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유산균보다 100배 이상 힘이 강하다고 TV에서 소개되었던 프롤린 유산균이 과연 정말 효과가 우수할까요? 본 글에서 프롤린 유산균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한 모든 것을 확인해보세요.
◎ 프롤린 유산균
프롤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미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로 유산균의 갑옷이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유산균에 프롤린이 첨가되면 그만큼 유산균의 생존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효과가 우수하다고 TV에 보도되었습니다.
◎ 프롤린 유산균 효능
프롤린 유산균이라고 해서 다른 유산균들과 다르게 특별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프롤린이라는 갑옷을 입은 유산균이기 때문에 장까지 죽지 않고 갈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그럼 일반적인 유산균의 효능을 간략하게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2. 노화 예방
3. 항암 효과
4. 장 건강
등이 대표적인 유산균의 효능입니다.
우리의 몸에는 엄청 많은 미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중 장에 가장 많은 미생물이 존재하며, 그 미생물들이 장관의 점막 보호하여 병원균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조절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 내의 미생물에 좋은 유산균이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이죠.
이렇게 유산균의 효능을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그럼 몸에 좋은 유산균을 살려서 어떻게 장까지 보내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프롤린 유산균이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프롤린을 첨가한 유산균과 프롤린을 미 첨가한 유산균의 생존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플란타럼
- 프롤린 첨가 : 22% 생존
- 프롤린 미첨가 : 14% 생존
2. 에시도필러스
- 프롤린 첨가 : 32% 생존
- 프롤린 미첨가 : 23% 생존
3. 비파덤
- 프롤린 첨가 : 17% 생존
- 프롤린 미첨가 : 15% 생존
4. 롱검
- 프롤린 첨가 : 30% 생존
- 프롤린 미첨가 : 22% 생존
5. 에센테로이데스
- 프롤린 첨가 : 48% 생존
- 프롤린 미첨가 : 20% 생존
특히 대장에서 활동하는 유익균이 위산에서 생존할 확률이 4배 이상, 소장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익균이 담즙산에서 생존할 확률이 2배 이상 증가 했다고 합니다.
◎ 프롤린 유산균 부작용
프롤린 유산균의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고 있지 않으며, 일반 유산균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소화불량, 가스 생성, 복부 팽만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도 권장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고 있는 유산균 하루 권장량은 1 캡슐당 1억에서 100억 마리라고 합니다. 그러니 유산균을 구입하실 때 하루 권장량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유산균 다 같은 유산균이 아니다
유산균이라고 해서 다 같은 유산균이 아닌데요. 그럼 좋은 유산균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유산균은 크게 살아있는 균과 죽은 균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살아있는 유산균을 프로바이오틱스로 불립니다. 또한 정부에서 허가받은 균주를 사용해야 하며, 유산균이 1g당 1억 마리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지 프로바이오틱스 라 표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나머지 죽은 균은 그냥 유산균으로 불리고 있으며, 죽은 균이라고 해서 효과가 완전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가 좋다고 하는 것은 살아있는 유산균이기 때문입니다.
경희대 김동현 교수가 추천하는 자신에게 좋은 유산균 고르는 방법은 자신에게 필요한 효능이 검증된 유산균을 고르는 것이 1순위라고 합니다. 즉, 아토피에 좋은 유산균을 먹고 싶다면 아토피 관련 효능이 입증된 유산균이 고르는 것입니다. 이처럼 적응점에 대한 효과가 연구로 입증이 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가 좋고 효과가 연구로 검증된 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