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사는법에서 공부하는 방법까지 가이드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단어가 탄생할 만큼 대한민국은 지금 주식 열풍입니다. 사고 파는 것은 쉽지만 돈을 불리기는 쉽지 않은 주식 사는법부터 공부하는 방법까지 모든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코스닥 상장 기업 수는 2007년 10월1일 처음으로 1000개를 돌파했고, 이후 13년 7개월 동안 코스닥 시장에는 944개 기업이 새롭게 상장되고, 445개 기업이 상장폐지됐습니다. 상장폐지 될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확실한 공부를 하고 나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주식 사는법

주식 사는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증권계좌를 개설하고 HTS(PC)나 MTS(스마트폰)로 사고 싶은 기업의 주식을 매매하면 됩니다. 그럼 증권계좌 개설 방법부터 간단히 알아볼까요?

 

① 증권계좌 개설 방법

- 주식 사는법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스마트폰과 신분증만 있으면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계좌개설을 하면 수수료 무료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과 신분증을 준비합니다.
 
2. 스마트폰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or 앱스토어로 들어가 자신이 계설하려고 하는 증권사의 계좌개설 앱을 설치합니다. (Ex. 키움 증권이라면 키움 계좌개설로 검색하면 됩니다.)
 
3. 안내에 따라 본인 인증을 하고 계좌 개설을 진행하면 됩니다.

앱을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계좌개설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② 주식 프로그램 설치

- 주식 사는법
PC에서 주식을 하려면 해당 증권사의 HTS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하려면 해당 증권사의 MTS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가 됐다면 프로그램이나 앱을 실행하고 계좌개설시 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증권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매매를 하려면 증권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제 주식 사는 모든 준비가 끝이 났습니다. 관심있는 기업을 검색하고 사고자 하는 주식의 수량이나 금액을 입력하고 매수 주문을 체결하면 됩니다.

- 매수 : 주식을 사는 것
- 매도 : 주식을 파는 것

 

① 차트를 누릅니다.
②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기업을 검색합니다.
③ 주문을 누릅니다.
④ 증권계좌 비밀번호를 누릅니다.
⑤ 자신이 사고자 하는 수량을 선택합니다.
⑥ 현금매수를 누르면 주식 매수 주문이 됩니다.

 

③ 시장가

- 주식 사는법
주식을 사려면 시장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시장가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해당 주식의 가격입니다. 즉, 시장가보다 더 낮게 매수 주문을 걸면 주가가 내려와야 체결됩니다. 

해당 주식을 금액과 상관없이 바로 매수할 때 시장가로 주문을 넣습니다.

 

④ 주식 거래 시간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 장시작전 동시호가 매매
오전 9시 ~ 오후 3시 20분 정규 주식시장 매매
오후 3시 20분 ~ 오후 3시 30분 장마감 동시호가 매매
오후 3시 30분 ~ 오후 4시 장후 시간외 거래
오후 4시 ~ 오후 6시 시간외 단일가 거래

- 주식 사는법
정규 주식시장 매매 시간만 알아도 주식을 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즉,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20분까지 주식을 거래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동시호가 : 동시에 접수된 호가 또는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뜻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 매수, 매도 주문을 넣으면 끝나는 시간에 일괄적으로 체결됩니다.
  • 시간외 단일가 매매 : 동시호가 매매와 비슷한 것으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지만, 바로 체결되지 않고 오후 4시부터 10분 간격으로 체결됩니다. 동시호가와 다른 점은 주문을 넣은 순서대로 체결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상/하한가는 10%입니다.

 

⑤ 코스피 & 코스닥

- 주식 사는법
코스피와 코스닥 등 기본 용어를 알아봅시다.

1. 지수 : 코스피 지수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을텐데요. 그것은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전체 주가를 기준시점과 비교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2. 코스피 : 우량한 기업들이 있는 시장. 코스닥 보다 상장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3. 코스닥 : 성장성 및 미래 가능성이 높은 주식들이 모여있는 시장. 코스피 보다 상장 조건이 유연합니다.
4. 코스피 200 :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들 중 시가총액 200위 안에 드는 기업들의 주가 지표입니다.
5. 시가총액 : 상장 기업이 발행한 모든 주식의 금액입니다.

