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찌는법 / 꽃게 찌는 방법 / 대게 찌는법 꿀팁 대공개

살이 오동통하게 차오른 게는 진정한 밥도둑입니다. 꽃게, 대게 가릴 것 없이 손이 자꾸 가는 맛있는 음식이죠. 꽃게는 잘 손질해서 각종 탕에 넣어 먹으면 국물도 맛있게 만들어주고 살을 발라 먹는 맛도 있습니다. 그럼 게 찌는법, 꽃게 찌는 방법, 대게 찌는법을 확인하세요.

 

 

게 찌는법

작은게나 대게나 찌는법은 동일합니다. 찌는 시간의 차이가 있을뿐 동일하죠. 먹을 것이 적은 작은게들은 웬만하면 국물용 요리에 넣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잘 차오른 꽃게 이상만 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게 손질부터 찌는법 그래고 주의사항까지 시작하겠습니다.

 

 

1. 게를 물에 담가서 해감을 해줍니다. 만약 살아있는 게라면 기절할 때까지 물에 담가둡니다.

(살아있는 상태에서 게를 찌게 되면 몸통과 다리가 모두 분리될 수 있습니다)

 

2. 해감을 다한 게를 꺼내어 적당한 솔로 세척해줍니다. 대게의 경우 칫솔로 하나씩 세척을 하면 오래 걸리니 적당한 크기의 솔로 하시면 빠르고 편리합니다. 

(바로 잡아서 살아있는 게라고 할 지라도 껍질에는 불순물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꼭 세척 과정을 거쳐 주세요. 찌면서 이물질이 속살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3. 세척을 다 한 게의 배를 눌러서 물을 빼줍니다.

 

4. 이제 찜솥을 준비합니다 찜 솥의 물은 찜 채반이 깔리는 위치의 반 정도만 넣어주세요.

(물을 너무 많이 하면 맛있게 쪄지는 것이 아니라 삶아질 수 있으니 물의 양을 꼭 주의하세요)

 

5. 찜솥에 물을 넣었다면 이제 물을 끓여줍니다. 물이 끓어올라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면 게의 배가 하늘을 보도록 넣어주시고 뚜껑을 덮어주세요. 찜 솥에 대게를 넣기 전에 게의 배를 눌러 물을 다시 한번 제거해주세요.

(물이 끓기 전에 넣는 것이 아니라 물이 끓고 나서 넣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대게를 삶을 때 뚜껑을 열지 마세요)

 

6. 일반적인 크기의 대게와 홍게의 경우 25분에서 30분 정도 찌고 10분간 뜸을 들여줍니다. 킹크랩이나 러시아 대개의 경우 껍질이 더 두껍기 때문에 30분에서 35분 정도 찌고 10분간 뜸을 들여줍니다. 꽃게의 경우 20분가량 쪄주고 10분간 뜸을 들이시면 됩니다.

 

 

게 찌는법 절대 주의사항

 

1. 게를 찔고 뜸을 들일 때 뚜껑을 열지 말아야 합니다. 온도가 높은 찜솥 안으로 찬 공기가 들어가면 대게의 색이 까맣게 변할 수 있습니다. 

 

2. 찜솥의 물을 많이 넣게 되면 채반 위로 물이 끓으면서 올라올 수 있으니 물양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채반위로 물이 올라오게 되면 찌는게 아니라 삶는게 되어 수율도 줄고 맛도 줄 수 있습니다.

 

 

 

대게 제철과 가장 싼 시기

 

대게의 제철은 일반적으로 11월에서 5월입니다. 대게는 제철에 먹어야 맛있는 살이 오통통하게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제철이 아닌 시기에 먹는 대게는 수율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알을 품고 있는 대게의 경우 영양분이 알로 가기 때문에 더 그렇다고 하네요. 그래서 대게는 제철 시기에 가격이 비싸죠. 제철이 아닐 때는 조금 더 싸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살이 적기 때문에 가격이 더 비싸거나 혹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재미로 보는 대게 이야기

옆 나라 일본에서는 대게를 정말 좋아합니다. 시내 곳곳마다 유명 대게집이 있으며 전국적인 대게 프랜차이즈도 있죠. 오사카 도톤보리에 가면 움직이는 거대한 대게 조형물 간판을 볼 수 있는데요. 그 가게가 바로 전국적인 대게 프랜차이즈입니다. 일본에서 대게가 이토록 대접받고 귀한 음식이 된 이유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일본에 떨어진 원자폭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본에 원자폭탄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게들이 살아남았고 그로 인해 게의 강한 생명력을 알게 된 일본 사람들이 대게를 즐겨먹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는 일본 현지인에게 들은 카더라임으로 확실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니 재미로 보시길 바랍니다.

 

대게 : 100그램에 60칼로리. 부드럽고 연한 살이 정말 맛있으며,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좋다. 허약체질 어린이나 노인 등에 특히 좋은 음식. 맛은 정말 좋지만 비싼 가격으로 인해 자주 먹을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음식. 가끔 홍게 무한리필 음식점에 가서 아쉬운 마음을 달랜다.

그럼 게 찌는법, 꽃게 찌는법, 대게 찌는법 확인하시고 맛있게 쪄드시길 바랍니다.

 

 

감자 삶는 방법

감자는 남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건너가 유럽의 주식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유럽의 강대국이 함대를 이끌고 세계 여러 나라를 식민지화하고 거점화하다 배고프고, 목마르고, 병들었었��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