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을 집에서 삶으면 누린내를 잡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식대로 하면 누린내를 잡을 수 있으며, 야들야들하게 맛있는 보쌈을 삶을 수 있습니다. 그럼 보쌈 삶는법 확인하세요.
1. 보쌈 삶는법
재료 : 삼겹살 한 근(600g), 대파 1 뿌리, 양파 반개, 통마늘, 생강 한 톨, 사과 반개, 월계수 잎, 맛술, 소주, 통후추, 된장, 커피, 물
사과와 커피는 없다면 빼셔도 됩니다.
보쌈 삶는법
1. 물 2리터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2. 삼겹살과 소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3. 물이 끓어오르면 삼겹삽을 넣어주세요.
4. 삼겹살을 넣고 강불로 5분 정도 더 삶은 뒤 중불로 줄여주시고 뚜껑을 닫고 30~40분 정도 삶아주세요.
5. 시간이 지났다면 소주를 소주잔 한 컵 정도 넣고 강불로 끓여서 소주의 알코올을 날려주세요.
6. 알코올이 날아갔다면 젓가락으로 삼겹살을 찔렀을 때 핏물이 나오지 않으면 다 삶아진 것입니다.
7. 삼겹살을 꺼내 썰어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위 방법은 필자가 수육 전문점 프랜차이즈를 운영할 때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특별할 것은 없지만 적당한 재료와 불 조절로 야들야들하고 잡내가 안나는 보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보쌈 무 만드는 법
보쌈과 함께 먹을 보쌈 무도 맛있게 만들어야겠죠?
재료 : 무, 물엿, 얇은 고춧가루, 소금, 사카린(뉴슈가), 다진 마늘, 다진 대파
보쌈 무 만드는 법
1. 무를 알맞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2. 썬 무를 물엿을 넣어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무에 물엿이 골고루 묻을 정도로 넣어주세요.)
3. 물엿에 버무린 무를 30분 정도 절여주세요.
4. 물엿에 무를 절이면 물이 흥건하게 나오는데요. 무의 물기를 다 버리고 물기를 짜주세요. (이때 면포로 무를 감싸서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물기 잘 제거해야 보쌈 무가 꼬들 해집니다. )
5. 물기를 제거한 무에 얇은 고춧가루를 적당히 넣고 버무려주세요. (무의 물기를 고춧가루로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5. 얇은 고춧가루와 소금, 물엿을 넣고 사카린(뉴슈가), 다진 마늘, 다진 대파를 넣고 양념을 버무려주세요. (무 5분의 1 기준으로 얇은 고춧가루 1큰술, 소금 3분의 1큰술, 물엿 1큰술, 설탕 반 큰 술. 사카린 3분의 1 티스푼을 넣으시면 됩니다. 조금씩 넣으면서 간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이제 무와 만들어 놓은 양념을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음식점에 먹는 꼬들꼬들한 보쌈 무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뉴슈가를 넣어야 물기가 생기지 않아 두고두고 먹어도 꼬들합니다.
3. 보쌈 이야기
보쌈은 원래 배추로 속을 감싸서 만드는 김치를 말하는 것이었으나 어느샌가 삶은 고기와 겉절이 등으로 싸 먹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보쌈은 어느 업소에 가도 족발보다는 좀더 비싼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이는 보쌈 고기의 가격이 비싸서가 아니라 보쌈과 함께 싸먹는 김치 등을 만드는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한국스러운 음식 중 하나며, 언제 먹어도 정말 꿀맛인 보쌈은 만드는 데 정성도 많이 필요하며, 재료값도 많이 드는 고급 음식입니다. 고급 한정식 음식점에서 맛깔나게 차려서 나오는 보쌈은 다른 나라의 고급 음식들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