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드림어스컴퍼니 사업보고서와 공개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드림어스컴퍼니
회사이름 |
(주)드림어스컴퍼니 정보 더보기 rss
|
영문명 |
Dreamus Company
|
공시회사명 | 드림어스컴퍼니 |
대표자명 |
이기영 정보 더보기
|
법인구분 | 코스닥시장 |
법인등록번호 | 110111-1637383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29288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1 드림플러스 강남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2-3019-1800 |
팩스번호 | 230191800 |
업종명 |
자료처리, 호스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
설립일 | 1999-01-20 |
결산월 | 12월 |
관계회사 현황
법인명 | 상장 여부 |
최초취득일자 | 출자 목적 |
iriver Enterprise Ltd. (비상장) |
비상장 | 2004년 05월 14일 | 중국공장출자 |
LIFE DESIGN COMPANY Inc. (비상장) |
비상장 | 2017년 09월 01일 | 해외 사업 진출 및 사업시너지 극대화 |
주식회사 스튜디오돌핀 (비상장) |
비상장 | 2021년 05월 14일 | 오디오 콘텐츠 사업 역량 강화 |
브런트 주식회사 (비상장) |
비상장 | 2018년 06월 09일 | 플랫폼사업 강화 |
주식회사 메이크어스 (비상장) |
비상장 | 2021년 04월 30일 |
음악콘텐츠 공급 및 유통권 확보
|
2 드림어스컴퍼니 주요사업
1. 사업 내용
[뮤직 사업]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음악 추천과 UX를 제공하며 국내 음원 최초로 실시간 차트를 폐지하고, 24시간 누적 기준 차트에 인공지능(AI) 및 머신 러닝 기술을 적용한 '플로 차트(FLO Chart)'를 선보이며 출시 2년 만에 국내 Top-Tier 음원 플랫폼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사업은 기존의 업계 최상위 수준의 제작사들뿐만 아니라 피네이션, 모스뮤직 등 다수의 제작자들과 계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콘텐츠 유통망을 확보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MD사업의 경우 주력 상품인 '응원봉'이 꾸준한 고객 수요를 토대로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있으며, 또한 K-POP 아티스트의 공연 및 굿즈(GOODS)를 연계한 사업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공연 사업은 COVID-19 (코로나 19) 여파로 공연 중단 등의 악조건에 불구하고 다수의 아이돌 그룹을 통한 공연 콘텐츠를 확보하며 COVID-19 (코로나 19) 이후의 성장을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사업]
휴대용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시장의 선두주자인 A&K (아스텔앤컨) 사업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Life Style 사업은 고성능의 오디오 플레이어를 기반으로 스마트 기능을 보완한 아이리버 TV를 런칭하여 중소 브랜드 TV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사업부문 | 회사명 | 주요 사업 내용 |
뮤직 부문
|
(주)드림어스컴퍼니 |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공연사업
|
LIFE DESIGN COMPANY INC. |
아티스트 MD,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공급
|
|
주식회사 스튜디오돌핀 |
오디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
디바이스 부문
|
(주)드림어스컴퍼니 |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제조 및 판매
음향기기 및 Life Style 제품 기획 및 판매 인공지능(AI) 스피커 제조 및 판매 |
Iriver Enterprise Ltd. | ||
Iriver China Co., Ltd. | ||
Dongguan Iriver Electronics Co., Ltd. |
2. 주요 제품 매출 비중
사업부문 | 품목 | 2021년 상반기 |
뮤직 부문
|
음악서비스 및 콘텐츠 유통 | 74.59% |
MD 상품 및 공연 등 | 7.12% | |
디바이스 부문 |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등 | 18.29% |
합 계 | 100.00% |
3. 시장 규모 및 전망
- 2020년 세계 음악산업이 7.4% 성장하는 가운데 스트리밍 서비스 산업은 전년대비 19.9%의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스마트폰과 태블릿 PC, AI 스피커 등 디지털 기기의 보편화 및 오디오북/팟캐스트 등 새로운 Audible 콘텐츠의 증가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의 숫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 특히 2020년은 COVID-19 영향으로 전반적인 온라인 음악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2020음악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응답자의 36.2%가 COVID-19 이후 음악 감상 빈도 및 시간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세계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또한2019년 3.4억 명에서 2020년 4.4억명으로 29.9%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음악시장의 가장 특징적인 현상은 음반시장 규모의 감소와 디지털 음원시장의 급성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 음악산업백서에 따르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요 해외 국가의 음반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2021년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세계 음반 수익은 전년대비 연평균 -9%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반면 세계 음원 수익은 전년대비 연평균 4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종합해 볼 때, 향후 음악 시장에 있어서 스트리밍 이용 방식의 비중이 음반 구매나 다운로드 구매 방식에 비해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음악 상품과 연계된 마케팅의 확대에 따라 연관 매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국내 음악시장의 경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아,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음악 산업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음원 유통업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전년 대비 5.7%, 2017년부터 3년간 연평균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한편 국내 음반 시장의 경우 글로벌 음악시장의 추세와 전년 동기 대비 약 41% 상승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이는 전년 한해 전체 판매량의 약 62%에 해당합니다.(가온차트 2021년 상반기 결산 자료, Top400 (1위부터 400위까지의앨범 판매량 합계) 이는, 인기 아이돌 가수들의 지속적인 등장 및 글로벌 팬덤 성장과 함께 과거 음반을 음악 감상의 수단으로 활용하던 데에서 벗어나 아티스트 관련 애장품으로의 성격 변화가 구매 증가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고음질 오디오 재생기기 및 고급형 리시버(이어폰/헤드폰/스피커)의 시장은 고음질 음원의 확대와 메모리 분야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5세대 이동통신(5G)의 상용화를 기반으로 고음질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더 빠르게 조성되고, 이와 관련된 고음질 전문 재생기기인 당사의 제품 수요도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음향기기 제품군은 소비자의 교육, 음악 감상 등 명확한 사용 목적으로 견고한 시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와 접목, 편리성을 추구하는 무선 연결 방식 등의 기술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기존 대형 제품들도 소형화한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하는 등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무선 이어폰 등 소형 액세서리 제품군은 견고한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꾸준한 시장 수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활 가전 및 디지털 IT 가전은 소비자들의 생활습관과 상호 영향을 받고 있으며, 기술 및 미니언즈 등의 다양한 콘텐츠와의 융합을 통해 특화된 새로운 영역 제품들이 지속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 됩니다.
