가 후숙을 위해 가스를 분출하게 되는데 이 가스에 사과가 닿으면 사과의 노화가 진행됩니다.

사과 냉장 보관법

한 달 이상 사과를 보관하시려면 사과를 하나씩 랩핑을 해서 영하 1도에서 영상 4도 정도의 냉장고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꼭 랩이 아니더라도 신문지로 해도 괜찮습니다. 이 방법이 사과를 가장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 달 정도 사과를 보관하시려면 봉지에 사과를 여러 개 담아서 통에 담고 그 위를 신문지나 뚜껑으로 완전히 밀폐하지 말고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완전 밀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봉지 안의 공기로 인해 사과가 후숙을 위해 가스를 분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과가 노화가 진행되는데 사과를 담을 때 봉지 안에의 공기를 최대한 빼주고 밀봉해주세요. 그리고 영하 1도에서 영상 4도 정도 되는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이 방법은 한 달 정도는 괜찮기 때문에 한 달 안에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상온 보관법

상온에서 사과를 그대로 보관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곳에 보관을 하는 겁니다. 그 이유는 사과의 수준 증발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죠. 그냥 박스째 넣어서 보관하는 것보다 큰 비닐에 사과를 담고 다시 박스에 담아서 보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꺼내 먹을 때 말고는 비닐로 사과를 잘 덮어 두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거든요. 만약 보관하는 곳이 건조하다 싶으면 분무기로 사과에 물을 살짝살짝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방법은 15일 정도는 보관하시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상온에서 항아리 보관 

항아리는 수분 증발을 최대한 막아주기 때문에 사과 보관에 정말 좋습니다. 항아리 자체가 숨을 쉬면서 사과가 배출하는 가스의 양을 줄여줍니다. 항아리에 보관하실 때는 항아리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주시고 사과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주셔도 좋습니다. 그다음 뚜껑을 닫고 보관하시면 됩니다. 항아리로 보관을 하게 되면 박스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보너스 TIP 사과 껍질채 먹을 수 있는 세척법

  • 사과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골고루 발라주세요.
  • 사과의 꼭지 부분은 농약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지 부분부터 신경 써서 사과 전체를 베이킹 소다를 문질러 주세요.
  • 다 문지르셨으면 물로 1~2차례 헹궈 주세요.
  • 그다음 식초를 몇 방울 탄 물에 3분에서 5분 정도 담가주세요. 식초의 살균효과가 잔여 농약을 깨끗이 지워줍니다. 
  • 그럼 이제 사과를 껍질채 맛있게 드셔주세요.

다른 보관법 포스팅

2020/02/24 - [도움되는 정보/생활 정보] - 딸기 보관법 총정리

2020/02/05 - [도움되는 정보/생활 정보] - 깐마늘 보관법 총정리

2020/02/25 - [도움되는 정보/생활 정보] - 아보카도 보관법 손질법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