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24가지 (음식&레시피 추천)

언택트 시대가 열려 캠핑이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캠핑은 이제 마니아의 취미생활이 아닌 전 국민의 힐링 여가생활이 되었는데요. 캠핑을 가려면 기본적인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부터 음식, 요리 레시피 추천까지 한 번에 알아보세요.

 


 1  꼭 필요한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캠핑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준비물부터 있으면 좋은 용품들까지 모두 확인하세요.

 

<취침 준비물>

캠핑은 편안한 집을 떠나 낯선 곳에서 잠을 자야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취침 용품은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 캠핑 준비물 중 가장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잠자리 관련 용품입니다.

 

① 텐트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캠핑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용품입니다. 캠핑을 가는 인원수 보다 더 큰 텐트를 골라야 쾌적한 환경에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1. 돔형텐트 : 가장 기본적인 텐트로 선택의 폭이 다양합니다.
- 부피가 작고 설치가 편하다.
- 바람에 강한 편이다.
- 천장이 낮으며 공간이 좁다.
- 그늘이 없다면 타프 설치는 필수다.
 
2. 리빙쉘텐트 : 거실텐트라 불리는 가족 단위로 캠핑을 갈때 사용하기 좋은 텐트입니다. 
- 공간이 넓어 많은 인원이 사용하기 좋다.
- 부피가 크고 설치가 어렵다.
- 가격이 비싸다.
 
3. 원터치텐트 : 펼치거나, 간단한 조작으로 설치할 수 있는 텐트입니다.
- 설치가 매우 간편하다.
- 돔형텐트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 텐트를 접는 것이 어려운 제품들도 있다.
- 큰 텐트는 없다.
 
4. 그외 : 백패킹이나 비박용 등 1인용 텐트를 비롯해 인디언집 모양을 한 텐트들도 있지만 실용성이 떨어집니다.

텐트는 용도와 인원수에 맞게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초보 캠퍼라면 원터치텐트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저렴한 제품의 경우 금방 파손될 수 있으며, 접을 때 고통이 수반될 수 있으니 적당한 가격에 튼튼하며, 접기 편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단위 4인 이상으로 캠핑을 간다면, 원터치텐트로는 편안하게 잠을 자거나 캠핑을 즐길 수 없습니다. 이땐 리빙쉘텐트가 필요합니다. 리빙쉘텐트는 설치가 어렵지만 많은 인원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타프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텐트 위에 설치해서 그늘을 만들거나 비를 막기 위한 제품입니다. 여름철이 아니라도 햇빛을 막아주기 때문에 쾌적한 캠핑을 위해선 텐트만큼 필수입니다. 따사로운 햇살은 기분을 좋게 하지만, 지속되면 고통스럽기 때문이죠.

타프는 텐트의 크기보다 여유롭게 선택하고, 비를 대비해 밀도가 높은 나일론 재질에 방수 코팅이 된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③ 그라운드시트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 습기를 막아주는 제품입니다. 안락한 잠자리를 위해 꼭 필요하며, 텐트의 크기보다 작은 것을 선택하고. 세탁에 편리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를 막기 때문에 사용 후 건조는 필수입니다.

그라운드시트는 기능만 제대로 발휘된다면 저렴한 것을 구입해도 됩니다.

 

④ 매트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꼭 필요한 매트입니다. 야외에서도 푹신푹신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1등 공신으로 자충매트와 에어매트로 나뉩니다.

1. 자충매트 : 자동충전되는 매트.
- 편하지만 부피가 크고 쿠션감이 있다.
 
2. 에어매트 : 직접 공기를 넣어야 하는 매트.
- 불편하지만 부피가 작고 딱딱하다. (어느정도 에어를 조절함으로 쿠션감을 만들 순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편안하고 푹신푹신한 잠자리를 원하며, 차에 짐을 실을 공간이 넓다면 자충매트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가 딱딱해야 잠이 잘오고 허리가 안아프다면 에어매트가 좋습니다. 부피가 작기 때문에 자충매트를 사용하다 에어매트로 갈아타기도 합니다. 캠핑에 빠지면 빠질 수록 준비물이 많아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부피가 작은 제품들을 선호하기 때문이죠.