3 드림어스컴퍼니 주요연혁
연도 | 월 | 내 용 |
1999 | 1 |
주식회사 레인콤 설립
|
2003 | 12 |
코스닥(KOSDAQ) 상장
|
2004 | 11 |
무역협회 주최 산업자원부 후원 1억불 수출탑 수상
|
2007 | 2 |
최대주주 변경 (양덕준 → 보고사모전문투자회사)
|
2009 | 3 |
상호 변경 (주식회사 레인콤 → 주식회사 아이리버)
|
2011 | 10 |
대표이사 변경 (이재우 → 박일환)
|
2012 | 10 |
휴대용 고음질 플레이어 "아스텔앤컨(Astell & Kern) 100" 출시
|
2014
|
8
|
종속회사 (주)아이리버컨텐츠컴퍼니 보유지분(95.8%) 전량 매각
|
최대주주 변경 (보고사모전문투자회사 → 에스케이텔레콤(주))
|
||
9 |
종속회사 (주)엠피맨닷컴 흡수합병
- (주)아이리버 (합병법인): 상법 제527조의3에 의한 소규모합병 - (주) 엠피맨닷컴 (피합병법인): 상법 제522조에 의한 일반합병 |
|
12 |
에스케이텔레콤(주)로부터 300억 투자 유치 (유상증자 250억원, 전환사채 50억원)
|
|
2015
|
2
|
종속회사 groovers Japan 신규설립(지분율 100%)
|
종속회사 (주)아이리버씨에스 흡수합병
- (주)아이리버 (합병법인): 상법 제527조의3에 의한 소규모합병 - (주)아이리버씨에스 (피합병법인): 상법 제527조의2에 의한 간이합병 |
||
2017
|
3 |
대표이사 변경 (박일환 → 이정호)
|
8
|
경영진의 변동
- 기타비상무이사 신규선임(박명순, 이재광, 김영민, 안수욱) - 사외이사 신규선임(이병기) - 감사 신규선임(남궁철) |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약 650억원)
|
||
9 |
S.M. LIFE DESIGN COMPANY JAPAN INC. 지분 인수 (지분율 100%)
|
|
10 |
주식회사 에스엠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 흡수합병
|
|
2018
|
2
|
주식회사 그루버스 지분 인수 (지분율 44.2% → 100.00%)
|
중요한 자산 양수 (음반ㆍ디지털 컨텐츠 공급 및 유통권)
|
||
3 |
경영진의 변동
- 사내이사 신규선임(김성욱) - 사외이사 신규선임(노화욱) - 감사 신규선임(고관평) |
|
7
|
종속회사간 합병
- groovers Japan CO., LTD.(존속법인) - SM Mobile Communications Japan Inc.(소멸법인) |
|
(주)그루버스에 대한 출자(110억원, 보통주 2,200,000주)
|
||
8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약 700억원)
|
|
(주)그루버스와 SK테크엑스(주)간 뮤직메이트 영업양수도 (양수인: (주)그루버스)
|
||
2019
|
3
|
주식회사 그루버스 흡수합병
|
경영진의 변동
- 사내이사 신규선임(이기영) - 기타비상무이사 신규선임(윤풍영, 노종원) |
||
대표이사 변경 (이정호 → 이기영)
|
||
상호 변경 (주식회사 아이리버 → 주식회사 드림어스컴퍼니)
|
||
9 |
종속회사 Iriver Inc. 지분 전액 매각
|
|
12 |
종속회사간 합병
- Life Design Company Inc.(존속법인) - Grooves Japan Co., Ltd.(소멸법인) |
|
2020 | 3 |
경영진의 변동
- 기타비상무이사 신규선임(최소정) - 기타비상무이사 신규선임(조동춘) |
2021 | 1 |
본점 이전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1 (서초동) |
2021
|
3 |
경영진의 변동
- 사외이사 재선임(노화욱) - 상근감사 재선임(고관평) |
5
|
주식회사 스튜디오돌핀 지분인수 (지분율 100%)
|
|
주식회사 에프엔씨인베스트먼트 전환사채 인수 (약 200억원)
|
||
6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약 700억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