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플때 대처법과 좋은 음식


복통

갑자기 아무런 이유 없이 배가 아프거나 장이 꼬이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소화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이 상황을 극복하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우리의 몸에 도움되는 행위는 아닙니다. 흔히 배가 갑자기 아픈 경우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병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겪게 만드는 나쁜 병입니다. 즉 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낫게 하는 것이 갑작스러운 복통을 예방할 수 있는 길입니다.

 

 

배아플때 대처법

장에 있는 음식물이 소화가 다 될 때까지 금식하기 - 우선 배가 아프기 시작하면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복통이 없어질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고 평소에도 식사 외의 간식이나 특히 잠들기 전 야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따뜻한 물 마시기 - 우리의 몸은 추운곳에 가면 움츠려 듭니다. 즉 우리의 내장 지방도 차가운 음식이나 물이 들어왔을 때 움츠려 듭니다. 그래서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항상 따뜻한 물을 마시려고 노력하고 특히 배가 아픈 상황에서는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따뜻하게 배 찜질하기 - 따뜻한 물 마시기와 같은 원리입니다. 우리의 인체 그리고 장은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수건을 만들어 배를 찜질해 주세요. 장의 온도가 올라가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복통이 사라지게 됩니다.

 

가벼운 산책 - 대부분의 복통의 원인은 장의 활동이 둔해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의 활동을 도와주는 가벼운 산책을 하도록 합시다. 걷기는 소장의 움직임을 돕고 장 내의 가스 배출을 도와주며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지압하기 - 장의 운동방향인 시계방향으로 손가락을 이용해 지압해 줍시다. 이때 과도하게 힘을 줘서는 안됩니다. 부드럽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강도로 지압을 해줍시다. 손가락으로 배를 지압해주는 것만으로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장이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하기 - 복통은 장의 움직임이 둔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부드럽게 몸을 스트레칭 해줍시다. 스트레칭은 체온을 높여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복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배아플때 좋은 음식

유산균 음식 -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장에 좋은 유산균을 증식시키면 복통과 변비 설사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매실 - 매실은 내장의 열을 다스리고 해독 작용을 도와 장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실청을 물에 타서 마시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는 위장과 대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양배추를 많이 드시면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강 - 생강을 따뜻한 차로 드시면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복통을 가라 앉혀 준다고 합니다.

 

따뜻한 차 - 레몬차나 허브차를 마시면 소화를 촉진시키고 복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결론

갑작스러운 복통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기 보다 평소에 생활습관 때문에 오는 병입니다. 평소에 장 건강을 위해 식생활 개선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 세포 중 70%가 대장과 소장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장 건강은 우리가 살아 감에 있어 엄청 중요한 기관입니다. 평소에 양배추를 많이 섭취하도록 하세요. 양배추가 정말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서양의 3대 장수식품으로 불릴 만큼 우리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 복용 방법은 가능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 겉잎까지 다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겉입에도 몸에 좋은 영양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열해서 먹을 시 가열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영양분 손실이 적다고 합니다. 즉 양배추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으로 씻어서 다른 채소나 과일과 함께 갈아서 먹는 게 좋습니다. 양배추만 갈아서 먹기엔 맛이 너무 없거든요.

 

2020/01/11 - [도움되는 정보/생활 정보] -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그리고 식생활 정리

2020/01/14 - [도움되는 정보/생활 정보] - 변비직빵 변비 근본 해결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