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진단
빈혈 진단은 우선 혈액 검사로 진행됩니다. 혈액 검사는 적혈구와 헤모글로빈뿐만 아니라 백혈구와 혈소판 혈액의 철분 관련 항목 그리고 신장, 간 기능 등을 동시에 확인합니다.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이 정상수치 이하일 경우 빈혈로 진단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또한 혈액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고 골수 검사가 필요하다 판단되면 골수 검사를 최종적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빈혈 치료
빈혈 치료는 원인에 따라 방법이 다양합니다. 철분 결핍의 경우 철분제를 보충하면 되지만, 악성 종양이나 감염 등이 원인이거나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지 않으면 빈혈 치료가 어렵습니다. 골수 질병이 원인일 경우에는 건강한 조혈 세포 이식이나 항암제 치료, 수혈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모른다고 알려져 있는 노인성 빈혈의 경우 정기적으로 외래에서 검진을 받고 관찰을 하고,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노인 빈혈
혈액에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이라는 세포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의 성분 중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농도가 기준치보다 낮은 경우에 빈혈이라고 부릅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 있는 산소를 신체의 여러 조직에 운반하는 작용이 있는 단백질입니다.
청소년의 빈혈을 영양 부족이나 여성의 경우 월경 과다, 위장관에서 지속적인 출혈 등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에도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며, 철분이 충분한데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빈혈이나 적혈구를 생산하는 골수 질환에 의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 빈혈 증상
빈혈은 단순하게 현기증이 발생하고, 호흡 곤란, 피로,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에는 치매, 건망증, 협심증에 수반하는 가슴 통증, 식욕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인 빈혈 원인 |
철 겹필 성 빈혈 : 영양 부족으로 인한 철분 부족이나 악성 종양에 의한 지속적인 출혈에 의해 일어나는 빈혈. 특히 고령자의 경우 위암과 대장 암 등이 발병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장,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야한다. 또한 요통이나 관절통에 정형외과에서 처방되는 소염 진통제의 복용에 의해 위장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만성 염증성 질환에 의한 빈혈 : 몸 상태가 나쁠 경우 철분이 충분해도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고령자의 경우 악성 종양에 의한 빈혈이 가장 많았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교원병)에 의한 빈혈이 많다. 골수 질환 : 골수 형성 증후군(MDS)은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수 질환에서 혈액 세포를 만드는 골수에 이상이 발생하는 빈혈. 노인성 빈혈 : 원인 불명의 빈혈. 노화에 따른 적혈구 생산 능력의 저하와 적혈구를 자극하는 호르몬에 대한 감수성 저하 등이 원인이라고 함. |
빈혈 예방법
빈혈을 일으키는 질병에서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뿐입니다. 그 외의 빈혈의 경우 질환의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노인이 되면 젊을 때 보다 운동 부족과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걷기와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 증상이 없어도 1년에 1회 정기적으로 건강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