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효과와 제대로 하는 방법

반신욕과 족욕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우리 몸의 체온이 1도만 올라가도 면역력이 크게 상승하고, 1도만 떨어져도 면역력이 30%나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올릴 수 있는 반신욕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그럼 반신욕 효과와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세요.

 

 

반신욕 방법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

반신욕을 하는 방법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상반신을 제외한 하반신만 따뜻한 물에 담그고 땀을 빼는 것으로 알고 계실 듯한데요. 맞기는 한데 제대로 알고 하셔야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아래에서 정확한 반신욕의 원리를 이해하고 제대로 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반신욕 원리>
반신욕은 따뜻한 공기와 물은 위로 향하고, 차가운 공기와 물은 아래로 향하는 성질을 이용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반신욕을 할 때 하반신을 따뜻하게 해 줌으로 하반신의 혈액이 빠르게 위로 향하게 하고, 상반신은 차갑게 함으로 상반신의 혈액이 빠르게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입니다.

※ 우리 몸의 혈액은 아래로는 쉽게 내려가지만 위로 올라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반신욕을 하는 것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공기와 물의 성질을 활용해서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입니다. 이제 원리를 이해했으면 하는 방법을 제대로 확인합시다.

 

 

<반신욕 방법>
1. 물의 온도는 38도에서 40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나 10분 이상 있어도 몸에 땀이 나지 않는다면 1도씩 45도까지 올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물의 높이는 배꼽 위 한 뼘을 기준으로 잡으시되 명치보다 위로 올라가면 절대 안 됩니다. 배꼽 아래로 담그는 것은 효과가 낮으니 배꼽 위로 하셔야 합니다.

3. 반신욕을 할 때 손은 상반신이기 때문에 물에 담그시면 안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반신욕의 원리를 이해하셨다면 손가락 끝까지 혈액순환을 시키기 위해선 손가락 끝까지 차갑고 하반신 보다 위에 있어야 합니다.

4. 반신욕의 시간은 너무 길게 하시면 안 됩니다. 최대 40분까지 하시되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20분 정도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반신욕은 땀이 나기 시작하면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땀을 빼기 위해 하는 것이 반신욕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반신욕은 제대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정확하게 하는 방법을 숙지하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반신욕 효과

반신욕은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겐 정말 좋습니다.

1.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을 완화시킵니다. 혈액순환은 건강의 기본입니다.

2. 우리 몸의 체온이 1도만 올라가도 면역력이 크게 상승합니다. (실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근육통과 요통 등의 통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5. 잠들기 2시간 전에 반신욕을 하면 질 좋은 깊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낫또의 효능과 낫또 맛있게 먹는 법

세계 5대 슈퍼푸드라 불리는 낫또는 대한민국의 건강식품 청국장과 비슷한 발표식품인데요. 삶은 대두를 발표 숙성해서 만드는 음식으로 일본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건강식품이

luckyseven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