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 관련주 & 테마주
주식 시장에는 섹터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섹터는 말 그대로 그 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을 모아 둔 것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최근 호황을 누리고 있는 2차 전지 섹터가 있습니다.
이는 주식시장의 업종별로 구분을 해둔 것으로, 이것 또한 관련주 & 테마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당 산업 관련주, 정치인 테마주, 사건 관련 테마주, 계절 테마주, 질병 테마주 등등 다양한 관련주와 테마주가 있습니다. 즉, 테마주는 시장이 받아들인다면 그 무엇으로도 가능한 것입니다.
혹자들은 이야기합니다. 테마주에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이죠. 분명 테마주에 투자를 하는 것은 투자가 아닌 투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은 맞습니다. 하지만 테마주에도 장점은 있습니다.
<테마주 장점> 1. 주가가 낮고 이슈되지 않은 테마주를 발굴하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 2. 테마는 반복해서 오기 때문에 학습이 가능하다. |
거래량이 몰리는 테마주만 따라다닌다면 고점에 물릴 가능성이 높지만, 기업 분석으로 알려지지 않은 테마주를 발견하고 기다린다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단, 자신만 알고 있는 테마주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테마주는 시장이 받아들이는 것이지 개인이 인정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2 관련주 & 테마주 쉽게 알아보자
키움증권에는 인포스탁 섹터별그룹 구성종목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검색번호는 [0659] 입니다. 키움 검색창에 0659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창이 생성됩니다. 키움증권이 아닌 다른 증권사들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이 창에서 각종 테마를 검색할 수 있으며, 그 테마안의 개별 종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일일이 테마 개별 종목을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죠.
1. 200개가 넘는 테마주가 현재 형성되어 있다. 2. 각 테마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다. 3. 테마주에 속한 개별 종목에 대한 상세설명도 볼 수 있다. 4. 오늘은 어떤 테마가 올랐고, 어떤 테마가 내렸는지 시장 상황을 쉽게 볼 수 있어 순환매에 용의하다. 5. 테마주를 일일이 찾을 필요가 없다. 6. 일일이 테마주를 따로 분류해 두지 않아도 된다. 7. 발굴되지 않은 테마주는 없다. ※ 순환매 : 증권 시장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주가가 상승하면 그 종목과 관련 있는 다른 종목도 상승하여 일어나는 순환적인 매수. |
하지만 발굴되지 않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종목들은 당연히 없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테마주를 발굴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기업의 공시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테마주라도 재무제표는 봐야한다
아무리 테마주라 할 지라도 리스크는 최대한 줄여서 투자해야 합니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지속적인 적자를 보고 있으며, 유보율이 낮은 기업은 피하는 것이죠.
1. 3년 연속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기업은 피한다. 2. 유보율이 낮은 기업은 피한다. 3. 잦은 증자 또는 전환사채를 발행한 기업은 피한다. 4. 최대주주 지분율이 현저하게 낮거나, 주가가 높을 때 최대주주가 지분을 매도한 과거가 있는 기업은 피한다. 5. 관리종목이나 불성실 공시, 횡령 등의 위험이 있는 기업은 피한다. |
테마주가 아닌 일반적인 주식 투자에서도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위험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며, 만약 주가가 내리면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로 인해 결과적으로 수익을 올렸다 하더라도 그동안 받았던 정신적인 피해로 인해, 몸은 노화하고 심하면 질병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정신은 육체를 지배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돈보단 건강이 중요하단 것을 절대 잊지마십시요.
4 테마주, 결국 가는 말이 간다
언제나 예외는 있지만 결국 가는 말이 잘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대장주가 가장 상승률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대장주의 시가총액이 너무 높아지면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아래는 테마주를 매매함에 있어 주의할 점을 간략하게 정리해둔 것입니다.
1. 시가총액이 너무 높은 종목 즉, 주가가 너무 오른 테마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주식은 확률 싸움입니다. 오르거나, 내리거나, 또는 내가 산 주식만 내릴 확률이 높거나 정도입니다. 즉, 오를 확률 보다 내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고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자신의 자산을 지키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2. 확신이 없다면 투자하지 않는다. 주식 투자에서 확신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산 주식의 주가가 하락했을 때, 다시 상승할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확신입니다. 확신이 없다면 하루하루 피말라가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신이 없는 투자는 그저 운을 바라는 요행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오르거나, 내리거나, 혹은 내가 산 주식이 내릴 확률이 더 높거나입니다. 요행으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3. 주가를 내가 정하지마라. "이 주식은 이러이러하기 때문에 얼마까지 오를거야"라는 생각을 가지지 말아야 합니다. 기대감이 높으면 실망도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은 실망한다고 해서 대응을 쉽게 할 수 없는 곳입니다. 인간은 욕심을 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천 원에 산 주식이 1만 원까지 올랐다가 다시 6천 원까지 내리면 4천 원을 손해봤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되면 5천 원까지 내린다고 해도 주식을 팔지 않게되고, 결국 주가는 5천 원보다 한참 밑으로 떨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가를 스스로 예상하지 말고 올라서 수익을 볼 수 있다면 대응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