 

⑤ 사이드카 & 서킷브레이크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크가 발동되면 주식 정규 시간에서 주식 거래가 중단됩니다.

1. 서킷브레이크 :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 코스피 또는 코스닥 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8% 이상 / 15% 이상 / 20% 이상 급락하는 경우 1단계 / 2단계 / 3단계로 발동됩니다. 주식시장 개장 5분 후부터 장이 끝나기 40분 전까지 발동될 수 있으며, 1단계는 20분간 정지, 2단계는 20분간 정지 후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 3단계는 주식거래가 종료됩니다.
 
2. 사이드카 :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 이상(코스닥은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됩니다. 1일 1회만 발동되며, 5분간 정지됩니다.

 

⑥ 주식 선물 뜻

- 주식 사는법
주식은 해당 기업에서 발행한 주식을 사고 파는 것입니다. 반면, 주식 선물은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니라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오른다로 계약할 수도 있고, 내린다로 계약할 수도 있습니다. 즉, 누군가가 선물로 돈을 벌면 누군가는 무조건 돈을 잃게 됩니다.

또 주식과 다른점은 선물은 만기가 있습니다. 정해진 날에 현물과 선물을 일치시키고, 만기일 동시호가때 선물 거래가 정지되고 현물의 가격에 따라 선물의 손익을 결정합니다.

 

⑦ 차트

- 주식 사는법
주가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차트를 보면 빨간색 막대와 파란색 막대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빨간색은 전일 종가보다 당일 종가가 오른 것이며, 파란색은 반대입니다.

- 종가 : 해당 주식의 마지막 거래 가격.
- 양봉 : 빨간막대를 양봉이라 합니다.
- 음봉 : 파란막대를 음봉이라 합니다.

하지만 막대 말고도 선도 있습니다. 선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 선까지 주가가 움직였다는 뜻입니다. 

종합하자면, 빨간막대 아래의 시작지점은 전날 종가를 뜻하며, 윗부분은 당일 종가를 뜻합니다. 파란막대는 윗부분이 전날 종가이며, 아랫부분이 당일 종가입니다. 선은 쉽게 선까지 주가가 움직다가 다시 하락했거나, 올랐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⑧ 거래량

- 주식 사는법
주식을 시작하면 거래량이라는 단어를 질리도록 듣게됩니다. 거래량은 그날 주식이 거래된 숫자입니다. 만약 1만 원짜리 주식이 1만주 거래됐다면 1억 원이 거래된 것입니다. 

거래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거래량이 높다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많이 사고 팔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⑨ 이동평균선

- 주식 사는법
이동평균선 단어의 의미는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동평균선이 어떤 방식으로 그려지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을 보면 5일, 20일, 60일, 120일 이런 식으로 있습니다. 이것이 표시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5일선 : 지난 5일간 거래된 주가의 평균가격
- 20일선 : 지난 20일간 거래된 주가의 평균가격

즉, 과거 지표입니다. 그럼 왜 5일선, 20일선으로 표시되는지가 궁금할텐데요. 1주에 주식 거래일이 5일이며, 4주(한달)는 20일이기 때문입니다. 즉, 5일선은 1주, 20일선은 한달, 60일선은 3달입니다.

 

⑩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 주식 사는법
이동평균선에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서로 다른 이동평균선이 교차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1. 골든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형태를 말합니다. 주로 20일 선이 60일 선을 뚫고 우상향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최근 해당 기업의 주가가 오르고 있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데드크로스 : 골든 크로스의 반대입니다. 

골든크로스가 왜 중요한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을 매일 보는 학생이 있습니다. 이 학생의 지난 60일간 평균 점수는 30점이며, 지난 20일간 평균 점수는 40점입니다. 이것으로 보자면 최근들어 시험성적이 좋아지고 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20일간 평균 점수가 40점이었으니 이제 50점을 노려볼 수 있는 단계가 된 것이니까요.

