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바람에 굴비를 자연 건조시킨 뒤 숙성시킨 굴비를 보리굴비라고 합니다. 숙성을 시킨 만큼 남다른 맛을 자랑하는 음식이죠. 그래서 다양한 조리법이 있는데 쪄서 먹으면 부들부들한 굴비 살의 맛이 일품입니다. 그럼 보리굴비 찌는법, 보리굴비 구이 방법 확인하세요.
◎ 보리굴비 손질법
준비물 : 보리굴비, 쌀뜨물
1. 보리굴비를 한 번 행군뒤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가주세요.
(보리굴비는 바짝 말린 생선이라 쌀뜨물에서 불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린내가 많이 나니 쌀뜨물로 최대한 비린내를 제거합니다)
2. 한시간 정도 보리굴비를 쌀뜨물에서 불리면 어느 정도 연해졌습니다. 이제 가위를 이용해 꼬리와 지느러미를 제거해주세요.
(가위를 이용해서 사요리 자르듯이 꼬리와 지느러미를 싹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3. 이제 비늘을 제거해주셔야 하는데요. 칼로 꼬리부분에서 머리 방향으로 긁어주시면 됩니다.
(비늘의 반대방향으로 칼로 긁어주시는 거에요)
4. 손질이 다 된 보리굴비를 다시 한번 깨끗이 헹궈주세요.
이제 손질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맛있게 보리굴비를 쪄야겠죠? 찌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리굴비의 비린내 제거에 최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재료들을 사용해서 찌면 됩니다.
◎ 보리굴비 찌는법
준비물 : 손질된 보리굴비, 찜 냄비, 소주, 월계수 잎, 양파
1. 찜 냄비에 물을 찜 채반의 경계선 반 정도 부어주세요. 그 뒤 소주 100ml와 월계수 잎 몇 장을 물에 넣어주세요.
2. 양파를 얇게 썰어서 찜 채반 위에 올려주세요.
3. 이제 보리굴비를 양파 위에 올리고 뚜껑을 덮어주시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15분 정도 쪄주세요.
4. 15분 정도 찌셨다면 불을 끄고 5분간 뜸 들여주세요.
(중간중간에 뚜껑을 여시면 안돼요~)
5. 이제 뚜껑을 열어보면 보리굴비의 노란 기름이 많이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정상이니 당황하지 마세요.
6. 이제 보리굴비를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찐 보리굴비로 고추장무침을 만들어 먹어도 되고 그냥 먹어도 되고 입맛대로 만들어 먹으시면 됩니다.
◎ 보리굴비 고추장무침
준비물 : 찐 보리굴비 3마리, 고추장 200g, 고춧가루 25g, 마늘 50g, 매실엑기스 150g, 대파 반 대, 청량고추 4개, 통깨 한 스푼, 참기름 한 스푼
1. 잘 쪄진 보리굴비를 손으로 살만 발라서 찢어주세요.
2. 대파와 청양고추를 송송 잘게 썰어주세요.
3. 고추장, 고춧가루, 마늘, 매실엑기스, 통깨, 참기름, 손질한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버무려서 양념을 만들어주세요.
4. 양념에 보리굴비를 무치면 완성입니다.
보리굴비의 마리수가 많으면 양념도 비율에 맞게 늘려서 만드시면 됩니다. 만든 보리굴비 고추장무침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드시면 돼요.
◎ 보리굴비 이야기
보리굴비는 옛날에 냉장 보관 시설이 없어 수성을 시킨 뒤 말려서 보관을 했던 생선입니다. 이 생선이 지금은 맛 때문에 더 비싼 가격에 유통되고 있죠.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맛있는 음식입니다.
일 년 이상 해풍에 굴비를 말려 통보리에 넣어 항아리에서 저장을 하는 것인데요. 보리에 넣어 항아리에 보관을 했기 때문에 보리굴비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죠.
그럼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보리굴비 맛있게 만들어서 건강해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