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삶는법 / 문어 부드럽게 삶는법 대공개

문어는 정말 삶는법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입니다. 문어숙회 맛집에 가면 정말 부드럽고 야들야들한 것이 맛있는데, 제사 등 집에서 삶은 문어는 퍽퍽하고 질기죠. 그럼 스테미너에 정말 좋은 문어 삶는법, 문어 부드럽게 삶는법 확인하세요. 건강한 음식을 더욱 맛있게 먹으면 더욱 건강해질 수 있겠죠?

 

 

문어 삶는법

재료 : 돌문어 1KG, 무 한 조각, 설탕이나 소금, 소주 반 컵

 

 

1. 돌문어 머리 부분을 뒤집어서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머리를 뒤집어서 내장과 눈 그리고 입을 가위로 제거해주세요. 제거가 됐으면 물로 몇 번 헹궈주고 소금이나 설탕으로 치대면서 씻어주세요.

(문어의 빨판 부분을 제대로 세척하기 위함이니 빨판 부분이 깨끗해질 때까지 문지르면서 세척을 해주세요.)

 

2. 무 1토막(무 4분의 1 정도)을 적당한 크기로 깍둑 썰어주세요. 

 

3. 냄비에 썰어둔 무와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팔팔 끓기 시작하면 소주 반 컵을 더 넣어주시고 다시 팔팔 끓여주세요.

 

4. 물이 팔팔 끓으면 손질한 돌문어의 머리를 잡고 다리부터 천천히 넣어주세요. 문어 1KG 기준 5분 정도 삶아주시면 됩니다. 다 삶긴 문어는 찬물에 넣어 열감을 식힌 뒤 빼주시면 완성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돌문어를 삶는 방법입니다. 이 정도 방법으로 해도 야들야들한 식감의 삶은 문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저수분으로 문어 삶는법

이 방법은 문어에서 나오는 수분으로 삶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재료들이 직접 물로 삶는 것보다 재료 본연의 수분 또는 다른 재료의 수분으로 삶으면 더욱 맛있듯이 이 방법으로 문어를 삶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재료 : 돌문어 1kg, 물 150ml, 소주 1 소주잔, 식초 1소주잔, 설탕 적당히

 

 

1.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문어를 세척해주세요.

 

2. 문어를 삶을 냄비에 물 150ml와 소주 1소주잔, 식초 1소주잔, 설탕을 넣고 끓여주세요.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문어의 머리를 잡고 천천히 넣어주세요. 이때 냄비 전체에 문어가 골고루 퍼질 수 있게 문어의 다리들을 예쁘게 자리 잡아 주세요. 머리나 몸통 부위는 위에 있기 때문에 잘 안익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익으면 머리나 몸통 부위는 잘라서 익혀주셔도 좋습니다.

 

4. 물이 팔팔 끓으면서 문어에서 김이 나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2분간 더 삶아주세요. 

 

5. 다 삶겨진 문어를 꺼내 자연 바람으로 한 김 식혀주시고 썰어서 드시면 됩니다.

 

문어는 오래 삶으면 삶을 수록 질겨집니다. 그러니 골고루 다 잘 삶기게 냄비에 문어를 배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불의 세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물이 팔팔 끓으면서 문어에서도 김이 팍팍 나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2분간 더 삶아주시면 됩니다.

 

 

문어 이야기

제철이 11월에서 4월인 문어는 100그램당 74칼로리의 저열량 고영양 식품입니다. 생긴 것이 징그러운 연체동물이지만 잘 삶아서 숙회로 초장에 찍어 먹으면 맛은 또 일품이죠. 또한 술안주로도 정말 인기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점에 가면 2인분 기준 3~5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시장에 가서 산다 해도 그리 싸지 않습니다. 그만큼 문어는 보양식으로도 좋은 고가의 식재료입니다. 그러니 문어가 보인다면 언제 어디서든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