 

⑤ 이너매트 & 침낭 & 베개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이너매트와 베개, 이불 등은 집에 있는 것을 가져가면 됩니다. 침낭은 겨울철에 있으면 좋지만 따뜻한 이불을 덮고 자도 됩니다. 하지만 캠핑 용품을 하나둘씩 구매 해 캠핑에 취미가 붙는다면 결국 이너매트와 침낭, 베개도 구입하게 됩니다.

 

⑥ 렌턴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렌턴은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야간에 밖에서 음식을 먹을 때나, 텐트 안에서 시간을 보낼 때 등 꼭 필요합니다. 무게가 가볍고, 오래가는 렌턴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에서 붉을 밝히기 위해 렌턴스탠드나 걸이도 필요합니다.

 

 

 

<캠핑 취사 용품>

캠핑은 먹고 즐기러 가는 것입니다. 캠핑가서 음식을 만들어 먹기 위해 꼭 필요한 제품들은 필수입니다. 

 

① 코펠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야외에서 취사할 때 사용하는 조립식 도구로 냄비, 식기, 프라이팬 등이 들어있습니다. 적당한 가격의 스테인리스 코펠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② 테이블 & 의자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음식을 만들어서 편안하게 먹을 테이블과 의자도 필수입니다. 이왕이면 가성비 좋은 테이블과 의자를 세트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아이스박스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여름이 아니라도 아이스박스는 필수입니다. 시원한 음료와 상하기 쉬운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서입니다. 인원수에 맞는 용량을 선택하고 대용량이 필요할 경우 바퀴가 달린 제품을 구매하며 편리합니다.

 

 

④ 버너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불입니다. 버너는 안정성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부피를 줄이기 위해 캠핑 버너를 구입해도 되지만, 집에 브루스타가 있다면 가져가서 사용하면 됩니다. 

 

 

 

⑤ 칼 & 가위 & 수저 & 컵 & 양념통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꼭 필요한 용품들이며, 굳이 살 필요 없이 집에 있는 것을 가져가거나,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작은 양념통을 다이소나 천냥마트에 가서 사용할 만큼 담아가면 편리하고 경제적입니다.

 

⑥ 설거지통 & 설거지망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취사도구와 식기 등을 한 번에 담아 설거지 계수대로 옮기기 위해 통이 필요하며, 설거지한 취사도구와 식기를 건조하기 위한 설거지망도 있으면 좋습니다.

 

<깜빡하기 쉬운 준비물들>

완벽하게 캠핑 용품을 준비했다 생각됐을 때, 깜빡하기 쉬운 준비물입니다.

① 망치 : 캠핑장 주변의 돌로 텐트를 고정할 못을 박아도 되지만, 망치가 있으면 편합니다.
② 벌레퇴치제 : 야외에 나가면 벌레와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쾌적한 잠자리를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③ 각종 약 : 야외 활동을 하다 생채기가 생기거나 아플 경우를 대비해 각종 약을 준비합니다.
④ 휴지 : 수건은 꼭 챙길테지만 휴지를 빼먹을 수도 있으니 체크하세요.
⑤ 스마트폰 보조 베터리 : 스마트폰 없이 우리가 생활할 수 있을까요? 또한 밤에 영화를 보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⑥ 쓰레기 봉투 : 캠핑으로 발생한 쓰레기를 담아오기 위한 봉투가 필요합니다. 
⑦ 무릎 담요 : 여름이라도 해가지면 쌀쌀할 수 있습니다.
⑧ 우산 : 비를 대비해 우산을 꼭 챙깁니다.
⑨ 그외 : 카메라, 삼각대, 세면용품, 슬리퍼, 장갑, 미니선풍기, 핫팩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2  있으면 좋은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조금더 즐겁고 쾌적한 캠핑을 위해 필요한 물품들을 정리했습니다.

 

① 화로대 & 토치 & 석쇠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불멍을 위해서 또는 숯불구이와 꼬치구이를 위해 화로대가 있으면 좋습니다. 캠핑의 낭만과 추억을 확실히 올려줍니다.

※ 불멍 : 불을 보며 멍때리는 것. 아주 낭만적이다.