 

⑪ 이동평균선 정배열과 역배열

- 주식 사는법
주식을 하다보면 정배열이라는 단어를 종종 듣게됩니다. 정배열은 아주 간단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부터 장기 이동평균선이 위에서 아래로 차례대로 나열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골든크로스 설명과 연관이 있습니다. 최근 성적이 계속 좋아지고 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니까요. 대부분 우상향 하는 종목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입니다.

당연히 역배열은 정배열 반대입니다.

 

⑫ 재무제표

- 주식 사는법
재무제표는 기업의 과거 실적 그리고 자산의 규모, 자산의 흐름을 볼 수 있는 표입니다. 이것은 증권사에서 만드는 것이 아닌 해당 기업에서 금융감독원 제출하는 것으로 주식을 할 때 용어보다 더 중요한 것입니다.

재무제표 보는 법은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이 페이지에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페이지의 재무제표 보는 방법만 알아도 주식을 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1. 매출액 : 기업이 활동으로 벌어들인 금액
2. 영업이익 :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관리비 등을 뺀 금액 (매출원가 : 기업이 물건을 만드려면 원자재와 인건비 등이 필요하겠죠?)
3. 당기순이익 : 세금, 영업외 수익, 특별 이익과 손실 등을 모두 뺀 금액.
4. 자산총계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총 금액. 부채(빚)도 포함.
5. 부채총계 : 기업이 외부에서 빌린 금액 (Ex. 은행 대출 등)
6.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뺀 금액. 실질적인 기업이 가진 금액이라 보면 됩니다.
7. 자본금 : 주식 액면가 곱하기 발행 주식수 (주식 액면가 : 주식이 처음 발행될 때 정한 금액)

빚이 없고 돈을 잘버는 기업이 당연히 좋은 기업입니다. 즉,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높고, 자본총계가 많은 기업이 우량한 기업입니다.

 

⑬ 호가창 보는 방법

- 주식 사는법
호가는 "팔거나 사려는 물건의 값을 부름"이라는 뜻입니다. 호가창을 보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① 팔려고 주문을 걸어둔 수량 (Ex. 83,000원에 116,565주를 팔려는 주문이 걸려있습니다.)
② 사려고 주문을 걸어둔 수량 (Ex. 82,700원에 130,679주를 사려는 주문이 걸려있습니다.)

호가창은 사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지, 팔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지 볼 수 있는 창으로 주식 매매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 창을 보고 사려는 사람이 많다, 팔려는 사람 많다를 알 수 있으면 주식이 너무 쉽겠죠? 그래서 호가창에는 허매수, 허매도가 있습니다.

1. 허매수 : 실제로 주식을 사려는 주문이 아닌 사려고 하는 척 하는 것으로, 거래가 되기 전에 주문을 취소하는 것.
2. 허매도 : 실제로 주식을 팔려는 주문이 아닌 팔려고 하는 척 하는 것으로, 거래가 되기 전에 주문을 취소하는 것.

 


 2  실전 주식 매매 공부

주식 투자에 앞서 공부가 없다면 주식 투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노력한 만큼 보이고, 노력한 만큼 편해지는 것은 주식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통용되는 것입니다. 노력없이 이루는 사람은 소수의 타고난 천재들 밖에 없으며, 하늘을 날아다닌다는 천재들도 돈을 잃을 가능성이 높은 곳이 바로 주식입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한방을 노리고 돈을 잃는 것에 겁이 없다면 설치한 주식 매매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자신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두려움 극복

주식의 방향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자신있게 주식을 매수했다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반대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 두려움에 의해 하루하루를 안절부절하며 살아가게 된다면, 돈을 잃는 것 그 이상으로 손해를 보게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육체에도 피해를 주며,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100% 그 주식이 오를 것이라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있거나, 잃어도 아무런 지장 없을 정도의 돈이라면 두려움이 적거나 없을 것입니다. 두려움 없이 기다리다보면 언젠가는 주가가 오를 수 있습니다. 즉, 아무런 손해 없이 기다리면 돈을 벌 가능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간단히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더욱 다양하겠지만 누구나 쉽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1. 잃어도 심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는 금액만 투자한다.

