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뇌(작은골)에 이상이 생긴 질환인 소뇌위축증 증상과 치료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소뇌위축증
소뇌위축증이 무엇인가 알아보기 전에 소뇌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세요.
- 소뇌 -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소뇌에 이상이 생기면 안정적인 운동과 자세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즉, 정교하고 세밀한 운동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 보행장애, 몸 쏠림, 수전증, 언어장애, 안구진탕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소뇌위축증은 말 그대로 소뇌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소뇌는 일명 '뒤통수'라고 부르는 위치에 있습니다.
소뇌위축증 증상
소뇌위축증은 광범위한 질환으로 소뇌에 발생한 대부분의 이상 증상을 말합니다. 그럼 구체적인 증상을 확인하세요.
1. 몸의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해 보행장애가 발생한다.
2. 말이 어눌해지는 언어장애가 발생한다.
3. 손이 떨리는 진전증이 발생하며, 무언가를 잡으려고 할 때 더욱 심해진다.
4. 무의식적으로 빠른 눈이 움직인다.
위 증상이 있다면 신경과를 방문해서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뇌위축증 치료
뚜렷한 치료는 아직까지 없지만, 항산화제를 비롯한 여러 약물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발달하고 있는 의학기술로 볼 때 좋은 소식이 들릴 것이라 합니다. 그리고 한국노바티스의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라는 제품이 소뇌위축증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타시그나의 성분은 '닐로티닙'으로 만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에게 사용되는 이미티닙과 구조가 비슷한 약입니다. 이미티닙에 효과가 없을 경우 닐로티닙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