 

 

② 태블릿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감성을 자극하는 영화를 준비해 연인과 함께 캠핑을 가서 보면 감동이 배가됩니다. 영화를 적당한 화면 크기로 보기 위해 태블릿을 준비합니다. 저렴한 브랜드의 제품보다는 믿을 수 있는 갤럭시 탭의 저가형 라인을 구매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③ 해먹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캠핑에서 해먹을 설치한다면 아이들과 여자친구가 매우 좋아할 것입니다. 특히 해먹은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캠핑 용품입니다. 단, 나무에 메달아 설치하면 나무가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스탠드형 해먹이 자연환경을 위해선 좋습니다. 나무에 해먹을 설치해야 할 경우 나무에 먼저 천을 두른 다음 끈을 둘러 매듭을 묶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캠핑장에서 나무에 해먹 설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3  캠핑 음식 추천

최근에는 간편식이 워낙 잘 나오기 때문에 간편식을 준비해가는 것이 편리하고 저렴할 수 있습니다. 요리를 위해 각종 재료들을 준비하다보면 오히려 돈이 많이 들기도 하니까요.

밀키트로 정말 다양한 음식들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먹고 싶은 것을 검색만 하면 됩니다. 

밀키트 :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과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판매되는 제품.

 

 

만약 캠핑가서 뭘 먹을지 생각이 잘 안난다면 아래의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 각종 고기 : 캠핑에서 화로대에 숯불고기를 구워 먹는 것은 필수겠죠?
  • 꼬치구이 : 집에서 미리 꼬치구이를 준비해서 가거나, 캠핑용 꼬치구이를 구입해서 화로대에 구워 먹으면 좋은 추억이 됩니다.
  • 부대찌개 : 준비해간 각종 음식들을 다 넣어서 끓일 부대찌개 양념만 준비하면 됩니다.
  • 떡볶이 : 의외로 캠핑가서 만든 떡볶이는 인기만점!
  • 해장국 : 북어국, 콩나물국 등 해장국을 준비하는 센스!
  • 장어구이 : 고기가 질린다면 화로대에 장어를 구워 먹으면 별미!
  • 이색적인 안주 : 캠핑가서 먹는 맥주는 꿀맛입니다. 맥주를 더욱 빛나게 해줄 이색적인 안주를 준비해봅시다. 바지락 술찜, 비어치킨, 파스타, 감바스 등.

 


 4  간단한 캠핑 요리 레시피

항상 먹는 음식도 캠핑 가서 먹으면 색다르겠지만, 더욱 기억에 남는 캠핑을 위해서라면 간단하면서 평소 집에서 먹지 않는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샤브샤브

야외에서 먹는 샤브샤브는 꿀맛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샤브샤브를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확인하세요.

  1. 인터넷이나 마트에 가서 샤브샤브 육수를 구입합니다. (힘들게 육수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2. 샤브샤브에 넣어서 먹을 각종 재료들을 구입합니다.
  3. 캠핑을 가서 버너위에 냄비를 올리고 물을 부은 다음 사온 재료들을 넣고 끓여 드시면 됩니다. 

 

② 부대찌개

간단하게 맛있는 부대찌개를 끓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인터넷이나 마트에 가서 사골육수팩을 구입과 소세지를 구입합니다.
  2. 캠핑을 가서 버너위에 냄비를 올리고 사골육수를 넣고 각종 재료를 몽땅 넣고 끓여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③ 바지락술찜

해감을 하지 않아도 되는 맛있는 바지락술찜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재료 : 바지락, 마늘, 버터, 소주, 소금, 청양고추
  1. 마트에 가면 바닷물과 바지락이 함께 들어있는 바지락을 판매하는데 구입합시다. 바닷물과 함께 들어있어 해감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마늘을 편 썰어주고,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줍니다.
  3.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손질한 마늘과 청양고추를 넣어 볶아줍니다.
  4. 적당히 볶였다면 바지락을 넣어 볶아줍니다.
  5. 소주와 물을 1:1 비율로 부은 뒤 끓여주다 바지락의 입이 열리면 완성입니다.

요즘은 밀키트나 반조리 식품들이 정말 잘 나오기 때문에 직접 재료를 준비해서 만들어 먹는 것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트남 여행 가이드 (경비, 준비물, 여행지, 코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 국가중 하나인 베트남(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

luckysevens.tistory.com

 

 

일본 여행 가이드 (주요도시 여행코스, 맛집, 숙소 총정리)

 1 일본 여행 가이드 일본은 한 때 전 세계 50대 기업 중 무려 33개가 일본기업이던 시절이 있었을만큼 대호황기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990년대에 일본 여행은 한국에 비해 발달한 도시를 경험

luckysevens.tistory.com

 

댓글