- 자신의 돈 씀씀이 또는 버는 금액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처음은 최대한 적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두려움이 안생기는 금액의 수치가 자연스레 점점 올라갑니다. 단, 주식 시장에서 생존하고 있다면 말이죠.
 
2. 주식 공부를 열심히 한다.
- 주식 공부를 열심히 해서 해당 기업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 자신한다면 두려움은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100% 자신은 누구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1번이 더욱 중요한 것이죠.

 

② 대박 욕심을 버리자

1번 항목과 일맥상통 하는 이야기입니다. 누구나 대박을 노리고, 누구나 빨리 돈을 벌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고 빠르게 돈을 번다면 소는 누가 키울까요?

주식은 기다림의 연속이고, 하루하루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곳입니다. 타고난 사람들도 분명 있겠지만, 본인이 타고난 천재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면 욕심부터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욕심은 주식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버려집니다. 특히 깡통을 몇번 찬다면 말이죠. 한국에 있는 유명한 슈퍼개미들도 대부분 깡통을 여러번 차봤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것은 어마어마한 무용담이며 무기입니다. 깡통을 찼을 때 잃은 것은 돈이지만, 얻은 것은 주식을 임하는 올바른 자세와 엄청난 경험이니까요. 하지만 실패를 거듭함에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것은 타고난 능력입니다. 즉, 슈퍼개미들은 처음부터 천재성이 있었던 것이죠.

욕심은 나중에 주식 고수가 되고 나서 부려도 됩니다. 조바심을 가지지 말고 자신의 그릇에 맞는 금액, 자신의 성향에 맞는 방식으로 주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리의 힘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복리의 힘은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복리의 힘을 알고나면 욕심을 부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조금은 알게됩니다.

기 간 수 익 총 금 액 수 익 률
1일 30,000원 1,030,000원 3.00%
2일 30,900원 1,060,900원 6.09%
3일 31,827원 1,092,727원 9.27%
4일 32,781원 1,125,508원 12.55%
5일 33,765원 1,159,273원 15.93%
6일 34,778원 1,194,051원 19.41%
7일 35,821원 1,229,872원 22.99%
8일 36,896원 1,266,768원 26.68%
9일 38,003원 1,304,771원 30.48%
중간 생략
120일 1,010,985원 34,710,491원 3371.05%

위 표는 100만 원으로 시작해 하루 3%의 수익을 120일 간 올렸을 때의 수익입니다. 총 3371%의 수익으로 100만 원이 34,710,491원이 되었습니다. 어마어마하죠? 만약 100만원이 아니라 1억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약 35억 원의 금액이 되었겠죠? 

이처럼 복리의 힘은 대단합니다. 하지만 주식으로 하루 3%씩 계속 돈을 버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입니다.

 

③ 시작은 잃지 않는 것을 목표로

주식에 처음 입문하면 초심자의 행운이 찾아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초심자의 행운은 깡통을 찰 확률을 높이는 것일 뿐입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지만요.

주식을 처음 접하면 돈을 버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좋은 경험입니다. 돈을 잃어보고 주식의 무서움을 온몸으로 느껴야 합니다. 그래서 돈을 잃지 않는 것을 목표로 주식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하루 매매를 하지만 돈을 잃지 않는다? 이말은 즉, 결국 돈을 벌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니까요. 돈을 잃지 않으면 언젠가는 벌게됩니다. 

기회는 자신이 살아있는 동안 하루하루 매일 찾아옵니다. 내가 보고 있는 주식의 주가가 급등했다 하더라도 동요하면 안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점에서 물리는 경우가 바로 급등주만 쫓아다니기 때문입니다. 

