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쌀 효능 (당뇨와 다이어트에 GOOD)

인간의 삶의 질이 높이질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데요. 아무리 많은 것을 가져도 건강하지 못하다면 아무것도 가지지 못한 것이 되니까 말이죠. 그러니 건강은 언제나 건강할 때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요즘 쌀밥만 먹기보다 다양한 곡물을 섞어 잡곡밥을 해 먹는 게 유행인데요. 그중 다이어트와 당뇨에 효과적이라는 카무트쌀이 인기입니다. 그럼 카무트쌀 효능 등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세요.

 

 

카무트쌀

카무트쌀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재배했다는 고대 곡물인 호라산 밀의 한 종류입니다. 즉, 호라산 밀의 한 종류에 카무트라는 브랜드 명칭인데요. 호라산 밀 중에서 순수 DNA가 98% 이상의 품질 기준을 충족된 것만 카무트라는 브랜드 명으로 판매되는 것입니다. 즉, 일반 호라산 밀이 카무트쌀은 아니라는 것이죠.

<호라산 밀>
고대 원시 곡물로 현대의 밀보다 2배 크고, 풍성하고 많은 즙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
현대의 밀보다 인체에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렇게 현대의 밀보다 건강에 좋은 호라산 밀 중에서도 최고만이 카무트쌀로 불릴 수 있는데요. 그럼 카무트쌀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카무트쌀 효능

언론과 광고에 소개되는 카무트쌀의 대표적인 효능은 '다이어트와 당뇨에 좋다'입니다. 하지만 요즘 유행하는 건강식품 중에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다는 것들을 보신 적이 있나요? 대부분의 건강식품들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다이어트는 현대인이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그럼 실제로 카무트쌀이 어떤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현대의 밀과 비교해 혈당 지수(GI지수)가 매우 낮은 식품으로, 쌀 보다 50%, 귀리보다 30% GI지수가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다이어트
- 착한 탄수화물로 세계 보건기구가 지정을 한 만큼 혈당 지수가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포만감이 높고 오래 유지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었다고 알려진 바나나보다 4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당뇨
- 낮은 GI지수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좋은 식품입니다. 혈당 관리는 체지방 축적과도 관련이 있죠. 혈당 지수가 낮은 제품으로 유명한 귀리나 현미보다 GI지수가 더 낮습니다.
※ 이탈리아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카무트쌀이 체지방 감소, 혈당 인슐린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3. 강력한 항산화 성분 셀레늄
- 카무트쌀에는 셀레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항암, 면역력 강화 등에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죠. 우리가 흔히 먹는 계란에도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무트쌀에는 계란의 2.5배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좋은 카무트쌀 고르는 법

좋은 카무트쌀을 고르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품질 보장을 위해 미국 농무부에서 청정지역으로 관리하는 농가에서만 재배되기 때문에 카무트쌀 정품 마크만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정품 마크는 아래에 있는 이미지를 확인하세요.

 

 

카무트쌀 밥 만드는 법

1. 쌀과 카무트를 1:1 비율로 넣고 잘 씻어줍니다.
2. 카무트는 물을 적게 흡수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물을 적게 넣습니다. 
3. 평소에 밥을 하시는 것처럼 밥을 하시면 됩니다.

※ 밥을 할 때 올리브유 1 티스푼을 첨가하면 당뇨에 더욱 좋다고 하네요.

 

 

카무트쌀 섭취 주의사항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재배하여 섭취한 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지만, 모든 식품은 알레르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lgg 유산균 효능과 고르는 법 가이드

3세대 유산균으로 불리며 가장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lgg 유산균 효능 LGG 유산균 유산균은 장내 정착성과 생존력이 관건인데요. 아무리 좋은 유산균이라도 장에서 생존해 정착하지 못하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