 

④ 손절 주식의 꽃

주식에는 익절과 손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1. 익절 : 주식을 수익을 얻고 판 것.
2. 손절 : 주식을 손해보고 판 것.

익절과 손절 중 어떤 것이 어려울까요? 주식을 해보지 않았다면 익절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주식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손절입니다.

주식을 하면 기대감으로 하루하루 살아갑니다. 자신이 산 주식이 오를 기대감 말이죠. 그 기대감 때문에 손절이 더욱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자신의 기대와는 다르게 하루하루 하락하는 주가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대감이 없었다면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이미 주식을 손해보고 팔고 다른 주식을 보고 있겠죠? 그래서 주식에선 손절을 예술이라 부릅니다.

또한 얼마 안되는 금액을 손해보고 손절하고 주식을 팔았는데, 그 주식의 주가가 더 하락한다면 그때 다시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계속 그 주식을 가지고 있었다면 훨씬 큰 금액이 마이너스일텐데, 손절을 하고 좋은 가격에 다시 매수하면 그 차익만큼 돈을 번 것이며, 오히려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까지 얻게 된 것이니까요. 그래서 손절이 정말 중요합니다.

손절이 중요한 이유는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냥 주식의 모든 것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그러니 손절이 될 때까지 욕심을 버리고 주식을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절에 다른 말은 대응입니다. 언제나 주식은 본인의 판단으로 올바른 대응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막무가내 오르겠지.. 오를꺼야.. 는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⑤ 오르지 못 할 나무는 쳐다보지 마라

굉장히 높은 나무가 있습니다. 그 나무에 오르는 것은 보통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에 비해 낮은 나무는 어떨까요? 오르기 쉽겠죠?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가가 높다면 오를 가능성 보다 내릴 확률이 높은 것이 당연합니다. 물론 그 회사에 호재가 많아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확률에 자신의 소중한 금액을 투자하시겠습니까?

짧막 Tip. 주가는 주식이 거래되는 가격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가총액입니다. 간단한 예로 삼성전자의 주가는 82,000원이고 시가총액은 489조이며, LG화학의 주가는 917,000원인데 시가총액은 64조인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시가총액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는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결국 주가는 기업의 성장 기대, 즉 미래의 기업 가치를 사는 것입니다. 결국 주식은 공부가 모든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의 성장성과 방향성은 공부를 통해 어느정도는 알 수 있으니까요.

또한 여기서 손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가가 아무리 높아도 손절을 확실히 할 수 있다면 높은 주가는 부담되지 않습니다. 또한 실제로 주식을 해보면 아시겠지만 내리는 주식은 계속 내리고 오르는 주식은 계속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재료와 수급을 파악하고 손절 라인을 확실하게 정한다면 아무리 높은 가격의 주식이라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자 여기까지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면, 자신의 성향과 그릇을 파악하고, 돈을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욕심을 버리고, 손절에 익숙해지고 대응하자입니다. 

 

⑥ 실전 주식 공부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고민은 "주식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지?" 일 것입니다. 해당 기업의 내부자가 아니면 그 기업이 어떻게 일을하며 미래에 어떤 사업을 할 것이란 걸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이 제출한 재무제표나 사업보고서 등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이라는 사이트에서 국내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공시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을 하게 되면 필수로 봐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한경컨센서스에서 무료로 증권사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신용평가에서 자신이 투자하려는 기업의 신용등급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사이트에서 주식에 관한 다양한 정보및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베스팅닷컴 사이트에서 전 세계의 주가 지수를 포함해 원물, 화폐 등 다양한 지수를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 국가중 하나인 베트남(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

luckysevens.tistory.com

 

 

일본 여행 가이드 (주요도시 여행코스, 맛집, 숙소 총정리)

 1 일본 여행 가이드 일본은 한 때 전 세계 50대 기업 중 무려 33개가 일본기업이던 시절이 있었을만큼 대호황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990년대에 일본 여행은 한국에 비해 발달한 도시를 경험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